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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L급 디젤엔진적용 승용형 화물자동차 연비향상 기술개발
Improving Fuel Economy of Pick - Up Vehicl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쌍용자동차(주)
연구책임자 민병두
참여연구자 명광희 , 김현옥 , 김성훈 , 김종혁 , 이창학 , 박용정 , 박태식 , 이환희 , 이강우 , 박문걸 , 박영석 , 전우용 , 현영준 , 심범주 , 양봉수 , 김윤영 , 이태원 , 김정선 , 김재진 , 정인 , 김인수 , 송창훈 , 김윤호 , 주재근 , 한광섭 , 박철민 , 문철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1
과제시작연도 2007
주관부처 산업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원
등록번호 TRKO201000009074
과제고유번호 1415080192
사업명 에너지자원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디젤엔진.승용형 화물자동차.연비.Diesel Engine.Pick Up Vehicle.Fuel Economy.

초록

o 고효율 과급계, 적정 배기량화, 디젤고압 분사계, 엔진 구성부품, 동력전달 기어박스, 연비기여도 분석, 엔진/차량 최적화 등의 세부요소 기술개발을 완료하여 배기가스 규제 Euro-IV를 만족하면서 엔진최대토크 350Nm, 차량연비 11.95km/L 달성
o 연비 및 성능 향상을 위한 관련기술 개발동향 및 벤치마킹 분석을 통해 승용형 화물자동차의 연비, 배기 및 동력성능 향상 개념 확립
- 연비향상 주요 요소기술 : 엔진 마찰손실 저감, 기어박스 다단화 및 shift pattern, 적정 인젝터 및 분사전략 등

Abstract

To improve fuel economy and performance of pick-up vehicle, the technology development related with turbocharger, engine displacement, diesel injection system, engine component, gear box, fuel economy analysis and engine/vehicle optimization have been completed successfully, so that developed pick-

목차 Contents

  • 에너지ㆍ자원기술개발사업 최종(완료)보고서 ... 1
  • 표지 ... 2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9
  • 목차 ... 12
  • 1. 선진 기술동향 분석 ... 14
  • 1.1 주요 요소기술 동향 ... 14
  • 1.1.1 고효율 엔진 기술 ... 14
  • 1.1.2 배기 후처리 기술 ... 26
  • 1.1.3 마찰 및 냉각손실 저감기술 ... 28
  • 1.1.4 저중량화 기술 ... 32
  • 1.1.5 동력전달 기어박스 기술 ... 33
  • 1.2 Benchmarking 기술분석 ... 35
  • 1.2.1 차량 벤치마킹 ... 35
  • 1.2.2 엔진 벤치마킹 ... 46
  • 2. 승용형 화물자동차 연비 및 성능향상 개념 ... 54
  • 2.1 승용형 화물자동차 연비개선 개념 ... 54
  • 2.2 승용형 화물자동차 배기저감 개념 ... 56
  • 2.3 승용형 화물자동차 성능향상 개념 ... 58
  • 3. 고효율 과급계 및 적정 배기량화 기술개발 ... 61
  • 3.1 고효율 과급계 설계개념 및 수치해석 ... 61
  • 3.1.1 고효율 과급계 설계개념 및 수치해석 ... 61
  • 3.1.2 고효율 과급계 1-D 수치해석 ... 63
  • 3.2 고효율 과급계 평가 ... 65
  • 3.2.1 고효율 과급계 시제품 제원 ... 65
  • 3.2.2 고효율 과급계 평가 ... 67
  • 3.3 적정 배기량화 ... 71
  • 3.3.1 적정 배기량화 개념 ... 71
  • 3.3.2 시작엔진 설계 및 제작 ... 72
  • 4. 디젤 고압분사계 최적화 개발 ... 76
  • 4.1 디젤 고압분사계 최적화 개념 ... 76
  • 4.2 디젤 고압분사계 최적화 기초연구 ... 78
  • 4.2.1 분사계 Rig 시험장치 및 방법 ... 78
  • 4.2.2 거시적 및 미시적 분무특성 ... 83
  • 4.3 인젝터 비교 엔진시험 ... 94
  • 4.3.1 실험장치 및 방법 ... 94
  • 4.3.2 연소특성 비교 ... 95
  • 4.3.3 출력 및 배기특성 ... 97
  • 4.3.4 디젤 고압분사계 인젝터 선정 ... 101
  • 5. 엔진 구성부품 최적화 ... 103
  • 5.1 적정 압축비 ... 103
  • 5.1.1 적정 압축비 고려사항 ... 103
  • 5.1.2 실험방치 및 방법 ... 104
  • 5.1.3 압축비에 따른 출력 및 배기특성 ... 108
  • 5.2 EGR Cooler ... 115
  • 5.2.1 EGR Cooler 고려사항 ... 115
  • 5.2.2 적정 EGR Cooler 선정 ... 116
  • 5.3 Oil separator ... 123
  • 5.4 Cylinder honing ... 128
  • 5.5 저점도 오일 및 DLC coating ... 129
  • 6. 동력전달 기어박스 최적화 개발 ... 130
  • 6.1 동력전달 기어박스 최적화 개념 ... 130
  • 6.2 동력전달 기어박스 최적화 수치해석 ... 131
  • 6.2.1 수치해석 조건 및 방법 ... 131
  • 6.2.2 수치해석 결과 ... 136
  • 6.3 동력전달 기어박스 시제품 평가 ... 140
  • 7. 승용형 화물자동차 요소별 연비기여도 분석 ... 142
  • 7.1 차량의 에너지 흐름 모델링 ... 142
  • 7.1.1 에너지 흐름 분석 및 연비인자 수식 모델링 ... 142
  • 7.1.2 마찰토크 및 질량관성모멘트 수식화 ... 152
  • 7.1.3 연비분석 계측장비 및 실험장치 ... 157
  • 7.2 요소별 연비기여도 분석 ... 170
  • 7.2.1 리그시험 및 엔진/차량 대상시험 ... 170
  • 7.2.2 모드 주행 요소별 연기비기여도 분석 ... 189
  • 7.3 연비향상을 위한 개선방안 ... 200
  • 7.3.1 시뮬레이션 구성 ... 200
  • 7.3.2 연비개션 효과 예측 ... 207
  • 8. 승용형 화물자동차 최적화 및 연비평가 ... 223
  • 8.1 승용형 화물자동차 엔진 및 차량 최적화 ... 223
  • 8.2 승용형 화물자동차 연비 및 배기성능 평가 ... 228
  • 9. 결론 ... 231
  • 참고문헌 ... 23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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