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동화(진사) 안료의 발색특성과 고유 제조기술 재현
Coloration Characteristics and Traditional Remaking Technology of the Copper Red Pigm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공주대학교
Kongju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찬희
참여연구자 조남철 , 김지영 , 김선봉 , 이세용 , 정종미 , 전병규 , 조현경 , 김란희 , 정해선 , 유수양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연구관리전문기관 국립중앙과학관
등록번호 TRKO20100000050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동화(진사)는 구리를 주성분으로 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적색 무기안료로써, 고려와 조선시대에 도자기 채회 안료로 사용되었으나 생산과 발색의 어려움으로 인해 소량만이 전해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동화 안료의 광물학적 및 결정학적 특성을 규명하고 국내외의 구리 원광석을 확보하여 동화안료 제조기술을 체계화하고 재현기술을 확립하였다.
고문헌에 '동점(銅店)'이라 전해지는 동광석의 산지는 남한 전역에 걸쳐 분포하며, 특히 경상도 일원에 밀집 발달되어 있다. $\ll$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gg$

Abstract

Copper-red is a Korean traditional inorganic pigment mainly composed of copper, and it was used for coloring during Goryeo and Joseon Periods. Unfortunately, trace amounts of copper-red artifacts are handed down because of the technical difficulty of making and coloring. This study identified minera

목차 Contents

  • I. 서론 ...12
  • I-1. 연구배경 ...12
  • I-2. 연구목표 및 내용 ...13
  • II. 연구방법 ...15
  • III. 원료의 산지탐색 ...16
  • III-1. 고문헌을 통한 산지탐색 ...16
  • III-1-1. 동화자기 관계 기사 ...16
  • III-1-2. 동화 원료 구리 ...20
  • III-1-3. 고문헌에 기록된 구리 산지 ...22
  • III-2. 동광석의 주요산지 ...28
  • III-3. 동광석의 산출상태 ...34
  • IV. 안료의 재료학적 특성 ...38
  • IV-1. 고려 및 조선시대 동화자기 ...38
  • IV-2. 중국 균요 제작 동화자기 ...47
  • IV-3. 현대 동화자기 ...52
  • V. 원광석의 재료학적 특성 ...59
  • V-1. 원료 채취 ...59
  • V-2. 색도 측정 ...61
  • V-3. X-선 회절분석 ...64
  • V-4. 지구화학 분석 ...66
  • VI. 동화자기 재현실험 ...69
  • VI-1. 원료 정선 및 입도 분리 ...69
  • VI-2. 1차 발색 실험 ...72
  • VI-3. 동화유약의 제조 ...74
  • VI-4. 동화유약 채화 및 투명유 시유 ...77
  • VI-5. 소성실험 ...79
  • VII. 재현 동화자기의 발색특성 ...86
  • VII-1. 색도 측정 ...86
  • VII-2. 주사전자현미경 분석 ...88
  • VII-3. 전자현미분석 ...108
  • VIII. 동화자기 시제품 제작 ...117
  • VIII-1. 시제품 제작 ...117
  • VIII-2. 전시 및 활용계획 ...120
  • IX. 고찰 ...121
  • IX-1. 원료의 산지와 산출상태 ...121
  • IX-2. 원료의 재료학적 특성 ...122
  • IX-3. 동화 안료의 발색특성 ...123
  • IX-4. 동화자기 제작의 실용화 기술 체계 ...124
  • X. 결론 ...126
  • 참고문헌 ...128
  • 표 목차
  • 표 1. 연구목표 및 내용 ...14
  • 표 2. 고문헌에 기록된 구리(銅) 산지 ...25
  • 표 3. 남한 주요 동광상의 위치 ...28
  • 표 4. 남한의 동광산 일람표 ...32
  • 표 5. 주요 동광석의 산출형태 ...36
  • 표 6. 한국 동화자기편의 출토지와 특징 ...38
  • 표 7. 고려지대 동화자기 구리 안료의 화학성분(황현성, 2008) ...42
  • 표 8. 조선시대 동화자기 구리 안료의 화학성분(황현성, 2008) ...43
  • 표 9. 중국 균요 동화자기편(황현성, 2008) ...47
  • 표 10. 중국 균요 제작 동화 자기 구리 안료의 화학성분(황현성, 2008) ...51
  • 표 11. 백색 유약층의 성분 조성(wt%) ...54
  • 표 12. 적색 유약층의 성분 조성(wt%) ...54
  • 표 13. 현대 동화자기 유약층의 주성분원소 함량(wt.%) ...55
  • 표 14. 재현실험을 위해 수습한 동광석 원료 ...60
  • 표 15. 동화 원료의 입도별 색도 ...62
  • 표 16. 동화 안료 원광석의 주성분원소 함량(wt.%) ...67
  • 표 17. 동화 안료 원광석의 미량 및 희토류원소 함량(ppm) ...68
  • 표 18. 입도별 분류에 따른 동화 안료명 ...71
  • 표 19. 재현실험을 위한 구리 안료의 조성 ...72
  • 표 20. 동화유약을 제조하기 위한 기본 유약 성분 ...74
  • 표 21. 기본 유약과 동화안료의 혼합비에 따른 시편 이름 ...75
  • 표 22. 동화안료의 입도별 분류에 따른 시편 이름 ...76
  • 표 23. 주사전자현미경관찰과 정성분석 대상 시편 ...88
  • 표 24. C1-2 동화유약층의 조성(wt%) ...91
  • 표 25. C1-3 동화유약층의 조성(wt%) ...93
  • 표 26. C1-5 동화유약층의 조성(wt%) ...95
  • 표 27. M1-2 동화유약층의 조성(wt%) ...97
  • 표 28. M1-3 동화유약층의 조성(wt%) ...99
  • 표 29. M1-5 동화유약층의 조성(wt%) ...100
  • 표 30. M2-2 동화유약층의 조성(wt%) ...103
  • 표 31. M2-3 동화유약층의 조성(wt%) ...104
  • 표 32. M2-5 동화유약층의 조성(wt%) ...107
  • 표 33. 재현 동화자기 시편 I ($53{\sim}75{\mu}m$)의 전자현미분석에 의한 주성분원소 함량(wt%) ...110
  • 표 34. 재현 동화자기 시편 II ($25{\sim}53{\mu}m$, F; $25{\mu}m$ 이하)의 전자현미분석에 의한 주성분원소 함량(wt%) ...114
  • 그림 목차
  • 그림 1. 한국의 대표적인 동화 자기 ...13
  • 그림 2. 대동여지도에 나타난 신증동국여지승람의 구리 산지 ...27
  • 그림 3. 대동여지도에 나타난 구리 '동(銅)'을 포함하는 지명 ...28
  • 그림 4. 남한의 주요 동광상 분포도 ...29
  • 그림 5. 남한의 동광산 분포도 ...31
  • 그림 6. 주요 동광석의 산출상태 ...35
  • 그림 7. 원주 법천사지 출토 도편 G-1(황현성, 2008) ...39
  • 그림 8. 강진 사당리 가마터 출토 도편 G-2(황현성, 2008) ...40
  • 그림 9. 강진 사당리 가마터 출토 도편 G-3(황현성, 2008) ...40
  • 그림 10. 부안 유천리 가마터 출토 도편 G-3(황현성, 2008) ...41
  • 그림 11. 출토지 미상 도편 J-1(황현성, 2008) ...44
  • 그림 12. 출토지 미상 J-2(황현성, 2008) ...44
  • 그림 13. 고려 및 조선 동화자기 안료의 구리 함량에 대한 유약 성분 함량(wt%) ...46
  • 그림 14. 중국 금대 균요 제작 도편 CJ-1(황현성, 2008) ...48
  • 그림 15. 중국 원대 균요 제작 도편 CJ-2(황현성, 2008) ...49
  • 그림 16. 중국 원대 균요 제작 도편 CJ-3(황현성, 2008) ...49
  • 그림 17. 재현 동화자기 시료 ...52
  • 그림 18. 광학현미경으로 관찰한 재현 동화자기의 유약층 ...52
  • 그림 19.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유약층과 성분 분석 위치 ...53
  • 그림 20. 현대 동화자기 유약층의 EPMA 분석 지점 ...55
  • 그림 21. 현대 동화자기 적색 유약층의 전자현미분석기(EPMA)에 의한 X-선 면분석 결과 ...56
  • 그림 22. 현대 동화자기 담홍색과 투명 유약층의 전자현미분석기(EPMA)에 의한 X-선 면분석 결과 ...57
  • 그림 23. 천연 무기안료의 일반적인 제조 과정 ...59
  • 그림 24. 공작석 및 황동석 원광석의 시료채취 과정 ...61
  • 그림 25. 동화 원료의 입도별 색도 변화 ...63
  • 그림 26. 동화 안료 원광석의 X-선 회절분석 결과 ...65
  • 그림 27. 재현 실험의 단계별 과정 ...69
  • 그림 28. 동화 안료의 원료로써 사용한 원광석의 파쇄 전 상태 ...70
  • 그림 29. 청송광산 황동석 C1의 입도별 분류 상태 ...71
  • 그림 30. 부영광산 공작석 M1의 입도별 분류 상태 ...71
  • 그림 31. 부영광산 공작석 M2의 입도별 분류 상태 ...71
  • 그림 32. 재현실험 에 사용한 도편 ...72
  • 그림 33. 1차 발색 시험 도편 ...73
  • 그림 34. 동화유약 제조 과정 ...75
  • 그림 35. 동화유약 채화 ...77
  • 그림 36. 각 혼합비에 따른 동화유약 계열을 채화한 직후 모습 ...78
  • 그림 37. 투명유 시유 과정(A)과 시유가 완료된 시편(B) ...78
  • 그림 38. 혼합비에 따른 동화유약 C1 채화 시편 ...79
  • 그림 39. 혼합비에 따른 동화유약 M1 채화 시편 ...80
  • 그림 40. 혼합비에 따른 동화유약 M2 채화 시편 ...80
  • 그림 41. 동화유약 M3 채화 시편 ...80
  • 그림 42. 입도분류에 따른 동화유약 C1(혼합비 10:2) 채화 시편 ...81
  • 그림 43. 입도분류에 따른 동화유약 C1(혼합비 10:3) 채화 시편 ...81
  • 그림 44. 입도분류에 따른 동화유약 C1(혼합비 10:5) 채화 시편 ...82
  • 그림 45. 입도분류에 따른 동화유약 M1(혼합비 100:2) 채화 시편 ...82
  • 그림 46. 입도분류에 따른 동화유약 M1(혼합비 100:3) 채화 시편 ...83
  • 그림 47. 입도분류에 따른 동화유약 M1(혼합비 100:5) 채화 시편 ...83
  • 그림 48. 입도분류에 따른 동화유약 M2(혼합비 100:2) 채화 시편 ...84
  • 그림 49. 입도분류에 따른 동화유약 M2(혼합비 100:3) 채화 시편 ...84
  • 그림 50. 입도분류에 따른 동화유약 M2(혼합비 100:5) 채화 시편 ...85
  • 그림 51. 입도분류에 따른 동화유약 M3 채화 시편 ...85
  • 그림 52. 재현 동화자기 시편의 색도 변화 ...87
  • 그림 53.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C1-2 동화유약층과 성분 분석 위치 ...90
  • 그림 54.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C1-3 동화유약층과 성분 분석 위치 ...92
  • 그림 55.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C1-5 동화유약층과 성분 분석 위치 ...94
  • 그림 56.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M1-2 동화유약층과 성분 분석 위치 ...96
  • 그림 57.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M1-3 동화유약층과 성분 분석 위치 ...98
  • 그림 58.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M1-5 동화유약층과 성분 분석 위치 ...101
  • 그림 59.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M2-2 동화유약층과 성분 분석 위치 ...103
  • 그림 60.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M2-3 동화유약층과 성분 분석 위치 ...105
  • 그림 61.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M2-5 동화유약층과 성분 분석 위치 ...107
  • 그림 62. $53{\sim}75{\mu}m$ 안료를 적용한 재현 동화자기 시편의 유약층(후방산란전자 영상) ...109
  • 그림 63. 재현 동화자기 시편 I($53{\sim}75{\mu}m$) 기포 내부의 전자현미분석기(EPMA)에 의한 X-선 면분석 결과 ...111
  • 그림 64. 재현 동화자기 시편 II($53{\sim}75{\mu}m$) 소지경계층의 전자현미분석기(EPMA)에 의한 X-선 면분석 결과 ...111
  • 그림 65. $25{\sim}53{\mu}m$ 안료를 적용한 재현 동화자기 시편의 유약층(후방산란전자 영상) ...113
  • 그림 66. 재현 동화자기 시편 III($25{\sim}53{\mu}m$) 유약 바탕기질의 전자현미분석기(EPMA)에 의한 X-선 면분석 결과 ...114
  • 그림 67. 재현 동화자기 시편 IV($25{\mu}m$ 이하) 기포 내부의 전자현미분석기(EPMA)에 의한 X-선 면분석 결과 ...115
  • 그림 68. 구리 입자의 주성분 함량 변화도(wt%) ...116
  • 그림 69. 시제품 제작 과정 ...117
  • 그림 70. 기형 성형 및 초벌이 완료된 제품 ...118
  • 그림 71. 동화자기 시제품의 재벌 소성 ...118
  • 그림 72. 부영광산 공작석 M2를 이용하여 제작한 동화자기 ...119
  • 그림 73. 현대 동화자기 제작에 이용되는 M3를 이용하여 제작한 동화자기 ...119
  • 그림 74. 동화안료의 발색특성과 고유 제조기술 재현에 대한 전시 계획 ...120
  • 그림 75. 동화자기 재현 및 실용화의 과학기술적 체계 ...12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보고서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