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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레저선박 건조시 프루브 위치에 따른 용접성과 수소취화 방지 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목포해양대학교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1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1000000516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알루미늄 합금,프루브 위치,마찰교반용접,최적 방식전위,수소취화Al alloy,probe position,Friction stir welding,Optimum corrosion protection potential,Hydrogen embrittlement

초록

<TEX>${\circ}$</TEX> 동일 알루미늄 합금에 대한 최적 마찰교반용접 조건 검토
<TEX>${\circ}$</TEX> 이종 알루미늄 합금 간 용접 시 프루브 위치와 금속의 배치에 따른 최적의 마찰교반 용접조건 규명 ; Al-Mg 합금(5083, 5052)과 Al-Mg-Si 합금(6061-T6)을 다양하게 조합 하여 마찰교반용접을 실시한 후 기계적 특성 및 미세조직 분석에 의한 용접 메카니즘 해석
<TEX>${\circ}$</TEX> 상기 용접 조

Abstract

The construction of aluminum ships has increased since the introduction of international regulations on the control of marine environmental pollution which include the use of environmentally friendly materials. However, aluminum alloys are subject to large deformations and decreased strength due t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2
  • 2.1 알루미늄 선박 관련 선진국의 동향 ... 12
  • 2.2 마찰(교반)용접 관련 선진국의 동향 ... 14
  • 2.3 알루미늄 선박 관련 국내 동향 ... 18
  • 2.4 마찰교반용접 관련 국내 동향 ... 19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20
  • 3.1 이론적 배경 ... 20
  • 3.2 시험편 및 실험방법 ... 40
  • 3.3 실험결과 및 고찰 ... 52
  • 3.4 결과 ... 175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76
  • 4.1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 176
  • 4.2 연차별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176
  • 4.3 목표 달성도 ... 177
  • 4.4 관련 산업분야 기여도 ... 177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78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80
  • 제 7 장 참고문헌 ... 183
  • 끝페이지 ... 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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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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