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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비 무선통신 모션센서 기반의 체감형 온라인 게임 시스템의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시사게임
연구책임자 이대현
참여연구자 장인준 , 이원일 , 박범수 , 장창보 , 조동균 , 이준엽 , 조일현 , 허성환 , 이원 , 이은희 , 이수연 , 이덕희 , 한태훈 , 박병주 , 김동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05
과제시작연도 2007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1000016799
과제고유번호 1445006499
사업명 IT우수신기술지정지원사업
DB 구축일자 2015-01-08

초록

본 과제의 목표는 "직비 무선통신 모션센서 기반의 체감형 온라인 게임 시스템의 개발" 로써, 아래와 같은 개발 내용을 가진다:
(1) 모션 센서 모듈
- 모션센서와 직비통신이 결합된 센서 모듈
- 모션 센서 모듈의 소형 및 경량화 설계
- 모션센서와 게임 엔진을 인터페이스하는 디바이스 드라이버 SW
-(2) 모션 DB
- 모션 데이터의 수집 및 통계적 분석
- 사용자의 움직임을 정확히 게임 SW에 전달하는 모션 DB 및 알고리즘 개발
(3) 온라인 대전 격투 게임
- 캐릭터와 배경의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 출 문...3
  • 요 약 문...4
  • 목 차...8
  • 제 1 장 서론 ...10
  • 제 1 절 기술 개발 개요 ...10
  • 제 2 절 기술 개발 배경 ...12
  • 제 3 절 기술 개발 필요성 및 중요성...14
  • 1. 기술적 필요성 및 중요성 ...14
  • 2. 경제적, 산업적 필요성 및 중요성 ...14
  • 3. 신규 응용 분야 ...15
  • 4. 파급 효과 ...15
  • 5. 관련 용어 설명 ...15
  • 제 4 절 시장 분석 ...17
  • 1. 시장 수요 분석 ...17
  • 2. 국내.외 시장규모 및 동향 ...18
  • 3. 유사 기술(제품)과의 비교 ...19
  • 제 5 절 국내 기술 개발 동향 ...21
  • 제 6 절 국외 기술 개발 동향 ...23
  • 1. 체감형 게임의 역사 ...23
  • 2. 최근의 개발 현황 및 시장 동향 ...24
  • 제 6 절 관련 기술 및 제품의 향후 전망 ...28
  • 제 2 장 기술 개발 내용 ...29
  • 제 1 절 기술 개발 목표 ...29
  • 제 2 절 기술 개발 내용 ...31
  • 1. 하드웨어 ...31
  • 2. 게임 콘텐츠 ...32
  • 3. 개발툴 및 미들웨어 ...33
  • 제 3 장 게임 콘텐츠 ...34
  • 제 1 절 기획 의도 ...34
  • 1. 기존게임 분석 ...34
  • 2. 주요 컨셉 ...41
  • 3. 대상 고객 ...43
  • 제 2 절 세부 기획 ...45
  • 1. Shell UI ...45
  • 2. 마상전투 ...54
  • 3. 청기백기...65
  • 4. 리얼 드럼 ...77
  • 5. 도전 격파왕 ...89
  • 제 3 절 그래픽 구현 ...100
  • 1. 개발 과정 ...100
  • 2. 그래픽 컨셉 ...100
  • 3. 캐릭터 ...101
  • 4. 배경 ...107
  • 5. 메뉴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 ...111
  • 6. 차후 상용화에 대응한 새로운 캐릭터 제작 ...122
  • 제 4 절 게임 SW 구현 ...124
  • 1. 엔진 분석 ...124
  • 2. 셸 UI ...131
  • 3. 마상전투 ...141
  • 4. 청기백기 ...161
  • 5. 리얼 드럼 ...176
  • 6. 도전 격파왕 ...183
  • 7. 네트워크 구현 ...209
  • 8. 동작 인식 구현 ...229
  • 제 4 장 모션 센서 모듈 ...233
  • 제 1 절 하드웨어 구현 ...233
  • 1. 개발 환경 ...233
  • 2. 센서부 하드웨어의 개발 ...236
  • 3. 센서부 펌웨어의 개발 ...267
  • 제 2 절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구현 ...272
  • 1. USB 디바이스 드라이버 ...272
  • 2. 드라이버 프로그램과 어플리케이션 간 통신을 위한 interface ...285
  • 3. 소스코드 부문별 설명 ...288
  • 제 5 장 결론 ...303
  • 제 1 절 기술 개발 결과 분석 ...303
  • 1. 개발 시제품 개요 ...303
  • 2. 시제품 기능 및 성능 ...303
  • 3. 평가 착안점 ...304
  • 4. 연구개발 결과물의 독창성 및 혁신성 ...304
  • 제 2 절 기술 개발 활용 범위 및 기대 효과 ...305
  • 1. 활용 계획 ...305
  • 2. 기대 효과 ...305
  • 제 3 절 사업화 계획 ...306
  • 1. 목표 시장 및 고객 ...306
  • 2. 시장 전략 ...306
  • 3. 경쟁우위 확보 전략 ...309
  • 연구개발과제 요약서...310
  • I. 과제개요...312
  • II. 시제품 결과...316
  • III. 연구개발 수행실적...319
  • IV. 연구개발 성과...323
  • V. 설문조사서...33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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