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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 단말기용 3D 통합엔진 및 응용개발도구 개발
General 3D Engine & SDK for Hand-Held Devic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지큐소프트
연구책임자 서양민
참여연구자 조은상 , 정승조 , 이정민 , 박창준 , 김형성 , 이경준 , 김현순 , 원형섭 , 채부병 , 홍경수 , 서현승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9
과제시작연도 2004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1000017376
과제고유번호 1440000050
사업명 정보통신산업기술개발(기금)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가. 연구과제
본 연구 과제의 목표는 모바일 폰 환경에서 하드웨어 3D 가속을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3D 엔진과 이 엔진을 응용 제품 제작에 사용할 수 있게 구축된 SDK를 제작하는 것이다.
나. 개발내용
- PC 기반하의 OpenG ES 에뮬레이션 3차원 엔진과 각종 툴 개발
- 하드웨어 3차원 가속기를 장착한 휴대폰으로의 엔진 이식 및 3차원 가속 실험
- 모바일 3D엔진
- 응용 제품 제작용 SDK
- 응용 제품 제작용 툴
- 모바일 3D엔진과 SDK를 설명하는 문서

Abstract

3.1 The research subject
The object of the research is to make Mobile 3D engine and SDK for using hardware 3D acceleration on the mobile environment.
3.2 A development content
- Emulating OpenGL ES 3D engine and tools on PC Environment
- Forting to hand-set with 3D hardware acceleration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SUMMARY ...10
  • CONTENTS ...17
  • 목차 ...25
  • 참고문헌 ...33
  • 제1장. 서론 ...34
  • 제1절. 개요 ...34
  • 1. 기술개발 측면 ...34
  • 2. 사업화 측면 ...34
  • 제2절. 배경 ...36
  • 1. 기본 기술 배경 ...36
  • 가. 3D엔진 기술 ...36
  • 나. 모바일 환경 적응 기술 ...36
  • 다. 가속기 ?에의 적응 기술 ...36
  • 라. 핵심 기술 ...37
  • 2. 사업적 배경 ...38
  • 가. 시장 예측 ...38
  • 나. 산업 분석 ...38
  • 다. 밸류 체인 ...40
  • 제3절. 최근 연구동향 ...43
  • 1. 모바일 3D 기술 동향 ...43
  • 가. 모바일 3D 엔진의 구조 ...43
  • 나. 모바일 3D 엔진의 구성 ...44
  • 다. 모바일 3D 엔진 핵심 기술 동향 ...47
  • 2. 세계 및 국내 기술 동향 ...48
  • 제4절. 최근 시장동향 ...55
  • 1. 게임폰 동향 ...55
  • 가. LG 전자 - SV360 ...55
  • 나. 삼성전자 - G100 ...56
  • 다. SK 텔레텍 - IM8300 ...57
  • 라. 펜텍엔 큐리텔 - PH-S6000 ...58
  • 2. 해외 게임폰 정보 ...58
  • 가. N-Gage ...58
  • 나. Jodiac ...60
  • 3. 칩셋 메이커 동향 ...61
  • 가. T4G ...61
  • 나. ATI ...63
  • 다. Nvidia ...65
  • 라. Intel ...67
  • 마. Takumi ...68
  • 바. Texas Instrument ...70
  • 사. 퀄컴 ...71
  • 제5절. 개발목적 ...73
  • 1. 연구 과제 ...73
  • 가. 개발 내용 ...73
  • 2. 주요 추진 목표 ...73
  • 가. PC기반하의 OpenGL ES 에뮬레이션 3차원 엔진과 각종 툴 개발 ...73
  • 나. 하드웨어 3차원 가속기를 장착한 휴대폰으로의 엔진 이식 ...74
  • 다. 게임폰에서의 3차원 가속 실험 ...74
  • 라. 모바일 3D 엔진과 개발 툴을 이용한 게임 기획 ...74
  • 마. 게임 제작 ...75
  • 바. 게임 검수 및 출시 ...75
  • 제6절. 시장성 ...75
  • 1. 시장의 구분, 정의 ...75
  • 가. 게임폰 ...75
  • 나. 멀티미디어폰 ...76
  • 다. 일반 핸드폰 ...76
  • 2. 시장 규모 예상 ...77
  • 제2장. 연구개발진행 ...79
  • 제1절. 추진세부일정 ...79
  • 1. 추진 일정표 ...79
  • 제2절. 개발방법론 ...80
  • 1. 모바일 3D 통합 엔진 개발 방법 ...80
  • 2. 모바일 3D 게임 개발 방법 ...81
  • 제3절. 참여인력 ...82
  • 1. 참여 연구원 총괄 ...82
  • 2. 연구 책임자 인적사항 ...83
  • 3. 참여 연구원 인적사항 ...84
  • 제4절. 연구 기자재 및 시설 ...89
  • 1. 기보유중 기자재 ...89
  • 2. 과제 수행 중 확보한 기자재 ...90
  • 제3장. 연구개발내용 ...94
  • 제1절. 모바일 3D 표준화 ...94
  • 1. 모바일 3D 표준화 동향 ...94
  • 가. 임베디드 그래픽 라이브러리 ...97
  • 나. GSM 시장에서 주목받는 JSR184 ...97
  • 2. 크로노스 그룹 ...98
  • 가. 주요 참여 그룹 ...99
  • 나. 자바 환경 3D 그래픽 API ...100
  • 다. JSR-184 간략 기술 소개 ...101
  • 3. Open GL ES ...102
  • 가. 개요 ...102
  • 나. 등장배경 ...103
  • 다. Framework ...105
  • 제2절. 모바일 통합 엔진의 개요, 개발 목표 ...106
  • 1. 모바일 3D 엔진의 필요성 ...106
  • 2. 게임 엔진의 필요성 ...109
  • 3. 기술 개발의 목표 ...116
  • 제3절. 모바일 3D 통합 엔진 개발 내용...117
  • 1. 모바일 3D 엔진 ...117
  • 가. 모바일 3D 엔진의 구성 요소 및 기술 ...120
  • 나. WIPI 모바일 3D 엔진 ...126
  • 다. 모바일 3D 엔진 SDK ...129
  • 제4절. 게임 개발 툴 구성요소 ...129
  • 1. 모바일 3D 엔진 툴 킷 ...129
  • 2. 맵툴 ...131
  • 3. 플러그 인 ...135
  • 4. 파일 툴 ...137
  • 5. 이펙트 툴 ...138
  • 6. 인터페이스 툴 ...140
  • 제5절. 시제품 ...144
  • 1. 주요 컨셉 ...144
  • 2. 다양한 미션 클리어형 게임 제공 ...148
  • 3. 속도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이펙트와 연출 ...148
  • 4. 자이로평형 센서를 이용한 새로운 컨트롤 방식 ...149
  • 5. 게임의 집중력을 높여주는 특수 게이지 기능들 ...149
  • 6. 간편한 조작의 다양한 에어트릭 기능 ...149
  • 7. 제작진행 ...150
  • 가. 프로토타입 개발 ...150
  • 나. 풀 타입 게임 개발 ...150
  • 다. QA 테스트 ...150
  • 라. 단말사 테스트 ...150
  • 8. 게임 시스템 디자인 ...151
  • 가. 조작방식 ...151
  • 나. 점프 조작 모션 변화 ...151
  • 다. 진행 방식 조작 ...152
  • 라. 점프 조작 방법 ...152
  • 9. 게임 시스템 ...152
  • 10. 게임 시작 ...153
  • 11. 기속과 커브 ...153
  • 12. 속도 ...154
  • 13. 속도감 효과 적용 ...155
  • 14. 미니맵 ...156
  • 15. 충돌 ...156
  • 16. 경사 ...158
  • 17. 플레이 이펙트 ...158
  • 18. 슬로프 속성 ...160
  • 19. 세이브와 로드 ...161
  • 20. 기본 파라미터 구성 ...163
  • 21.능력치궁합도(시너지효과)...164
  • 22. 슬로프 파라미터 구성 ...165
  • 23. 스테이지 설명 ...166
  • 24. 스텝 게임 구성 ...167
  • 25. 사운드 컨셉 ...168
  • 26. 배경음악 ...168
  • 27. 효과음 ...169
  • 28. 외부 인터페이스 효과음 ...172
  • 29. 음성 ...172
  • 제4장. 성능평가 ...175
  • 제1절. 경쟁사 엔진의 소개 ...175
  • 1. HI ...175
  • 가. 지원 하드웨어 ...175
  • 나. 상세 스펙 ...176
  • 다. 저작 툴 ...179
  • 라. 사업 현황 ...179
  • 2. GOMID ...180
  • 가. 개발 환경 ...180
  • 나. 주요 특징 및 기술 ...181
  • 다. 아키텍처 ...182
  • 라. 주요 스펙 ...183
  • 3. Reakosis ...185
  • 가. 엔진 솔루션 ...185
  • 나. 저작 솔루션 ...185
  • 다. 엔진 아키텍처 ...186
  • 라. 주요 기능 ...187
  • 제2절. 경쟁사 제품과의 비교 ...188
  • 1. 기능 비교 ...188
  • 제5장. 결론 ...191
  • 제1절. 활용안 ...191
  • 1. 핸드폰에서의 활용 방안 ...191
  • 가. 모바일 3D 게임 제작 ...191
  • 나. 3D 유저 인터페이스 ...192
  • 다. 네비게이션 시스템 ...192
  • 라. 아바타 ...193
  • 마. 위치 안내 시스템 ...193
  • 바. 카메라 연동 ...193
  • 사. 3D 휴대폰 바탕화면 ...193
  • 아. 휴대폰 3D UI ...194
  • 제2절. 기대효과 ...194
  • 1. 관련산업에의 파급효과 ...195
  • 2. 기술적 파급효과 ...195
  • 3. 경제적 파급효과 ...196
  • 제3절. 상용화 계획 ...197
  • 1. 양산화 목표 ...197
  • 가. 모바일 통합 3D 엔진 ...197
  • 나. 모바일 3D 엔진 ...198
  • 2. 사업화 실적 ...199
  • 가. 국내 ...199
  • 나. 해외 ...200
  • 다. 라이센싱 ...200
  • 3. 경쟁사 현황 ...200
  • 가. 게임빌 컴투스 등 모바일 업체 ...200
  • 나. 엔씨소프트, 넥슨 등 PC 온라인 업체 ...201
  • 다. Interactive Brains, Hudson 등 일본 업체...201
  • 라. 미국 업체 ...201
  • 4. 상용화를 위한 조직 셋업 ...202
  • 5. 향후 계획 ...203
  • 기술개발결과 요약표 ...20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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