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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잔류오스테나이트분율과 안정도가 고속변형 및 in-situ 인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retained austenite volume fraction and stability on high speed deformation and in-situ tensile propert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해양대학교
Korea Maritime University
연구책임자 최일동
참여연구자 김동민 , 손동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6
과제시작연도 2004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900072041
과제고유번호 1350013697
사업명 원자력연구기반확충사업(기금)
DB 구축일자 2015-01-08
키워드 잔류오스테나이트.고속인장.자동차용강.중성자분석.X-선분석.retained austenite.high speed testing.automotive steel.neutron diffraction.X-ray diffraction.

초록

잔류오스테나이트에 대한 중성자빔 분석 결과를 X-선 분석과 EBSD분석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분석의 정확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강구한다. 또한 분석결과와 기계적특성을 비교하여 잔류오스테나이트 분율, 형상, 잔류오스테나이트의 고용탄소함량이 TRIP강의 고속변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고속충돌특성이 우수한 TRIP강 생산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 잔류오스테나이트의 안정도에 따른 고용탄소분석 b. 탄소함유량 및 열처리조건에 따른 잔류오스테나이트 분율 측정 c. 인장시험후 변형속도에 따른 잔류오스테나이트 변태 정도 분석

Abstract

The energy absorption of an automotive sheet steel during crash, that is, at a high speed deformation is very important to the safety of passengers. Therefore, property data and deformation mechanisms of materials under high strain rate conditions are needed to choose proper materials for automobile

목차 Contents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10
  • 1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10
  • 1. 고속변형특성 평가의 필요성 ...10
  • 2. 중성자빔 분석 필요성 ...12
  • 2절. 연구개발의 범위 ...12
  • 제 2 장 국내$\cdot$외 기술개발 현황...14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15
  • 1절. 실험 방법 ...15
  • 1. TRIP 냉연강판의 제조 ...15
  • 2. 열처리 ...16
  • 3. 고속인장시험 ...18
  • 4. 미세조직 관찰 ...20
  • 5. X-선 분석에 의한 잔류오스테나이트 부피분율 측정 ...21
  • 6. 중성자 빔에 의한 잔류오스테나이트 부피분율 및 고용탄소 측정 ...21
  • 2절. 결과 ...23
  • 1. 미세조직 관찰 ...23
  • 2. 인장시험 결과 ...27
  • 3. 각 분석방법에 의한 Retained Austenite의 분석량 비교 ...36
  • 4. Neutron Diffraction을 통한 고용탄소량 분석 ...37
  • 5. 고속인장속도에 따른 잔류오스테나이트의 변화분석 ...38
  • 제 4 장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41
  • 1절.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41
  • 2절.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41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42
  • 1절. 추가 연구의 필요성...42
  • 2절.활용계획...42
  • 1.기술적측면 ...42
  • 2.경제.사회적측면 ...42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정보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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