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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융합시대의 IT 기술과 사회발전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IT and social development in digital convergence ag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1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등록번호 TRKO201000018665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첫째, Post information시대로 conceptual 시대를 조명하였다. 둘째, 현재 디지
털콘텐츠 산업의 정의 및 동향을 알아보고 셋째, 이를 토대로 지속적인 디지털콘
텐츠 산업의 발전을 위한 산업 구조 분석을 해 보았다. 산업 구조 분석은 크게 산
업현황 분석 및 생산효율성 분석으로 나눌 수 있다. 넷째, 유저 중심 혁신을 통한
산업 발전을 위한 IT정책 제시를 해보았다. 이 부분은 User 중심
Socio-technical regime혁신 이론 및 이에 따른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사례 조사

Abstract

The paper is organized as follows. The introduction of post information age
and definition of digital content industry. We analyze the efficiency of digital
contents industry and main factor for the development of this industry using
econometric analysis. And also we find out the importance

목차 Contents

  • 요약문 ... 1
  • summary ... 12
  • 목차 ... 15
  • Contents ... 17
  • 표목차 ... 20
  • 그림목차 ... 21
  • 제1장 서론 ... 23
  • 제1절 본 연구의 필요성과 차별성 ... 23
  • 제2절 연구의 목표와 개요 ... 25
  • 1. 연구 목표 ... 25
  • 2. 연구 개요 ... 25
  • 가. Post information 시대의 도래 ... 25
  • 나.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정의 및 동향 ... 26
  • 다. 디지털 콘텐츠 산업 관련한 주요 서비스 별 현황 ... 26
  • 라. 통계적 방식과 심층인터뷰 방식을 이용한 산업 문제점 분석과 대안 탐구 ... 26
  • 제2장 본론 ... 27
  • 제1절 Post information 시대의 도래 ... 27
  • 1. Conceptual 시대의 도래 ... 28
  • 가. IT 기술 발전에 따른 시대적 흐름 ... 28
  • 나. 사회 문화적 트렌드 ... 33
  • 다. 기술과 사회발전에 따라 예측되는 미래 사회 - Conceptual Age ... 36
  • 제2절. 디지털 콘텐츠 산업 정의 및 동향 ... 41
  • 1. 콘텐츠 산업의 중요성 ... 41
  • 2. 콘텐츠의 정의 ... 42
  • 3. 콘텐츠 산업의 정의 ... 44
  • 가. 문화콘텐츠 산업 ... 45
  • 나. 디지털콘텐츠 산업 ... 46
  • 4. 산업 동향 ... 47
  • 가. 분야별동향 ... 47
  • 나. 매체별동향 ... 49
  • 제3절 지속적 발전을 위한 통신 산업 구조 분석 ... 53
  • 1. 통신 인프라 강국으로서 한국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 현황 분석 ... 53
  • 가. 정통부 ... 55
  • 나. 통계청 ... 56
  • 2.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생산효율성 분석 ... 64
  • 3. 결론 ... 76
  • 제4절 유저 중심 혁신을 통한 산업 발전 ... 80
  • 1. User 중심 Socio-technical Regime혁신 이론 정리 ... 83
  • 가. Socio-Technical Regime 기반 혁신 ... 83
  • 나. User-Driven Innovation ... 85
  • 다. User 중심 Socio-Technical Regime 혁신 ... 87
  • 2. User 중심 Socio-technical regime혁신 관점 콘텐츠 산업의 문제점 접근 ... 88
  • 3. 유저 중심의 디지털콘텐츠 혁신 사례 ... 89
  • 가. 판도라 TV ... 90
  • 나. 유튜브 ... 95
  • 다. Afreeca 서비스 ... 100
  • 라. 엠파스의 “유저랭크 검색” ... 102
  • 마. DMB 유저닷컴 ... 104
  • 바. 유저 중심의 IT 혁신 사례를 통한 정책적 시사점 ... 106
  • 4. 정책 도출을 위한 디지털 콘텐츠 기업과 국가 진흥기관 심층 인터뷰 ... 107
  • 가. 인터뷰의 목적과 대상의 선정 근거 ... 108
  • 나.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의 디지털콘텐츠사업단’인터뷰 결과 ... 111
  • 다. ‘(주) 인비닷컴’인터뷰 결과 ... 119
  • 라. ‘(주) 푸른하늘을여는사람들’인터뷰 결과 ... 124
  • 마. 3 Cases 인터뷰 결과 분석 ... 129
  • 제3장 결론 ... 135

참고문헌 (25)

문의처: helpdesk@kisti.re.kr전화: 080-969-4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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