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인터넷기업협회 |
연구책임자 |
신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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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송재훈
,
윤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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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4-06 |
주관부처 |
정보통신부 |
사업 관리 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000017079 |
DB 구축일자 |
2013-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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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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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재 가장 역동성이 높고, 산업적인 개화와 발전이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소비자용 인터넷 서비스 제공 부분을 중심으로 인터넷 비즈니스의 모델과 발전방향을 분석키로 한다. 연구대상을 소비자용에 국한시키는 이유는 소비자 영역을 제외한 분야에서는 지난 수년간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이나 형태가 크게 변하지 않았다는 인식에 기초한다.
본 연구는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장은 연구의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장으로 연구배경 및 목적, 연구대상, 연구방법 및 연구구성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인터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가장 역동성이 높고, 산업적인 개화와 발전이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소비자용 인터넷 서비스 제공 부분을 중심으로 인터넷 비즈니스의 모델과 발전방향을 분석키로 한다. 연구대상을 소비자용에 국한시키는 이유는 소비자 영역을 제외한 분야에서는 지난 수년간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이나 형태가 크게 변하지 않았다는 인식에 기초한다.
본 연구는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장은 연구의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장으로 연구배경 및 목적, 연구대상, 연구방법 및 연구구성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인터넷 비즈니스의 개념에 대한 기존의 다양한 연구를 분석하고 국내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연구를 분석하였다. 특히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관점에서 기존 연구들에서 집중적으로 논의된 내용들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문제점 및 분석 방향들을 제시하였다.
제3장에서는 제2장에서 도출된 논의를 바탕으로 국내외 인터넷 비즈니스의 기반과 일반 활용 현황을 분석하였다. 해외부분에서는 미국을 중심으로 인터넷 인프라, 인터넷 활용, 그리고 인터넷 비즈니스의 현황과 이슈들을 정리하였고, 마찬가지로 국내에서도 각종 인터넷 관련 인프라 기반, 활용정도 등을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제3장의 내용을 심화시켜 주요 인터넷 비즈니스 유형을 심도 깊게 분석하였다. 특히 인터넷 비즈니스 관점에서 중요성이 높은 포탈, 게임, 상거래 및 거래모델을 중심으로 주요한 기업들의 움직임, 산업의 이슈, 아바타, 블로그, 메신저 등의 새로운 비즈니스 이슈와 이것들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제5장에서는 4장에서의 인터넷 비즈니스 유형 분석을 바탕으로 인터넷 비즈니스의 수익모델을 분석하고 수익모델의 동인을 추출하여 인터넷 비즈니스 value chain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인터넷 비즈니스의 발전단계와 향후 방향과 전망을 제시하였다.
제6장에서는 인터넷 비즈니스 모넬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고, 인터넷 비즈니스별로 정책방향 제언과 아울러 본 연구의 요약 및 의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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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is mainly focused on the Internet business models and future trends for B2C based Internet companies.
The domestic Internet users reached 64.5% of the population last year. It is also estimated that 15,500 Internet companies are in Korea, and a third of them are working on the e-Com
This research is mainly focused on the Internet business models and future trends for B2C based Internet companies.
The domestic Internet users reached 64.5% of the population last year. It is also estimated that 15,500 Internet companies are in Korea, and a third of them are working on the e-Commerce area.
The Internet businesses are characterized into 4 categories ; portal, e-commerce, online game, and digital content transaction business. First, the domestic portal sector is dominated by three major pIayers such as Daum, NHN, and Nate. The online advertising market, the main revenue resources of portal companies, is rapidly expanding since 2002 and expected to reach around 500 billion Won this year.
The domestic online retail market reached 7 trillion Won in 2003, which was about7% of total retail sectors, and is expected to grow faster.
Recently digital content distribution through the Internet is emerging as a new segment for revenue generation of Internet companies, ever since Apple has successfully launched the iTune service. For example, Daum reported that revenues from Avarta and related items grew from 20 billion Won in 2002 to 30 billion Won last year. Also, it is surveyed that 10.5% of lnternet users have their own mini homepi or blogs.
From this research, it is concluded that online game and portal businesses are developing, although the digital content distribution sector is just passed the beginning stage. This means that each business area has different returns depending on the stage. For example, online game is one of the most profitable business area and major portal companies are also enjoying high operating margins. However, e-commerce sector is confronting severe competitions, which is leading to lower operating margins.
In conclusion, it is suggested that government policies on the Internet industry should be differentiated by sector by sector. For instance, the government should make fair competition rules or business environment for the sectors like portal and online game. Although it should focus more on the cultivation policies and set technological standards such as DRM on the digital content distribution sector.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SUMMARY ...21
- 목차 ...23
- CONTENTS ...25
- 표 목차 ...27
- 그림목차 ...29
- 제1장 서론 ...33
-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33
- 제2절 연구대상 및 방법 ...35
- 제3절 보고서 구성 ...36
- 제2장 인터넷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기존연구 ...39
- 제1절 인터넷비즈니스 모델의 연구 ...39
- 제2절 인터넷비즈니스 실증연구 ...52
- 제3장 국내외 인터넷산업 현황 ...68
- 제1절 인터넷산업 환경 ...68
- 제2절 미국의 인터넷산업 환경 ...73
- 제3절 국내 인터넷산업 현황 ...87
- 제4장 인터넷 비즈니스 유형 분석 ...94
- 제1절 인터넷 비즈니스 주요 이슈 ...94
- 제2절 인터넷 비즈니스 유형 ...96
- 제3절 포탈 ...98
- 제4절 전자 상거래 ...118
- 제5절 온라인게임 ...124
- 제6절 온라인 컨텐츠 판매 ...132
- 제7절 기타 새로운 인터넷 비즈니스 ...137
- 제8절 주요 인터넷기업의 경영 현황 ...158
- 제5장 인터넷 비즈니스 Value Chain 분석 ...166
- 제1절 Value(수익)관점에서의 인터넷 비즈니스 ...166
- 제2절 인터넷 비즈니스와 수익모델 변화과정 ...172
- 제3절 인터넷 비즈니스 Value Chain ...181
- 제4절 인터넷 비즈니스 발전전망 ...186
- 제6장 결론 ...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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