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세대 모바일 인터넷 컨텐츠 유형 분석 및 컨텐츠별 이용률 예측
IMT2000 Contents Model Analysis and Usage Rate Forecast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전북대학교
Chonbuk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박윤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4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000017557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는 우선 이동통신과 모바일인터넷시장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를 위하여 주로 IMT-2000의 개념 및 특징, 기술표준, 서비스 그리고 해외동향 등을 살펴보았고 또한 모바일인터넷의 개념 및 특징, 기술방식, 제공서비스, 단말기, 해외동향, 산업구조, 시장규모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 다음으로는 모바일인터넷 컨텐츠의 개념 및 컨텐츠 비즈니스 모델에 대하여 알아보고 또한 주요 컨텐츠 관련 업체들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기존의 모바일인터넷 컨텐츠 분류체계를 살펴본 후에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모바일인터넷 컨텐츠 유형 분

Abstract

We first review the mobile telecommunication market and mobile internet market. Second, we investigate the mobile internet industry and classify the mobile internet contents.
Third, we have a consumer survey to obtain basic data for investigating the consumer attitude and forecasting the IMT-2000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3
  • 요약문 ...4
  • SUMMARY ...16
  • 목차 ...23
  • Contents ...29
  • 표목차 ...31
  • 그림목차 ...34
  • 제1장 서 론 ...36
  • 제1절 연구 배경 ...36
  • 제2절 연구목표 및 연구방법 ...42
  • 1. 연구목표 ...42
  • 2. 연구방법 및 추진체계 ...43
  • 제3절 연구범위 및 내용 ...44
  • 제2장 이동통신과 모바일인터넷 시장 ...45
  • 제1절 IMT-2000 ...45
  • 1. 개념 ...45
  • 2. 특징 ...46
  • 가. 서비스 영역 및 전송속도 ...47
  • 나. 주파수 대역 ...47
  • 다. 기존 시스템과의 차이 ...49
  • 라. 이동통신 진화 과정 ...50
  • 3. IMT-2000 기술표준 ...51
  • 가. 동기식 ...52
  • 나. 비동기식 ...52
  • 4. IMT-2000 서비스 ...53
  • 가. IMT-2000 제공 서비스 ...53
  • 나. 서비스 진화 추세 ...54
  • 5. IMT-2000 세계 동향 ...55
  • 가. 유럽(서유럽) ...56
  • 나. 일본 ...59
  • 다. 미국 ...60
  • 라. 한국 ...61
  • 제2절 모바일인터넷 ...63
  • 1. 개념 ...63
  • 2. 특징 ...63
  • 3. 모바일인터넷 기술 ...65
  • 가. 접속 기술 ...65
  • 나. 플랫폼 ...68
  • 4. 모바일인터넷 서비스 ...74
  • 5. 모바일인터넷 단말기 ...75
  • 6. 모바일인터넷 시장 ...78
  • 가. 시장 환경 분석 ...78
  • 나. 해외 시장 동향 ...79
  • 다. 국내 시장 동향 ...81
  • 라. 산업 구조 ...82
  • 제3장 모바일인터넷 컨텐츠 시장 분석 및 컨텐츠 유형 분류 ...85
  • 제1절 모바일인터넷 컨텐츠의 개념 ...85
  • 제2절 모바일인터넷 컨텐츠 시장 ...86
  • 1. 모바일인터넷 컨텐츠 비즈니스 모델 ...86
  • 2. 모바일인터넷 컨텐츠 조달 ...87
  • 3. 모바일인터넷 컨텐츠 수익배분 ...87
  • 4. 모바일인터넷 컨텐츠 경쟁/협력관계 ...88
  • 제3절 모바일인터넷 컨텐츠 업체 현황 ...89
  • 1. 모바일인터넷 컨텐츠 제공업자 현황 ...89
  • 가. 오사이오 ...91
  • 나. 텔미정보통신 ...91
  • 다. 이오리스 ...92
  • 라. 게임빌 ...93
  • 마. 웹이엔지코리아 ...94
  • 바. 오픈타운 ...94
  • 2. 모바일인터넷 컨텐츠 중개업자 현황 ...95
  • 가. 도츠모바일 ...96
  • 나. 와이더덴 닷컴 ...97
  • 다. KTH ...97
  • 3. 모바일인터넷 서비스 사업자 ...98
  • 가. SK텔레콤 ...99
  • 나. KTF ...100
  • 다. LG텔레콤 ...101
  • 라. 아이하트 ...102
  • 마. 로티스 ...102
  • 바. TU미디어 ...103
  • 4. 모바일인터넷 포털사업자 현황 ...104
  • 가. NHN ...104
  • 나. 다음 ...105
  • 다. 네오위즈 ...106
  • 라. SK커뮤니케이션즈 ...107
  • 제4절 모바일인터넷 소비자 이용 현황 ...108
  • 1. 모바일인터넷 이용 계기 ...108
  • 2. 모바일인터넷 주 이용 장소 ...108
  • 3. 주 이용 모바일인터넷 컨텐츠 현황 ...110
  • 4. 제공받기 원하는 컨텐츠 ...111
  • 제5절 모바일인터넷 컨텐츠 유형분류 ...112
  • 1. 기존 무선 인터넷 분류체계 ...112
  • 가. 이연성,김강회(2002) 분류 ...113
  • 나. 장근녕(2001) 분류 ...114
  • 다. ARC 그룹(1999) 분류 ...116
  • 라. Booz Allen & Hamilton(2001) 분류 ...117
  • 마. Morgan Stanley(2000)의 컨텐츠 분류 ...118
  • 바. 최선명 분류(2003) ...119
  • 2. 모바일인터넷 컨텐츠 유형분류 ...120
  • 가. 커뮤니케이션 계열 ...122
  • 나. 정보계열 ...122
  • 다. 엔터테인먼트 계열 ...123
  • 라. 모바일 커머스 계열 ...124
  • 마. 위치기반 계열 ...125
  • 바. 텔레메트리 계열 ...126
  • 사. 모바일 오피스 계열 ...126
  • 제4장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128
  • 제1절 조사개요 ...128
  • 제2절 소비자 설문결과 ...129
  • 1. 이동전화 사용 행태 ...129
  • 가. 이동전화 서비스 이용년수 ...129
  • 나. 이동전화 단말기 구매시점 ...130
  • 다. 이동전화 단말기 교체 주기 ...131
  • 라. 월 이동전화 사용 요금 ...131
  • 마. 이동전화와 유선인터넷을 이용한 주요 서비스 이용현황 ...132
  • 2. IMT-2000 서비스에 대한 잠재적 고객의 니즈 ...133
  • 가. IMT-2000 가입 의향 ...133
  • 나. IMT-2000 서비스 이용요금 지불의향 ...137
  • 다. IMT-2000 화상전화서비스 이용 의향 ...139
  • 제5장 모바일컨텐츠 이용률 예측모형 ...141
  • 제1절 모형개발의 필요성 ...141
  • 제2절 모형개발 ...142
  • 제6장 차세대 모바일컨텐츠 이용률 예측결과 ...147
  • 제1절 개요 ...147
  • 제2절 커뮤니케이션 계열 컨텐츠 이용률 예측 ...149
  • 1. 커뮤니케이션 계열 컨텐츠별 이용 의향 ...149
  • 2. 커뮤니케이션 계열 컨텐츠별 이용요금 최대지불 의향 ...150
  • 3. 커뮤니케이션 계열 컨텐츠별 이용률 예측 ...151
  • 제3절 정보 계열 컨텐츠 이용률 예측 ...154
  • 1. 정보 계열 컨텐츠별 이용 의향 ...154
  • 2. 정보 계열 컨텐츠별 이용요금 최대지불 의향 ...155
  • 3. 정보 계열 컨텐츠별 이용률 예측 ...156
  • 제4절 엔터테인먼트 계열 컨텐츠 이용률 예측 ...159
  • 1. 엔터테인먼트 계열 컨텐츠별 이용 의향 ...159
  • 2. 엔터테인먼트 계열 컨텐츠별 이용요금 최대지불 의향 ...160
  • 3. 엔터테인먼트 계열 컨텐츠별 이용률 예측 ...161
  • 제5절 모바일커머스 계열 컨텐츠 이용률 예측 ...163
  • 1. 모바일커머스 계열 컨텐츠별 이용 의향 ...163
  • 2. 모바일커머스 계열 컨텐츠별 이용요금 최대지불 의향 ...164
  • 3. 모바일커머스 계열 컨텐츠별 이용률 예측 ...166
  • 제6절 위치기반 계열 컨텐츠 이용률 예측 ...169
  • 1. 위치기반 계열 컨텐츠별 이용 의향 ...169
  • 2. 위치기반 계열 컨텐츠별 이용요금 최대지불 의향 ...169
  • 3. 위치기반 계열 컨텐츠별 이용률 예측 ...170
  • 제7장 결론 및 전략적 시사점 ...173
  •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73
  • 제2절 전략적 시사점 ...179
  • 제3절 연구의 의의 및 기대효과 ...180
  • 참고문헌 ...184
  • 부록. IMT-2000 서비스에 대한 설문지 ...187

참고문헌 (25)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