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가·굴절사다리소방자동차 조작 훈련 시뮬레이터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이노시뮬레이션
연구책임자 조준희
참여연구자 이운성 , 김영삼 , 유승철 , 류제규 , 신근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5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중소기업청
사업 관리 기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000006482
과제고유번호 1425047597
사업명 중소기업상용화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5-01-08
키워드 고가굴절 사다리소방차훈련용 시뮬레이터.가상현실.실시간 시뮬레이션.3D그래픽.제어시스템.Aerial·Lift training simulator.Virtual Realoty.Real-Time simulation.3D Graphic.Control system.

초록

최근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의 발전에 힘입어 가상현실기술 관련 응용분야에 대한 관심과 그 필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이란 어떤 특정한 상황이나 환경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모사(Simulation)함으로써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의 상황이나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 기술을 말한다. 이러한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면 3차원 가상공간에 참여한 사용자가 시간적 공간적 제약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공간 내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4
  • 초록 ...5
  • 목차 ...6
  • 제1장 개발기술의 개요 ...8
  • 제1절 개발대상기술의 중요성 ...8
  • 1. 기술적 중요성 ...8
  • 2. 기술개발의 필요성 ...8
  • 제2절 국내외 관련기술의 현황 및 시장 규모 ...9
  • 1. 국내 관련기술의 현황 ...9
  • 2. 국외 관련기술의 현황 ...10
  • 3. 국내.외 연구 현황 ...15
  • 제2장 개발목표 및 개발 내용 ...16
  • 제1절 기술개발 목표 ...16
  • 1. 개발 목표 ...16
  • 2. 고가.굴절사다리소방자동차 조작 훈련 시뮬레이터의 시스템 정의 ...17
  • 제2절 기술개발 내용 ...18
  • 1. 시스템 구성도 ...18
  • 2. 개발 내용 ...18
  • 가. 제어힘 로딩 시스템 (Cotrol Force Loading System) ...20
  • (1) 제어힘 로딩 시스템 구성 ...21
  • (2) 신호 구성 ...24
  • (3) 메인 조작반 터치 스크린 프로그램 ...26
  • 나. 영상 및 음향 시스템 (Visual & Sound System) ...28
  • (1) 3차원 그래픽 생성 장치 (3D Graphic Generation Computer) ...28
  • (2) 영상 시현 장치 (Display Unit) ...29
  • (3) 음향 장치 (Sound Unit) ...29
  • 다. 그래픽 데이터베이스 (Graphic Database) ...30
  • 라. 운동 플랫폼 (Motion Platform) ...32
  • (1) 운동 플랫폼 개요 ...32
  • (2) 턴 테이블 구동 알고리즘 ...32
  • (3) 턴 테이블(Yaw Table) ...33
  • (4) 서보 모터 시스템 ...35
  • 마. 실시간 시뮬레이션 시스템 (Real-Time Simulation System) ...36
  • (1) 실시간 시뮬레이션 시스템 개요 ...36
  • (2) 유압 구동 시스템 모델링 ...37
  • (3) 시뮬레이션 결과 ...40
  • (4) 주요 제원 및 작동 영역 ...41
  • 바. 교관 통제기 및 훈련 시나리오 (Instructor Station & Training Scenario) ...42
  • (1) 소프트웨어 구성 ...43
  • (2) 영상 모듈 주요 기능 ...44
  • (3) 훈련 시나리오 (Training Scenario) ...46
  • (가) 기본 조작 훈련 ...46
  • (나) 응용 조작 훈련 시나리오 ...47
  • 제3장 성과요약 및 기대효과 ...48
  • 제1절 기술 개발 결과 ...48
  • 1. 주요 개발 결과 ...48
  • 2. 기술개발 목표 대비 성능 평가 결과 ...50
  • 3. 최종 산출물 및 성과물 목록 ...50
  • 제2절 기대효과 ...51
  • 1. 시장 현황 및 규모 ...51
  • 2. 국내외 시장 현황 ...52
  • 3. 활용 방안 및 기대 효과 ...52
  • 별첨 ...54
  • 별첨 1. 시스템 사양 ...55
  • 별첨 2. 시스템 조립도면 ...58
  • 별첨 3. 캐빈 회전 도면 ...59
  • 별첨 4. Yaw Table 성능 사양 ...60
  • 별첨 5. 전체 시스템 전기회로도 ...61
  • 별첨 6. 메인 조작반 전기회로도 ...6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