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육용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감성공학적 아이콘 비교평가 시스템 설계
Design of a Comparative Evaluation System on Sensibility Ergonomic Icon Sets Used in Multimedia Contents for Elementary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청주교육대학교
연구책임자 조미헌
참여연구자 한정혜 , 성미경 , 김용대 , 최길수 , 최종홍 , 김범식 , 박윤정 , 박병선 , 유정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06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900072115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교수 설계.Human-Computer Interaction.감성 공학.학습자 특성.Graphical User Interface.감성 요소.형성 평가.아이콘.의미미분.Instructional Design.Human-Computer Interaction.Sensibility Ergonomics.Learner Characteristics.Graphical User Interface.Sensibility Factor.Formative Evaluation.Icon.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초록

본 연구는 초등교육용 멀티미디어 컨텐츠 아이콘 ?의 설계를 위한 객관적인 지침을 제공하기 위하여 아동과 교사의 감성을 의미미분법에 기초하여 비교·평가함으로써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온라인 감성 측정 시스템을 설계·개발하여 감성 형용사를 중심으로 아동과 교사의 감성을 측정하고 그 감성에 대한 요인분석을 함으로써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아이콘 ?에 대한 주요 감성 요소를 추출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활용한 교수·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터페이스의 설계를 중시해야하며, 학습자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existence of differences between elementary schoolchildren and teachers in their sensibilities to the icons presented in multimedia programs, and to examine sensibility factors affecting the design of icons. The research was conducted in two phases

목차 Contents

  • 표지...1
  • 목차...2
  • I. 연구계획 요약문...3
  • 1. 국문요약문...3
  • II. 연구결과 요약문...4
  • 1. 국문요약문...4
  • 2. 영문요약문...5
  • III. 연구내용 및 결과...6
  • 1. 서론...6
  • 1) 연구의 필요성...6
  •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8
  • 2. 이론적 배경...9
  • 1) 멀티미디어 컨텐츠에서의 HCI...9
  • 2) 아이콘 설계...12
  • 3)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한 교수 설계의 필요...15
  • 4) 교육용 컨텐츠 개발에서 감성공학의 응용...17
  • 5) 감성 연구의 교육 분야 적용의 필요...18
  • 3. 연구 방법...20
  • 1) 감성 연구 절차...20
  • 2) 감성 측정을 위한 어휘 선정...21
  • 3) 온라인 감성 측정 시스템 개발...22
  • 4) 감성 측정 및 비교.분석...25
  • 4. 연구결과...27
  • 1) 아동과 교사의 감성 차이 분석...27
  • 2) 아이콘 설계에 영향을 주는 감성...29
  • 5. 결론 및 제언...34
  • 6. 인용 문헌...3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