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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교량의 안전진단을 위한 비파괴검사법 적용기술의 개발 - Acoustic Technique을 중심으로 -
Application of Non-Destructive Test Technology for the Safety Evaluation of Steel Bridges. - Focused on Acoustic Technique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코오롱건설
연구책임자 박영진
참여연구자 김상효 , 이승석 , 김영환 , 구자용 , 박원철 , 이상호 , 김영길 , 안봉영 , 윤동진 , 김영주 , 김달현 , 마호성 , 나경웅 , 김형석 , 김종학 , 허진영 , 유정훈 , 박종원 , 최수열 , 정재익 , 윤성호 , 박휘립 , 박철원 , 구형선 , 이상우 , 여동훈 , 김완수 , 김효진 , 이진우 , 이용선 , 김준휘 , 함영진 , 윤영철 , 심영표 , 원정훈 , 전강훈 , 허원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7-10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Korea Ins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000019027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강교량.피로균열.검사대상부위.결함검출.AE.UT.잡음원 분석.위치표정.형상추정.재하하중의 결정.AE상시계측.

초록

본 연구를 위해서 1차년도에 는 경제성과 효율성을 고려한 강교량의 결함탐상기술올정립하기 위한 기초연구가 선행되었다. 먼저 피로파괴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피로균 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크게 균열선단에서의 웅력범위, 웅력의 반복횟수, 상세부형 상의 세 가지로 요약하여 이에 따른 세부연구가 이루어졌다. 또한 강교량의 피로파괴 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각 상세부 형상별로 피로균열의 발생빈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피로균열에 취약한 상세부위를 결정하였다.
해석적 방법을 통해 피로균열 취약부위를 판정하는 연구에서는 두 가지 방법

Abstract

For this study, in the first stage fundamental studies were done to develop an economic and efficient σack detection technique applicable to steel bridges. By the theoretical review, it was concluded that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factorswere the stress range at σack tip, the numger of stress cy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2
  • 요약문...4
  • EXECUTIVE SUMMARY...9
  • 목차...15
  • 1. 서론 ...32
  • 1.1 연구목표 및 내용 ...32
  • 1.2 연구수행 방법 ...34
  • 2. 국부적 결함검출법의 강교량에의 적용기술 연구...38
  • 2.1 교량부위별중요도...38
  • 2.1.1 교량의부위별 구조적 특성...38
  • 2.1.2 피로균열 취약부위 ...40
  • 2.1.3 붕괴유발부재 ...40
  • 2.2 검사방법 빛 검사부위 의 결정 ...43
  • 2.2.1 목적 에 따른 검 사방법 ...43
  • 2.2.2 검사부위 의 결정 ...43
  • 2.3 검출대상손상규격 및 점검빈도의 결정 ...47
  • 2.3.1 피로균열의 성장특성 ...47
  • 2.3.2 통행특성을 반영한 용력범위의 산정방법 ...51
  • 2.3.3 검출대상 균열크기와 검사주기 및 재하하중의 결정방법...55
  • 3. 제작시편에 의한 결함검출기법 연구 ...66
  • 3.1 피로상세범주가 낮은 시편의 실내실험 ...66
  • 3.1.1 실험개요...66
  • 3.1.2 실험결과 및 분석...70
  • 3.2 노치를 지닌 시편의 실내실험 ...75
  • 3.2.1 실험개요 ...75
  • 3.2.2 결과 및 분석...77
  • 3.3 실내모형실험을 통한 AE 균열신호 분석...80
  • 3.3.1 실험개요 ...80
  • 3.3.2 실험방법...80
  • 3.3.3 결과 및 고찰 ...83
  • 4. UT를 이용한 결함크기 및 형상추정기술 연구...92
  • 4.1 결함크기 및 형상추정기술 ...92
  • 4.1.1 에코 높이를 이용한 방법...92
  • 4.1.2 탐촉자의 이동거리를 이용한 방법 ...93
  • 4.1.3 전파시간을 이용한 방법 ...94
  • 4.2 초음파 탐상용 시 편 확보 ...99
  • 4.3 결함크기 및 형상추정기술 적용 ...103
  • 4.3.1 결함탑상 ...103
  • 4.3.2 결함크기 및 형 상추정 ...107
  • 5. 실교량에 대한 적용 및 실용성 연구 ...117
  • 5.1 강교량 균열부를 대상으로 한 현장시험...117
  • 5.1.1 시험개요 ...117
  • 5.1.2 현장계측...118
  • 5.1.3 결과 및 분석 ...120
  • 5.2 개 발기술의 강판형 교 현장적용시 험...122
  • 5.2.1 시 험 개요 ...122
  • 5.2.2 결함취약부위 판정기술의 검정 ...124
  • 5.2.3 시 험 방법 ...125
  • 5.2.4 결과 및 분석 ...127
  • 5.3 균열발생원을 이용한 현장적용성 검증 ...136
  • 5.3.1 시 험 개 요 ...136
  • 5.3.2 시 험 방법 ...137
  • 5.3.3 결과 및 분석 ...138
  • 5.4 실교량에서 하중재하를 통한 균열신호 취득 ...142
  • 5.4.1 시 험 개 요...142
  • 5.4.2 시 험 방법...144
  • 5.4.3 결과 및 분석 ...147
  • 6. 강교량의 안전성 향상올 위한 웅용연구 ...149
  • 6.1 개 발된 결함검 출기법의 체계화...149
  • 6.1.1 현행 안전진단기법과 그 문제점 ...149
  • 6.1.2 AE 기술을 이용한 결함검출기술의 운용방법 ...154
  • 6.1.3 AE 기술을 이용한 결함검출기법의 절차 ...158
  • 6.2 비파괴 검사기술올 혼용한 개선된 강교량 안전진단기법 ...164
  • 6.3 재하차량하중 및 재 하형 식 결 정...168
  • 6.3.1 주최대하중효과 분석...170
  • 6.3.2 재하차량하중 및 재하형식결정...173
  • 6.4 AE탐상기술의 상시계측관리시스댐에의 적용 ...178
  • 6.4.1 상시계측기술의 개요 ...178
  • 6.4.2 교량의상시계측기술 ...180
  • 6.4.3 AE기술의 상시계측시스템에의적용 ...183
  • 7. 결론 ...189
  • 참고문헌...191
  • 부록 ...196
  • 서지자료...206
  • BIBLOGRAPHIC DATA SHEET...20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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