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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동작, 표정, 영상에 기반한 가상캐릭터의 실시간 애니메이션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Real-Time Computer Animation Technology for Virtual Characters Based on Captured Motions, Facial Expressions, and Imag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신성용
참여연구자 박종대 , 박상일 , 박민제 , 신승협 , 김도한 , 박진호 , 김형식 , 정현우 , 권태수 , 이현섭 , 박봉철 , 마재환 , 조영상 , 박용희 , 배상원
보고서유형2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08
과제시작연도 2003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900071864
과제고유번호 1350020245
사업명 국가지정연구실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실시간 애니메이션.예제 기반.동작 합성.얼굴 애니메이션.영상 기반.real-time animation.example-based.motion synthesis.facial animation.image-based.

초록

I. 연구 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1. 실시간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공중파, 인터넷, 게임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 중
2. 기하 모델링, 자연스러운 표정 및 동작 생성은 숙련된 애니메이터에게도 많은 수작업을 요함
3. 가상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표정이나 동작을 실시간에 생성하는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함
III. 연구 개발 내용
1. 동작 포착 및 합성
- 연기자의 동작을 캐릭터 크기 및 주변 환경에 맞도록 실시간에 변형
- 포착된 동작을 다층 구조를 이용하여 편집
- 포착된 동작들을 합성하여

Abstract

The goal of this research project is to develop real-time computer animation technology for producing natural facial expressions, character motions, and visually convincing scenes in an on-line manner. Our technology is composed of three major components: motion capture and synthesis, facial express

목차 Contents

  • 제1장 서론...26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31
  •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33
  • 1절 동작 포착 및 합성...33
  • 1. 실시간 동작 대입 및 변형...33
  • 가. 개요...34
  • 나. 동작의 잡음 제거...40
  • 다. 동작분석...44
  • 라. 역 운동학 해법...48
  • 마. 시간적 제약조건 분석...57
  • 바. 실험 결과...59
  • 사. 결론 및 향후과제...62
  • 아. 블록: 구(sphere)들의 교집합 위의 최근 점 (closest point)...63
  • 2. 대화형 동작 편집...71
  • 가. 기존 연구...73
  • 나. 배경지식...74
  • 다. 계층적 동작 편집...77
  • 라. 인간형 관절체의 역운동학...83
  • 마. 실험 결과...87
  • 바. 토의...90
  • 사. 결론...91
  • 3. 동작의 다해상도 분석...91
  • 가. 서론...91
  • 나. 관련 연구...93
  • 다. 다해상도 표현법...95
  • 라. 좌표불변...103
  • 마. 실험...106
  • 바. 결론...110
  • 4. 비디오 기반 동작 생성...115
  • 가. 기존 연구...115
  • 나. 원리...117
  • 다. 실험 결과...129
  • 라. 결론...132
  • 5. 이동 동작 계획...132
  • 가. 기존 연구...133
  • 나. 본문...136
  • 다. 로드맵 구성 및 로드맵 탐색...137
  • 라. 실험 결과...150
  • 마. 결론...153
  • 6. 실시간 다중 동작 합성...155
  • 가. 기존 연구...155
  • 나. 본문...156
  • 다. 보행 동작 매개변수화 및 동작 합성...158
  • 라. 실험 결과...169
  • 마. 결론...172
  • 7. 이벤트 구동 군중 시뮬레이션...173
  • 가. 소개...173
  • 나. 이벤트 기반 충돌 회피...177
  • 다. 군중 시뮬레이션...187
  • 라. 실험 결과...191
  • 마. 결론...195
  • 8. 동작과 음악의 동기화...196
  • 가. 기존 연구...197
  • 나. 동작 분석...200
  • 다. 동작 전이 그래프...206
  • 라. 동작 합성...211
  • 마. 실험 결과...213
  • 바. 결론...218
  • 2절 표정 포착 및 합성...219
  • 1. 행위기반 애니메이션을 위한 실시간 얼굴 표정 포착...219
  • 가. 관련연구들...220
  • 나. 2차원 얼굴 부분 추적...222
  • 다. 3차원 머리 움직임 추적...227
  • 라. 3차원 특징점 추적과 잡음 필터링...234
  • 마. 실험 결과...236
  • 바. 결론...238
  • 2. 표정모델로부터의 와이어 곡선 추출...239
  • 가. 와이어 변형...239
  • 나. 와이어 추출...241
  • 다. 실험 결과...244
  • 라. 결론...248
  • 3. 와이어 기반 실시간 표정 합성...248
  • 가. 다중 얼굴 모델의 와이어 추출...249
  • 나. 와이어 혼합에 의한 표정 생성 결과...254
  • 다. 결론...258
  • 4. 표정이 담긴 텍스트 구동 입술 동기화 애니메이션...259
  • 가. 입술 동기화 애니메이션...264
  • 나. 표정 애니메이션과의 결합...272
  • 다. 실험 결과...282
  • 라. 결론...289
  • 5. 예제 기반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 복제...290
  • 가. 예제 기반 복제 방식...291
  • 나. 영역 기반 복제 기법으로의 확장...302
  • 다. 실험 결과...310
  • 라. 결론...320
  • 3절 영상 기반 모델링 및 렌더링...321
  • 1. 영상 기반 배경 정보 추출...321
  • 가. 단일 영상 다중 소실점 배경 모델 개발...321
  • 나. 효율적인 전경과 배경의 분리...332
  • 다. 다중 영상을 이용한 파노라마 생성...347
  • 2. 영상 기반 배경 정보의 분석 및 렌더링...361
  • 가. 계층적 전경 모델 처리 및 파노라믹 영상으로의 확장...361
  • 나. 깊이 정보 추출...369
  • 3. 동영상 기반 장면 구성...379
  • 가. 서론...379
  • 나. 배경 영상 생성...384
  • 다. 환경 모델 구성...390
  • 라. 전경 영상 생성...395
  • 마. 실험 결과...400
  • 바. 결론 및 향후과제...403
  • 4. 가상 카메라 동작 제어...405
  • 가. 소개...405
  • 나. 기존 연구...406
  • 다. 문제 정의...409
  • 라. 새로운 TTL 카메라 제어 기법...413
  • 마. 실험 결과...418
  • 바. 결론...419
  • 5. 점 집합 기반 모델링 및 렌더링...422
  • 가. 서론...422
  • 나. 전처리...426
  • 다. 지역 좌표계 추정...428
  • 라. 표면 디테일 합성...431
  • 마. 점집합 정련...433
  • 바. 실험 결과...436
  • 사. 결론...436
  • 제4장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439
  • 1절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439
  • 2절 대외기여도...446
  • 1. 연구개발의 산업화 실적...446
  • 2. 공공 기능 수행 현황...446
  • 가. 홈페이지 운영 현황...446
  • 나. 산$\cdot$$\cdot$연 협력 거점 활동 현황...447
  • 제5장 연구 개발 결과의 활용 계획...450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452
  • 제7장 참고문헌...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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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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