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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국립해양조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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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은일 |
참여연구자 | 유학렬 , 조민희 , 김성필 , 장태수 , 민건홍 , 유동근 , 진재화 , 남승일 , 이상헌 , 윤정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9-12 |
주관부처 | 국토해양부 |
사업 관리 기관 | 국립해양조사원 |
등록번호 | TRKO201000000807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평택 당진항은 동북아 국제물류 중심항으로 대형선박의 출입이 매우 빈번하다. 주수로로 활용되고 있는 아산만 입구의 항해수로는 협수로 저수심의 대조차 연안으로 간조시 노출되는 천퇴(모래톱)가 수로의 중앙에 위치해있다. 최근의 무분별한 해사 채취, 수로확보를 위한 준설 그리고 수로 양측 연안을 따라 대규모의 방조제 건설로 중앙천퇴 및 인근해역의 급격한 해저지형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해저지형변화는 해도상의 수심 정보를 왜곡시킴으로써 국제항을 출입하는 대형선박의 안전항해에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어, 안전한 항해수로 확보 및 해양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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