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강도 철강소재를 이용한 자동차 부품기술개발
The Development of Automotive Parts Technologies with High Strength Stee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현대자동차(주)
Hyundai Motor Company
연구책임자 박준철
참여연구자 임종대 , 윤치상 , 정범구 , 권순용 , 이두환 , 최민수 , 김익수 , 윤경일 , 이종국 , 황진영 , 최재웅 , 유지홍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07
과제시작연도 200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900072887
과제고유번호 1350019884
사업명 중점국가연구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고강도강판(또는 고장력강판).차체.경량화.충돌특성.테일러드블링크.국부강화기술.high strength steel.autobody.weight reduction.crashworthiness.tailor welded blank.post form heat tretment technology.

초록

고강도 강판은 우수한 강도에도 불구하여 성형성, 용접성, 도장내식성 등이 기존 일반강판에 비해 떨어져 자동차 부품 적용에 제한을 받는다. 특히 성형성이 큰 영향을 주는데 본 과제에서는 고강도강판의 성형성 향상 방안을 개발하요 고강판 강판 부품을 확대 적용하였다. 고강도 강판의 적용을 증가시키기 위해 테일러드블랭크 기술, 국부강화기술등도 개발하였다. 고강도강판은 포스코에서 개발하였으며, 강판 종류별 자동차 부품 적용부위와 개발기술은 다음과같다. 35킬로급 고성형성강판은 차체 리어플로어(Rear Floor)부품에 적용하였으며, 금형 비

Abstract

목차 Contents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 개요...10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12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13
  • 1. 35킬로급 부품 개발...13
  • 2. 40킬로급 부품 개발...18
  • 3. 60킬로급 부품 개발...37
  • 4. 80킬로급 부품 개발...39
  • 5. 100킬로급 부품 개발...48
  • 6. 테일러블랭크 부품 개발...52
  • 7. 하이드로포밍 부품 개발...65
  • 8. 국부강화 기술 개발...75
  • 9. 고안전 초경량 철강 차체 개발...82
  • 제 4 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90
  • 제 5 장 연구개발 활용 계획...9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