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갈렙앤컴퍼니 |
연구책임자 |
윤상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5-11 |
과제시작연도 |
2005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
사업 관리 기관 |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000015995 |
과제고유번호 |
1470001587 |
사업명 |
식품의약품안전성관리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R&D사업.R&D 경영관리.R&D 경영관리 선진화.R&D Program.R&D Management.the upgrade of R&D Management.
|
초록
▼
본 연구는 그 규모와 중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식약청 R&D사업 경영관리 선진화 방안 연구를 목표로 한다. 연구수행은 주로 내?외부자료 검토, 인터뷰, 설문조사 등을 통해 선진화 이슈를 파악하고, 관계자들과의 브레인스토밍, 워크샵, FDA?FSA 등 유사 규제기관 벤치마킹, 타 국가연구개발사업 사례분석 등을 통해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팀 미팅, 보고회 등을 통해 개선방안의 타당성을 점검하고 결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식약청 R&D 경영관리 선진화 방안을 몇 가지 범주로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그 규모와 중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식약청 R&D사업 경영관리 선진화 방안 연구를 목표로 한다. 연구수행은 주로 내?외부자료 검토, 인터뷰, 설문조사 등을 통해 선진화 이슈를 파악하고, 관계자들과의 브레인스토밍, 워크샵, FDA?FSA 등 유사 규제기관 벤치마킹, 타 국가연구개발사업 사례분석 등을 통해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팀 미팅, 보고회 등을 통해 개선방안의 타당성을 점검하고 결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식약청 R&D 경영관리 선진화 방안을 몇 가지 범주로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업구조를 보다 명료하고 책임성 있게 개선해야 한다. 세세항을 연구대상과 조직 기준으로 개편하고, 본부장을 사업관리자(Program Manager)로 임명하여 발전계획수립, 과제개발, 우선순위 설정, 성과관리 등의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각 본부에 연구기획관리 기능을 신설한다.
둘째, 용역과제 수행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특정 주제를 포괄적으로 연구하는 외부연구센터를 선정하고, 매년 엄격한 평가를 실시하도록 한다.
셋째, 자체과제를 수행하는 내부인력들의 생산성과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 평가부의 경우 모든 인력이 평가업무와 R&D를 병행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평가업무만을 수행하는 Review Scientist와 R&D만을 수행하는 Research Scientist를 분리 운영하는 Track System을 신규인력 중심으로 도입하도록 한다.
넷째, 지방청은 중복투자 방지와 전문성 강화를 위해 각 청의 여건에 맞는 특화영역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기타 연구과제는 지방청의 연구 희망자가 개인별로 제안하되 사업관리자가 그 수행여부를 결정토록 하여 본청과 지방청의 R&D 연계를 강화한다.
다섯째, 사업기획 강화를 위해서는 일상적인 접촉 외에 사업계획서 작성 및 과제공모시 외부 연구자 및 이해관계자들로부터 폭넓은 정보를 수집하고 과학적 기획도구를 활용해야 한다. 그리고 3년 단위 심층사업평가를 실시하여 사업성과와 추진방향을 지속적으로 점검토록 한다.
여섯째, 수행자 선정에 있어 연구결과 활용자인 청 내부위원 참여를 확대하고, 평가항목을 개선하며, 과제를 전년도에 반드시 확정하고, 제반 일정을 신속하게 진행하여 2월에 용역과제의 계약을 완료토록 한다.
일곱째, 결과평가는 교육홍보 영역을 분리, 별도 가중치를 부여하여 과제성격별로 평가를 차별화 하도록 한다. 산출된 성과를 홈페이지에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제시하고, 저널 등을 발간하여 연구성과를 확산토록 한다. 그리고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와 성과관리를 위해 새로운 과제정보코드와 성과코드를 도입토록 한다.
마지막으로 전문 관리기구를 신설하여 R&D 경영관리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해야 한다. 그리고 관련 분야의 발전과 체계적 R&D사업 시행을 위해 가칭 ‘식품의약품 등의 안전관리연구관리법’을 제정하여 법적근거를 마련토록 한다.
본 연구결과의 활용방안은 각종 제도개선과 교육활용 등에 있다. 관련 법률 제정과 연구개발사업관리규정 개정에 활용하고, 국회?국가과학기술위원회?기획예산처 등 대외기관에 제도개선을 위한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R&D에 대한 중요성 확산, 전략적 기획역량 강화 등 내?외부 교육홍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
This study is to get the approach of upgrading KFDA R&D program management which is increased in size and importance. The study was implemented to analyze "the upgrade" issue throughout internal/external data review, interview, survey and to drawout the improvement points throughout brainstorming wi
This study is to get the approach of upgrading KFDA R&D program management which is increased in size and importance. The study was implemented to analyze "the upgrade" issue throughout internal/external data review, interview, survey and to drawout the improvement points throughout brainstorming with relevant people, workshop, benchmarking of FDA/FSA, and case studies of global R&D programs. And we provided the result after reviewing the validity of improvement points throughout team meeting and presentation.
The approach of upgrading R&D program management in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R&D program structure has to be improved in clear and responsible direction. Specific unit should be re-established based on research subject and organization, and Dept. manager should be appointed as project manager who has the right & responsibility of building development plan, exploring project, taking priorities, performance management and to support it, research planning & management function in each Dept. should be established.
Second, research specialized center which studies specific issues with unlimited perspectives should be selected to raise the efficiency of outsourcing project and managed contract throughout strict evaluation.
Third, productivity and specialty of internal workforce who implement their own projects should be strengthened. In case of evaluation Dept., instead of the existed system which everyone implements evaluation and R&D job simultaneously, track system separately operates as review scientist implements just evaluation job and research scientist conducts just R&D job should be adopted for newly joined workforce.
Forth, local branch of KFDA should conduct research in specialized area to prevent overlapped investment and strengthen the specialties, and the link between KFDA HQ and local branches should be solid with the system that project is proposed by local branch but PM has the right to decide.
Fifth, to strengthen the R&D planning, KFDA should collect wide range of data from external researcher or relevant people, and utilize scientific planning tool when they provide R&D proposal and project wanted. And, KFDA should review performance and progress direction in continual basis through 3 year based performance evaluation.
Sixth, KFDA should expand internal researchers'(practical user of PJT results) participation in the selection of PJT performer, improve evaluation items, confirm the PJT in previous year, and complete the contract on Feb. by tight schedule management.
Seventh, PJT evaluation should be differentiated by PJT feature through using the weight on separated, education/PR areas. Generated results should be provided on homepage with categorized classification format and penetrated through research journals. And new PJT information code & performance code should be adopted for the management of program portfolio and performance.
Finally, the expertise and independence of R&D program management should be strengthened through establishing specialized management institute. And 'the act of R&D program on safety management technique for food/medical products' can be enacted for legal base to develop relevant industries and perform systematic R&D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tilized in various system improvement and education. That is, they can be utilized in relevant law institution and reformation of R&D program management regulation, and utilized as the legal base for system improvement through providing them to external institutes including National Assembly/NSTC/MPB. And they can be utilized as internal/external education/PR material for penetrating the importance of R&D and strengthening the strategic planning capabilities.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제목 차례 ...3
- 표 차례 ...5
- 그림 차례 ...6
- 연구결과보고서 요약문 ...7
- Summary ...9
- 제1장. 연구배경 및 추진개요 ...11
- 제1절. 연구배경과 연구목적 ...11
- 제2절. 연구 추진개요 ...12
- 제2장. R&D사업 이슈 및 선진화 체계 정립 ...14
- 제1절. 설문조사 결과 및 이슈 도출 ...14
- 1. 연구사업 성과에 대한 평가 ...14
- 2. 전략적 사업기획?관리에 대한 평가 ...15
- 3. 용역 연구자 선정에 대한 평가 ...15
- 4. 연구과제 수행여건에 대한 평가 ...16
- 5. 연구결과평가 방식에 대한 평가 ...18
- 6. R&D사업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 ...19
- 제2절. R&D 사업관리 선진화 체계 정립 ...20
- 1. R&D사업 경영관리모델 ...20
- 2. R&D사업 경영관리 선진화 방향 정립 ...23
- 제3장. 유사 규제기관의 R&D 현황분석 및 시사점 ...25
- 제1절. FDA R&D 현황분석 및 시사점 ...25
- 1. R&D 현황분석 ...25
- 2. FDA R&D 현황분석 결과 시사점 ...30
- 제2절. FSA R&D 현황분석 및 시사점 ...32
- 제4장. R&D 사업구조 개선방안 ...38
- 제1절. R&D 사업구조 현황 및 문제점 ...38
- 제2절. R&D 사업구조 개선방안 ...39
- 1. 사업구조 개선방향 ...39
- 2. 사업구조 개선방안 ...39
- 3. 사업관리자 운영방안 ...40
- 제5장. R&D 수행구조 개선방안 ...44
- 제1절. 용역과제 수행구조 개선방안 ...44
- 제2절. 자체과제 수행구조 개선방안 ...46
- 제3절. 지방청 R&D 수행구조 개선방안 ...49
- 제6장. R&D 관리구조 개선방안 ...53
- 제1절. R&D 관리구조 현황 및 문제점 ...53
- 제2절. R&D 관리구조 개선방안 ...54
- 제3절. 연구사업 관리법령 초안 작성 ...55
- 제7장. 사업기획?평가체계 개선방안 ...59
- 제1절. 사업기획?평가체계 현황 및 문제점 ...59
- 제2절. 사업기획체계 개선방안 ...59
- 제3절. 사업평가체계 개선방안 ...62
- 제8장. 과제기획?선정?평가체계 개선방안 ...65
- 제1절. 과제기획?선정체계 개선방안 ...65
- 제2절. 연구자 선정체계 개선방안 ...66
- 1. 사전요건심사제 도입 ...66
- 2. 연구자 선정평가 양식 개선 ...67
- 3. 평가위원 구성 및 관리방안 ...68
- 4. 연구기간 확대 방안 ...69
- 제3절. 결과평가체계 개선방안 ...69
- 1. 결과평가 양식 개선 ...69
- 2. 상대 평가군 개선방안 ...71
- 3. 진도관리의 실효성 제고 ...72
- 4. 결과평가의 실효성 제고 ...73
- 제9장. 성과관리체계 구축방안 ...74
- 제1절. 과제정보 관리체계 구축 ...74
- 제2절. 성과정보 관리체계 구축 ...77
- 제3절. 연구실적 마일리지제도 도입방안 검토 ...78
- 제10장. NGO와의 협력체계 강화방안 ...80
- 제1절. NGO와의 협력체계 검토 ...80
- 제2절. NGO와의 협력체계 강화방안 ...80
- 제11장. 개선과제 사후관리 방안 ...81
- 부록 1. 식품의약품안전청 R&D 사업관리 선진화를 위한 설문조사서 (외부 연구자용) ...96
- 부록 2. 식품의약품안전청 R&D 사업관리 선진화를 위한 설문조사서 (내부 조직원용) ...101
- R&D사업 경영관리 선진화 방안 연구 [제2권] 상세보고서 ...10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