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앙행정기관의 정책지식정보시스템 운영실태와 개선방안
Development of Policy Knowledge & Information Systems of Central Government Agenc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동욱
참여연구자 이경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04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000016984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우리나라의 중앙행정기관에서는 1999년 하반기부터 지식정보시스템의 도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999년 이후 최근까지 우리나라와 선진외국의 중앙행정기관이 정책관련 지식정보를 수집, 관리, 전달, 축적, 재활용하는데 있어서의 정책지식정보시스템의 체계를 조사하고 우리나라 중앙행정기관의 정책지식정보시스템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식관리시스템은 민간 기업이 선도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지식관리 선도 기업들의 지식관리시스템 운영 경험을 조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사항들을 연구하고자 한다.

Abstract

This study reviews the US and UK governments' KM effort including Department of Navy, GSA and Public Service Benchmarking Service. It explains the process, success/failure factors, development direction of KMS of leading Korean business companies.
It analyzes the KMS cases of MOGAHA, Korean Train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SUMMARY ...16
  • 목차 ...19
  • Contents ...24
  • 표목차 ...26
  • 그림목차 ...27
  • 제1장 서 론 ...29
  • 제1절 연구 필요성 ...29
  •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30
  • 제2장 외국의 지식관리 추진현황 ...32
  • 제1절 지식관리 도입배경 ...32
  • 제2절 미국의 정부지식관리 ...33
  • 1. CIO 협의회 ...34
  • 2. 해군부 ...36
  • 3. 총무청 ...39
  • 제3절 영국의 정부지식관리 ...41
  • 1. PSBS(Public Service Benchmarking Service) ...41
  • 제3장 한국기업의 KMS ...44
  • 제1절 도입배경 ...44
  • 제2절 우리은행 ...45
  • 1. 추진배경 ...45
  • 2. 지식경영 목표와 전략 ...45
  • 3. 지식관리시스템 특징 ...46
  • 4. 경영전략과의 연계 ...47
  • 5. 지식경영 조직 ...49
  • 6. 지식경영실천프로그램 ...49
  • 7. 지식경영성과 ...54
  • 8. 지식경영 참여의 구도 ...55
  • 9. 지식경영 향후 계획 ...56
  • 제3절 KT ...56
  • 1. 지식 경영시스템의 도입과 실행 ...56
  • 2. 지식 경영 시스템의 수정과 보완 ...57
  • 3. KT의 향후 발전계획 ...58
  • 4. KT의 교훈 ...59
  • 제4절 SK에버텍 ...63
  • 1. 지식경영 프로젝트의 도입 배경 ...63
  • 2. 지식경영시스템 @WAKE의 구축 ...64
  • 3. @WAKE의 실행 ...64
  • 4. 지식경영시스템의 성공요인 ...66
  • 제5절 삼성화재 ...66
  • 1. 도입배경 ...66
  • 2.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축 ...68
  • 3. 지식경영시스템의 특징 ...68
  • 제6절 두산건설 ...70
  • 1. 기업소개 ...70
  • 2. 지식경영 시스템 도입 ...70
  • 3. 지식경영시스템의 특징 ...71
  • 제7절 (주)오리콤 ...73
  • 1. 기업소개 ...73
  • 2. 도입배경 ...74
  • 3. 지식경영시스템의 특징 ...75
  • 제8절 CJ그룹 ...77
  • 1. 도입배경 ...77
  • 2.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축 ...77
  • 3. 지식경영시스템의 특징 ...78
  • 4. 지식경영시스템의 재구축 ...79
  • 제4장 한국정부의 지식관리 ...81
  • 제1절 정부지식관리의 일반적 현황 ...81
  • 제2절 행정자치부의 지식관리 ...83
  • 1. 의의 ...83
  • 2. 추진 배경 ...84
  • 3. 추진경과 ...84
  • 4. 정부지식관리센터 구축 ...85
  • 5. 지식관리의 현황 ...88
  • 6. 지식 관리의 문제점과 향후 계획 ...90
  • 제3절 철도청의 지식관리 ...92
  • 1. 의의 ...92
  • 2. 추진 배경 ...92
  • 3. 추진 경과 ...93
  • 4. 지식관리의 현황 ...93
  • 5. 지식 관리의 문제점과 향후 발전계획 ...97
  • 제4절 특허청의 지식관리 ...99
  • 1. 의의 ...99
  • 2. 추진 배경 ...100
  • 3. 추진 경과 ...101
  • 4. 지식관리의 현황 ...103
  • 5. 지식 관리의 문제점과 향후 계획 ...107
  • 제5절 정부기관 지식관리의 일반적인 문제점 ...108
  • 1. GKMS 도입과 상호간 연계미비 ...108
  • 2. 지식관리 전담팀과 지식관리책임자제도의 형식적 운영 ...112
  • 3. 지식관리 중요성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와 조직문화의 부족 ...115
  • 4. 지식관리시스템 자체의 문제점 ...116
  • 제5장 공무원 설문조사 분석 ...118
  • 제1절 이메일 설문조사 ...118
  • 1. 이메일 설문조사의 특징 ...118
  • 2. 이메일 설문조사의 한계 ...120
  • 제2절 선행 설문조사연구(행정자치부, 2003년) ...121
  • 제3절 설문조사 방법 ...123
  • 1. 조사대상 중앙행정기관 ...123
  • 2. 설문조사 방법 - 온라인 설문조사시스템 ...124
  • 3. 설문내용 ...125
  • 4. 설문조사기간 ...125
  • 제4절 표본의 특성 ...126
  • 제5절 중앙행정기관의 지식관리 시스템 운영현황 ...128
  • 1. 지식관리 시스템(KMS) 인지도 분석 ...129
  • 2. 중앙행정기관 공무원들의 지식관리시스템 활용도 분석 ...132
  • 3. 중앙행정기관 공무원들의 문화적ㆍ제도적 분석 ...137
  • 제6장 중앙행정기관의 KMS 발전방향 ...149
  • 제1절 조직문화적 전략 ...149
  • 1. 조직 리더십의 지지 ...149
  • 2. 지식제안관리제도 시행 ...149
  • 3. 엄격한 지식의 평가 ...150
  • 4. 지식관리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150
  • 5. 지식관리 인식 제고 ...151
  • 6. 지식창출 채널의 다양화 ...151
  • 7. 추진조직의 역할 강화 ...152
  • 8. 지식공동체 구축 ...152
  • 9. 조직학습을 위한 KMS 구축 ...153
  • 10. 전문가 양성 및 활용 ...153
  • 제2절 시스템 개발과 운영 ...154
  • 1. 기존 시스템 활용 증대 ...154
  • 2. 지식관리시스템의 통합과 연동 ...156
  • 3. 푸시 기술을 활용한 고객맞춤 서비스 ...156
  • 4. 사례기반추론기술 활용 ...157
  • 5. 사용자 위주의 시스템 구축 ...157
  • 6. 지식저장 양식의 설계 ...158
  • 제7장 결 론 ...159
  • 참고문헌 ...162
  • <부록> 중앙행정기관의 지식관리시스템 운영현황 설문조사 ...16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