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비즈니스별 Value chain 연구
A Study on the value chain of Internet Busines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연구책임자 신재정
참여연구자 송재훈 , 윤동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06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000017079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가장 역동성이 높고, 산업적인 개화와 발전이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소비자용 인터넷 서비스 제공 부분을 중심으로 인터넷 비즈니스의 모델과 발전방향을 분석키로 한다. 연구대상을 소비자용에 국한시키는 이유는 소비자 영역을 제외한 분야에서는 지난 수년간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이나 형태가 크게 변하지 않았다는 인식에 기초한다.
본 연구는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장은 연구의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장으로 연구배경 및 목적, 연구대상, 연구방법 및 연구구성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인터

Abstract

This research is mainly focused on the Internet business models and future trends for B2C based Internet companies.
The domestic Internet users reached 64.5% of the population last year. It is also estimated that 15,500 Internet companies are in Korea, and a third of them are working on the e-Com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SUMMARY ...21
  • 목차 ...23
  • CONTENTS ...25
  • 표 목차 ...27
  • 그림목차 ...29
  • 제1장 서론 ...33
  •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33
  • 제2절 연구대상 및 방법 ...35
  • 제3절 보고서 구성 ...36
  • 제2장 인터넷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기존연구 ...39
  • 제1절 인터넷비즈니스 모델의 연구 ...39
  • 제2절 인터넷비즈니스 실증연구 ...52
  • 제3장 국내외 인터넷산업 현황 ...68
  • 제1절 인터넷산업 환경 ...68
  • 제2절 미국의 인터넷산업 환경 ...73
  • 제3절 국내 인터넷산업 현황 ...87
  • 제4장 인터넷 비즈니스 유형 분석 ...94
  • 제1절 인터넷 비즈니스 주요 이슈 ...94
  • 제2절 인터넷 비즈니스 유형 ...96
  • 제3절 포탈 ...98
  • 제4절 전자 상거래 ...118
  • 제5절 온라인게임 ...124
  • 제6절 온라인 컨텐츠 판매 ...132
  • 제7절 기타 새로운 인터넷 비즈니스 ...137
  • 제8절 주요 인터넷기업의 경영 현황 ...158
  • 제5장 인터넷 비즈니스 Value Chain 분석 ...166
  • 제1절 Value(수익)관점에서의 인터넷 비즈니스 ...166
  • 제2절 인터넷 비즈니스와 수익모델 변화과정 ...172
  • 제3절 인터넷 비즈니스 Value Chain ...181
  • 제4절 인터넷 비즈니스 발전전망 ...186
  • 제6장 결론 ...191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