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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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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성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04 |
과제시작연도 | 2009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
등록번호 | TRKO201000006532 |
과제고유번호 | 1345104688 |
사업명 | 일반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DME.저온 연소.배출물 저감.커먼레일시스템.KIVA 코드.연소 모델.최적 연소.분무 특성.엔진 연소 특성.DME.Low temperature combustion.Emission reduction.Commonrail system.KIVA code.Combustion model.Optimal combustion.Spray characteristics.Combustion characteristics. |
○ KIVA 코드를 이용한 DME 연소 모델 개발 및 실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한 검증
DME 엔진의 수치해석을 위하여 DME 연료의 물성을 고려하고 착화와 연소특성을 위하여 반응기구를 적용하였고, CHEMKIN 코드를 CFD 코드인 KIVA와 연결한 KIVA-CHEMKIN 코드를 개발하였다. 또한 상세반응기구의 정확도를 보장하는 범위 내에서 축소반응기구를 개발하여 계산효율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다양한 엔진시스템 및 운전영역에서의 실험결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수치해석모델의 정확도를 확보하였다.
○ DME 엔진의 조건에 따른
1. Modification of the CFD code for DME engine simulation and validations
In order to perform the numerical analysis for DME fueled engine, the KIVA-CHEMKIN code coupling the CFD code KIVA and the chemistry solver CHEMKIN was developed. DME fuel properties for physical characteristics and DME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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