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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일체형의 가변직경형 카울 크로스바 성형시스템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삼원산업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4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중소기업청
사업 관리 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중기청)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1000008633
과제고유번호 1425060459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카울 크로스바는 그림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자동차 칵핏 모듈(Cockpit Module)의 주요 구성품으로서, 차체의 좌, 우방향의 비틀림이나 휘어짐을 방지하고 강성을 높이기 위하여 쓰이는 골격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전장, 공조 및 기능성부품이 장착되는 안내면을 제공하고 충돌시 탑승자 보호를 하기 위하여 구조강도를 유지해 주는 차체의 주요 프레임이다. 일반적으로 카울 크로스바는 소음, 진동, 이음 (NVH : Noise, Vibration, Harshness) 개선을 위해 단순한 튜브의 일체구조에서 출발하였으나 최근에는 기능부품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I 공동연구개발 과제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
  • 1-1. 필요성 ... 3
  • 1-2. 국내외 기술 동향 ... 5
  • 1-3. 연구의 목표 ... 6
  • 1-4. 1차년도 연구 내용 ... 7
  • 2. 연구개발의 내용 ... 11
  • 2-1. 인발기의 설계 및 제작 ... 11
  • (1) 1차 축관 관단기의 설계 및 제작 ... 11
  • (2) 인발 성형기의 설계 및 제작 ... 12
  • (3) Forming 및 Piercing 공정의 개발 ... 17
  • 2-2. 일체형 크로스바의 생산 공정 결정 ... 20
  • (1) 소재의 결정 ... 20
  • (2) 성형 전처리 공정 ... 21
  • (3) 일체형 카울 크로스바의 성형 ... 21
  • (4) 후처리 공정 ... 22
  • 2-3. 크로스바 측정 및 검사 시스템 개발 ... 25
  • 2-4. 일체형 크로스바 공정 조건 설정 ... 29
  • (1) 소성가공 공정의 설계 및 해석 ... 29
  • (2) 성형실험 ... 38
  • 2-5. 일체형 크로스바의 기계적 성능 검사 ... 41
  • 2-6. 일체형 크로스바의 경제성 분석 ... 43
  • 3. 연구개발 결과 ... 46
  • 3-1. 개발 결과 ... 46
  • 3-2. 3차년도 계획 ... 49
  • 3-3. 기대효과 ... 51
  • 끝페이지 ... 51

표/그림 (5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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