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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 문화체험 가상현실 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원광연
참여연구자 한순흥 , 정민석 , 최용석 , 오제협 , 오석균
보고서유형3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6
과제시작연도 2004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900072247
과제고유번호 1350012317
사업명 핵심연구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가상현실.합성현실.첨단전시.4D시스템.몰입형 양안시차 디스플레이.운동감 생성.Virtual Reality.Augment Reality.Display Technology.4D System.Stereoscopic Immersive Display.Interactive Motion Generation.

초록

현재,전시에 가상현실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가상현실 영상회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기술은 오프라인 3차원 영상에 몰입형 양안 시차 영상 기술을 접목한 것이다. 이러한 기술로는, 관객과의 양방향 인터액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체험중심의 첨단 전시기술로는 미흡하다.본 과제는 이를 해결하기위해서,기존의 3차원 영상 가속기 상에서, 오프라인 고품질 영상에 관객의 인터액티비티 기반의 참여 체험을 추가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안, 구성하였다. 또한 3차원 시각적 영상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추세의 4D 이펙트를 추가할 수 있는 인프

Abstract

Recently, Many visually-immersive commercial films are made with the offline stereoscopic 3D rendering technology in Korea. There are the films about ancient heritages which are not exist now and mill-meter-size bionic organisms which are impossible to be seen by human eye. Majority of their themes

목차 Contents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11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12
  • 2.1 국내 스테레오 그래픽스 관련 동향...12
  • 2.2 시스템 관련 동향...12
  • 2.3 운동감 및 가상현실 효과 관련 동향...13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14
  • 3.1 Two-way interactive display system(양방향 대화형 전시시스템)...14
  • 3.1.1 Stereo camera model(입체 양안 카메라 모델)...15
  • 3.1.2 Augmenting (영상 합성)...19
  • 3.1.3 Scene Management (3차원 Scene 관리기능)...22
  • 3.1.4 Interactive 실시간 렌더링 기법 - Programmable GPU하의 Hierarchical Occlusion Map Culling...23
  • 3.1.5 Agent simulation(에이전트 시뮬레이션)...25
  • 3.1.6 Agent generation (에이전트 생성방법)...27
  • 3.1.7 Agent animation(에이전트 애니메이션)...27
  • 3.1.8 Agent collision detection and avoidance (에이전트 충돌 감지 및 회피 방법)...28
  • 3.2 Scene Control Framework...29
  • 3.2.1 Scene Script...29
  • 3.3 Multichannel Audio Play Unit...31
  • 3.4 운동감 생성 방법...31
  • 3.4.1 실시간 운동감 생성...34
  • 3.4.2 모션 라이브러리...36
  • 3.4.3 모션 라이브러리의 구축...36
  • 3.4.4 모션의 생성...38
  • 3.4.5 모션 중첩...38
  • 3.5 4D Effect Sub-system (다감각 가상현실 효과)...41
  • 3.5.1 다감각 가상현실 효과의 선정...41
  • 3.5.2 가상현실 효과의 적용...41
  • 3.5.3 시뮬레이션의 통합 및 적용...45
  • 3.6 고품질 인체 탐험 프로토타입 동영상 제작...51
  • 3.6.1 영상 자료 조사...51
  • 3.6.2 시나리오 제작...51
  • 3.6.3 인체장기 모델링...52
  • 3.6.4 Global Illumination 렌더링 기술 응용...53
  • 3.6.5 Prototype 영상 컨텐츠 제작 - 1차년도...54
  • 3.6.6 Prototype 영상 컨텐츠 제작 - 2차년도...55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115
  • 4.1 목표달성도...115
  • 4.2 목표달성도에 따른 자체평가...116
  • 4.3 관련 분야의 기여도...117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118
  • 5.1 활용계획...118
  • 5.1.1 활용계획(안)...119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120
  • 제 7 장 참고문헌...12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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