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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교통신호체계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Traffic Signal Control Strategy in Daejeon Cit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전발전연구원(재)
연구책임자 이정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1
주관부처 행정안전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1000000588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bigcirc}$ 국가경쟁력 강화위원회에서는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 에서 6가지의 항목에 대하여 Global Standard에 맞는 합리적 교통운영을 위한 방안을 발표하였음
${\bigcirc}$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은 앞으로 대전시의 신호체계 및 교통운영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칠 예정이나 대전은 교통흐름의 연속성에만 초점을 맞추어 신호선진화에 대한 연구가 아직 체계적으로 되어 있지 않음
${\bigcirc}$ 향후 국가경쟁력 강화위원회에서 제시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 ...11
  •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 1. 연구의 배경 ...13
  • 2. 연구의 목적 ...14
  • 제 2 절 연구의 범위 ...14
  • 1. 시간 및 공간적 범위 ...14
  • 2. 내용적 범위 ...15
  • 제 3 절 연구의 방법 ...15
  • 1. 대전시 교통 신호운영 현황에 대한 검토 ...15
  • 2. 서비스 수준 분석 ...15
  • 3. 신호교차로 운영 개선방안 연구 ...16
  • 제 2 장 일반현황 ...17
  • 제 1 절 일반현황 ...19
  • 1. 등록대수 ...19
  • 2. 혼잡비용 ...22
  • 제 3 장 교통신호 관련 문헌 및 동향 검토 ...23
  • 제 1 절 사례분석 ...25
  • 1. 국내사례 ...25
  • 2. 해외사례 ...25
  • 제 2 절 비엔나 협약 및 신호선진화 방안 ...29
  • 1. 비엔나 협약 ...29
  • 2. 신호선진화 방안 ...30
  • 제 3 절 대전시 신호운영 개선과제 ...35
  • 제 4 장 선행 직진 신호체계의 효과분석 ...39
  • 제 1 절 분석개요 ...41
  • 1. 분석목적 ...41
  • 2. 분석내용 ...41
  • 3. 분석방법 ...43
  • 제 2 절 현황조사 ...46
  • 1. 교통량 현황 ...46
  • 2. 기하구조 및 신호현황 ...46
  • 제 3 절 분석결과 ...50
  • 제 5 장 회전교통량 처리 방법에 따른 효과분석 ...55
  • 제 1 절 분석개요 ...57
  • 1. 분석목적 ...57
  • 2. 분석내용 ...57
  • 3. 분석방법 ...58
  • 제 2 절 현황조사 ...59
  • 1. 교통량 현황 ...59
  • 2. 기하구조 및 신호현황 ...61
  • 제 3 절 분석결과 ...63
  • 1. 현황분석 ...63
  • 2. 신호최적화 ...65
  • 3. 좌회전 금지 ...67
  • 4. 비보호 좌회전 ...70
  • 제 6 장 결론 ...73
  • 제 1 절 결과종합 ...75
  • 제 2 절 정책제언 ...76
  • 참고문헌 ...77
  • 부록 1. 교통량 자료 ...79
  • 1. 갑천대교네거리 ~ 한밭대교네거리 교통량 ...81
  • 2. 남선공원네거리 ~ 도마네거리 교통량 ...86
  • 표목차
  • [표 2-1] 2009년 전국자동차 등록현황 ...19
  • [표 2-2] 2009년 5월말 자동차 등록현황 ...21
  • [표 2-3] 통행 혼잡 기준속도 ...22
  • [표 4-1] 대전광역시 주간선도로 시설현황 ...42
  • [표 4-2] 신호교차로 서비스 수준 기준 비교 ...45
  • [표 4-3] 교차로 진입 총 교통량 ...46
  • [표 4-4] 교차로 별 신호체계 현황 ...47
  • [표 4-5] 교차로별 지체비교 ...51
  • [표 5-1] 교차로 진입 총 교통량 ...59
  • [표 5-2] 구간 교통량 현황 ...60
  • [표 5-3] 방향별 직진교통류 서비스 수준 ...64
  • [표 5-4] 방향별 직진교통류 서비스 수준 ...66
  • [표 5-5] 방향별 직진교통류 서비스 수준 ...69
  • [표 5-6] 방향별 직진교통류 서비스 수준 ...71
  • 그림목차
  • [그림 1-1] 연구수행 과정도 ...16
  • [그림 2-1] 대전시 연도별 자동차 등록대수 및 장래 자동차 대수 예측 ...20
  • [그림 2-2] 자동차 등록대수 및 증가율 ...21
  • [그림 2-3] 광역시별 혼잡비용 ...22
  • [그림 3-1] 일본의 비보호 우회전 ...26
  • [그림 3-2] 영국의 magic roundabout ...27
  • [그림 3-3] 보호/비보호 혼용 좌회전 ...28
  • [그림 3-4] 혼재된 신호 순서 표지 설치현황 ...36
  • [그림 3-5] U턴 전용 신호기 ...37
  • [그림 3-6] RTOR 시 유발가능한 보행사고 ...38
  • [그림 4-1] 주간선도로 교통시설도 ...43
  • [그림 4-2] 분석에 이용된 교통축 ...47
  • [그림 4-3] 교차로별 현황 및 최적화 지체 비교 ...50
  • [그림 4-4] 교차로별 선행직진 및 최적화 지체 비교 ...51
  • [그림 4-5] 양방 좌회전 교통량이 비슷한 경우 현시순서에 따른 지체비교 ...52
  • [그림 4-6] 양방 좌회전 교통량이 다른 경우 현시순서에 따른 지체비교 ...52
  • [그림 5-1] 분석에 이용된 교통축 ...61
  • [그림 5-2] 주요 교차로 기하구조 ...62
  • [그림 5-3] 교차로별 서비스 수준 ...63
  • [그림 5-4] 방향별 신호현시 ...64
  • [그림 5-5] 교차로별 서비스 수준 ...66
  • [그림 5-6] 방향별 신호현시 ...67
  • [그림 5-7] 좌회전 금지 후 교차로별 서비스 수준 ...68
  • [그림 5-8] 방향별 신호현시 ...69
  • [그림 5-9] 교차로별 서비스 수준 ...71
  • [그림 5-10] 방향별 신호현시 ...72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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