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식품류·의약품 등의 허위 과대광고 감시활동
Monitoring of a False and Excessive Advertisement on Health Food and Phannaceutical Produc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한주부클럽연합회(사)
korean Federation of Housewives Clubs
연구책임자 김영주
참여연구자 박인례 , 김순복 , 강신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11
주관부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사업 관리 기관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000016599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food.pharmaceutical.false and excessive advertisement.monitor.

초록

건강보조식품류·의약품 등 광고 모니터링은 과대, 허위 광고 감시를 위한 모니터 교육 실시한 후 모니터단을 구성하여 일간지, 여성지 및 TV 홈쇼핑에 광고된 건강식품류 및 의약품 등과 관련된 광고에 대한 모니터를 통해 감시활동을 전개하고, 모니터 결과를 토대로 정규적으로 모니터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모니터들과 의견 수렴을 하고 과대, 허위 광고에 대한 분석하고 모니터링 자료를 토대로 지나치게 성분을 과대 광고하는 일부제품을 선정하여 상품테스트를 실시한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tect consumers from a false and excessive advertisement on health food and pharmaceutical product. The research showed that the cases were the highest frequency in consumer dissatisfactions.
Korean Federantion Of House Wives Clubs have contributed to their ob

목차 Contents

  • 표지 ...1
  • 용역연구개발사업 최종보고서 ...3
  • 제출문 ...5
  • 요약문 ...6
  • 영문 요약문 ...7
  • 차례 ...8
  • I. 건강식품류 광고 모니터링 ...12
  • 1. 사업계획수립 ...12
  • 1) 일정 ...12
  • 2) 연구배경 ...12
  • 3) 연구필요성 ...12
  • 2. 모니터단 운영계획 및 교육 ...13
  • 1) 기획회의 ...13
  • 2) 모니터단 구성 ...13
  • 3) 모니터 교육 ...14
  • 3. 일간지 광고 감시활동 ...14
  • 1) 모니터링 목적 ...14
  • 2) 모니터링 대상 ...14
  • 3) 모니터링 기간 ...15
  • 4) 모니터링 결과 ...15
  • (1) 전체광고 유형분석 ...15
  • (2) 개별광고 유형분석 ...17
  • (3) 향후 감시방향 ...18
  • 4. 월간 잡지 광고 감시활동 ...18
  • 1) 모니터링 목적 ...18
  • 2) 모니터링 대상 ...19
  • 3) 모니터링 기간 ...19
  • 4) 모니터링 결과 ...19
  • (1) 전체광고 유형분석 ...19
  • (2) 개별광고 유형분석 ...20
  • (3) 향후 감시방향 ...21
  • 5. TV홈쇼핑 및 인터넷 광고 감시 ...21
  • 1) 모니터링 목적 ...21
  • 2) 모니터링 대상 ...22
  • 3) 모니터링 기간 ...22
  • 4) 모니터링 결과 ...22
  • (1) 전체광고 유형분석 ...22
  • (2) 위반사항 처리현황 ...24
  • (3) 향후 감시방향 ...24
  • 6. 상품테스트 ...25
  • (1) 상품테스트 계획 변경 ...25
  • (2) 조사대상 ...26
  • (3) 조사내용 ...26
  • (4) 조사결과 ...26
  • (5) 결론 및 제언 ...28
  • 7. 건강식품류 광고 감시활동 총평 ...30
  • II. 의약품류 광고 모니터링 ...30
  • 1 . 사업계획수립 ...30
  • 1) 일정 ...30
  • 2) 연구배경 ...30
  • 3) 연구필요성 ...31
  • 2. 모니터단 운영계획 및 교육 ...31
  • 1) 기획회의 ...31
  • 2) 모니터단 구성 ...32
  • 3) 모니터 교육(의약품류) ...32
  • 3. 일간지 광고 감시활동 ...33
  • 1) 모니터링 목적 ...33
  • 2) 모니터링 대상 ...33
  • 3) 모니터링 기간 ...33
  • 4) 모니터링 결과 ...33
  • (1) 전체광고 유형분석 ...33
  • (2) 개별광고 유형분석 ...34
  • (3) 향후 감시방향 ...34
  • 4. 월간 잡지 광고 감시활동 ...35
  • 1) 모니터링 목적 ...35
  • 2) 모니터링 대상 ...35
  • 3) 모니터링 기간 ...35
  • 4) 모니터링 결과 ...35
  • (1) 전체광고 유형분석 ...35
  • (2) 개별광고 유형분석 ...36
  • (3) 향후 감시방향 ...36
  • 5. TV홈쇼핑 및 인터넷 광고 감시 ...37
  • 1) 모니터링 목적 ...37
  • 2) 모니터링 대상 ...37
  • 3) 모니터링 기간 ...38
  • 4) 모니터링 결과 ...38
  • (1) 전체광고유 형분석 ...38
  • (2) 의약품 인터넷 사이트 검색 및 DB구축...39
  • (3) 향후 감시방향 ...40
  • 6. 의약품류 광고 감시활동 총평 ...40
  • 건강식품 월별 고발 사례 ...41
  • 의약품, 건강보조기구 및 화장품 월별 고발 사례 ...94
  • <별첨> ...126
  • 개별 광고 모니터링 자료(건강식품류) ...126
  • 개별 광고 모니터링 자료(의약품, 건강기구류 등) ...243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