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기기, 화장품의 대중매체를 이용한 광고 유형 및 위반 유형 모니터링과 단속에 따른 광고 태도 변화 분석
An Investigation of Deceptive Advertising Practices in the Industries of Cosmetics and Consumer Medical Supplies: Ad Type, Characteristics of Deceptive Ads, Deceptive Ad Monitoring and Its Effects on Ad Attitud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Affairs
연구책임자 신윤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11
과제시작연도 2005
주관부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사업 관리 기관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000016087
과제고유번호 1470000834
사업명 식품의약품안전성관리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허위광고.광고효과.광고유형.광고태도.의료기기.화장품.deceptive advertising.advertising effects.ad type.ad attitude medical supplies.cosmetics.

초록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과 TV 홈쇼핑을 통한 화장품과 의료기기 판매업체를 대상으로 광고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모니터링 결과 광고에 위반성이 있다고 판단된 업체에 대해 광고 시정을 권고하는 계도를 실시함으로써 이러한 광고계도가 업체들의 공정/부당 광고에 대한 태도 변화에 어떠한 효과를 가져왔는가 분석하였다.
모니터링 결과, 평가 대상 162개 업체 중 91.4%에 해당하는 148개 광고가 기만성이 있다고 판단되었다. 또한 두 개 이상의 기만 광고 유형에 중복 해당되는 광고가 전체의 87.7%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

Abstract

This study monitors the deceptive advertising practices in the industries of cosmetics and consumer medical supplies with Internet and TV home shopping. It recommends for the correction of the advertisements which are considered to be deceptive advertisements and investigates the effects of the reco

목차 Contents

  • 표지 ...1
  • 연구과제제안서(RFP) ...2
  • 용역연구사업 연구결과보고서 ...3
  • 제출문 ...4
  • 목차 ...5
  • 요약문 ...9
  • Summary ...11
  • 총괄연구과제의 연구결과 ...13
  • 제1장 연구개발 목표 ...14
  • 제1절 연구개발과제의 목표 ...14
  • 제2절 연구개발과제의 목표 달성도 ...19
  • 제3절 국내 광고 자율 규제의 현황 ...20
  • 제2장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1
  • 제1절 위반 광고 유형의 정의 ...31
  • 제2절 광고 모니터링 수행 내용 및 방법 ...44
  • 제3절 광고 사전 계도 내용 및 방법 ...78
  • 제3장 연구개발 결과 ...82
  • 제1절 공정 광고 준수 성향 변화 분석 결과 ...82
  • 1. 조사의 개요 ...82
  • 2. 계도 전 공정 광고 준수 성향 조사 결과 ...85
  • 3. 계도 후 공정 광고 준수 성향 조사 결과 ...95
  • 4. 계도 전/후 공정 광고 준수 성향 비교 분석 ...100
  • 제2절 광고 시정 효과 분석 결과 ...110
  • 1. 광고 시정 모니터링 개요 ...110
  • 2. 광고 시정 효과 분석 ...113
  • 3. 광고 시정 내용 분석 ...117
  • 제4장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123
  • 제1절 연구의 제한점 ...123
  • 제2절 연구 결과의 시사점 ...125
  • 제3절 정책적인 제언 ...131
  • 제5장 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141
  • 1. 활용성과 ...141
  • 2. 활용계획 ...143
  • 제6장 기타 중요변경사항 ...144
  • 1. 1차 변경 사항 ...144
  • 2. 2차 변경 사항 ...144
  • 3. 3차 변경 사항 ...145
  • 제7장 참고문헌 ...146
  • 총괄연구과제 요약 ...148
  • 부록 ...15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