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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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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채영훈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04 |
과제시작연도 | 2009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
등록번호 | TRKO201000014323 |
과제고유번호 | 1345105907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윤활,마찰,트라이볼로지,표면개질,공학표면,레이저 표면처리Lubrication,Friction,Tribology,Surface modification,Engineered surface,Laser pattern |
최근 나노가공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금속표면에 설계된 Laser Surface texturing 가공을 하여 윤활하에서 상대운동하는 기계부품의 마찰력을 감소하고 내마모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기술을 산업기계류에 실용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Surface pattern에 대한 연구로써 미끄럼 마찰운동에서 유체의 윤활특성이 혼합경계윤활에서 유체윤활로 변화됨을 실험으로 입증하였으며, 특성변화의 기인되는 원천적인 설계인자를 연구하여, 최적의 설계조건을 제시하였다.
Recently, Laser surface texturing of tribological applications is an advance saving energy technology. That has the benefit of the reduction friction and long life durability. Also it is considered to be necessary for improved efficiency of machines.
The design parameters of Micro-surface tex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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