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현대자동차(주) Hyundai Motor Company |
---|---|
연구책임자 | 박준철 |
참여연구자 | 임종대 , 윤치상 , 정범구 , 권순용 , 이두환 , 최민수 , 김익수 , 윤경일 , 이종국 , 황진영 , 최재웅 , 유지홍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3-07 |
과제시작연도 | 2002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
등록번호 | TRKO200900072887 |
과제고유번호 | 1350019884 |
사업명 | 중점국가연구개발사업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고강도강판(또는 고장력강판).차체.경량화.충돌특성.테일러드블링크.국부강화기술.high strength steel.autobody.weight reduction.crashworthiness.tailor welded blank.post form heat tretment technology. |
고강도 강판은 우수한 강도에도 불구하여 성형성, 용접성, 도장내식성 등이 기존 일반강판에 비해 떨어져 자동차 부품 적용에 제한을 받는다. 특히 성형성이 큰 영향을 주는데 본 과제에서는 고강도강판의 성형성 향상 방안을 개발하요 고강판 강판 부품을 확대 적용하였다. 고강도 강판의 적용을 증가시키기 위해 테일러드블랭크 기술, 국부강화기술등도 개발하였다. 고강도강판은 포스코에서 개발하였으며, 강판 종류별 자동차 부품 적용부위와 개발기술은 다음과같다. 35킬로급 고성형성강판은 차체 리어플로어(Rear Floor)부품에 적용하였으며, 금형 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