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 중독의 현황과 향후전망 및 대책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언론정보학회
연구책임자 방정배
참여연구자 이영주 , 정수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1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정보통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0900073729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중독’이라는 용어는 전통적으로 약물중독을 의미하는 말로 쓰여 왔으며 생리적인 의존성과 내성, 중단할 경우 나타나는 불안과 초조 등의 금단증상(withdrawal sysmptoms)에 따른 사회적, 직업적 손상이 동반된 병리현상을 함축하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이러한 생리적인 의존성이 병적 도박과 같은 충동조절장애에서도 나타나며 약물중독과 마찬가지로 금단과 내성, 사회적, 직업 손상이 뒤따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모든 중독 증상의 경우 공통적인 특징이 있는데, 그것은 의존대상에 대한 지속적인 추구(craving)이다.

목차 Contents

  • 요 약 문...8
  • 제 1 장 문제제기: 연구목적과 연구범위...30
  • 제 2 장 미디어 몰입과 중독에 관한 기존 연구 검토...35
  • 제 1 절 미디어 몰입과 중독 연구의 전체적인 경향...35
  • 1. TV 중독...36
  • 2. 인터넷 중독...38
  • 3. 모바일 미디어 중독...42
  • 제 2 절 미디어 몰입과 중독에 대한 주류적 경향 : 인터넷과 사이버 몰입 및 중독 연구...43
  • 제 3 절 인터넷과 사이버 중독에 대한 철학적 연구...55
  • 제 3 장 미디어 몰입과 중독에 대한 사회문화적 접근...59
  • 제 4 장 미디어 몰입과 중독에 대한 미디어 생태학적 접근...75
  • 제 5 장 미디어 몰입과 중독에 대한 철학적 논의 : 하이데거의 존재론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적 해석...81
  • 제 6 장 미디어 몰입과 중독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접근: 프로이트, 마르쿠제, 라깡의 몇 가지 개념의 적용...94
  • 제 7 장 미디어 중독의 거버넌스와 정책...108
  • 제 1 절 미디어 중독에 관한 전문가 심층인터뷰 분석...108
  • 제 2 절 미디어 중독에 관한 해외 정책 사례...115
  • 1. 일본...115
  • 2. 미국...141
  • 3. 영국...150
  • 제 8 장 미디어 중독 정책의 제언...159
  • 제 1 절 연구 요약...159
  • 제 2 절 미디어 중독 정책에 대한 제언...163
  • 제 3 절 미디어 몰입과 중독에 관한 본 연구의 해석적 함의...169
  • 참고문헌...17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