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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한 DMT(Dual Mode Trailer) 수송시스템 개발 기획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권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12
과제시작연도 2007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Korea Ins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000019068
과제고유번호 1505002378
사업명 교통체계효율화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운송시스템.복합운송.피기백 시스템.철도물류.Dual Mode Trailer System.Transportation System.Intermodal Transportation.Piggyback System.Railroad Physical Distribution.

초록

${\bigcirc}$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한 DMT 수송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획안을 도출하고 철도 물류의 경제성, DMT 시스템 요소기술과 기존 시설물(터널, 정거장)의 이용성을 면밀히 검토하여 기획과제의 최종 목표를 제시하고자 함.
${\bigcirc}$ 따라서, 4단계의 연구목표에 대하여 세부적 내용 및 범위를 아래와 같이 수행하고자함.
${\bigcirc}$ 1단계: 자료조사 및 목표설정
- 연구의 목적 및 범위 설정: DMT 수송시스템 기획 연구의

목차 Contents

  • 표지...1
  • 목차...2
  • I. 서 론...5
  • 1.1 연구배경 및 목적...5
  • 1.1.1 국내 물류환경...5
  • 1.1.2 현 물류체계 문제점...5
  • 1.1.3 공로 및 철도의 현황 및 문제점...6
  • 1.2 연구 필요성...7
  • 1.2.1 기존 철도 시스템의 현황 및 문제점...7
  • 1.2.2 철도 수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7
  • 1.2.3 한국형 DMT 시스템 개발 필요성...8
  • 1.3 연구 내용...9
  • 1.3.1 연구 목표...9
  • 1.3.2 연구 내용...10
  • II. 철도물류 환경분석...12
  • 2.1 국내물류 환경변화...12
  • 2.1.1 국내 컨테이너 수출입 화물...12
  • 2.1.2 국내 항만별 컨테이너 분담비율...13
  • 2.1.3 경부선(부산-수도권) 물동량 추이 및 분석...16
  • 2.2 철도물류 활성화의 필요성...19
  • 2.2.1 공로 및 철도 컨테이너 수출입 물동량 증가 추세...19
  • 2.2.2 운송방식별 예상되는 문제대두...19
  • 2.2.3 공로 및 철도운송의 해결방안...19
  • 2.2.4 결 언...21
  • 2.3 새로운 철도운송시스템의 필요성...22
  • 2.3.1 현재 철도수송의 문제점...22
  • 2.3.2 기존 철송의 활성화시 예상되는 문제점...22
  • 2.3.3 DMT(Dual Mode Trailer) 시스템의 필요성...23
  • III. DMT 시스템 기술성 분석...24
  • 3.1 국내 철도의 화물 수송 한계...24
  • 3.1.1 건축한계...24
  • 3.1.2 차량한계...26
  • 3.2. 국내 철도물류 운송방식 현황...27
  • 3.2.1 주요화차의 종류 및 규격...27
  • 3.2.2 컨테이너 및 트레일러의 규격...28
  • 3.3 기존 수송시스템과 DMT 수송시스템의 기술적 검토...29
  • 3.3.1 기존 철도수송 시스템...30
  • 3.3.2 피기백(Piggyback) 수송시스템...31
  • 3.3.3 바이모달(Bi-modal) 수송시스템...35
  • 3.3.4 화차 회전 이${\cdot}$적재형 수송시스템...38
  • 3.3.5 수평 이${\cdot}$적재형 수송시스템...46
  • 3.4 DMT(Dual Mode Trailer) 수송시스템의 검토결과 및 고찰...50
  • 3.4.1 시스템간 특성 비교...50
  • 3.4.2 DMT 운송 시스템별 비교 분석...53
  • 3.4.3 결언...55
  • IV. DMT 시스템 경제성 분석...56
  • 4.1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56
  • 4.1.1 물동량 예측 개요...56
  • 4.1.2 부산항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61
  • 4.1.3 부산항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73
  • 4.1.4 부산항 연안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78
  • 4.1.5 물동량 종합...82
  • 4.2 부산항 신항 물동량 예측...87
  • 4.2.1 부두별 처리능력 산정...88
  • 4.2.2 신항만 시설소요...92
  • 4.3 수도권-부산항 철도 물동량 예측...94
  • 4.3.1 철도 이용 물동량 현황...94
  • 4.3.2 철도 이용 물동량 예측(수도권-부산항)...95
  • 4.3.3 비용 편익 분석...98
  • V.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109
  • 5.1 수요조사 방식...109
  • 5.2 수요조사 방문기관 및 업체...109
  • 5.3 수요조사내용 요약 및 결론...110
  • VI. 철도 및 공로 연계 수송시스템 구축 방안...112
  • 6.1 기존 화물수송 시스템...112
  • 6.1.1 기존 물류 수송 체계...112
  • 6.1.2 기존 철도수송 작업방법...112
  • 6.1.3 기존 육로수송 작업방법...112
  • 6.2 DMT 수송시스템 운영방안...113
  • 6.2.1 DMT 수송시스템 작업방법...113
  • 6.2.2 DMT 터미널 운영방안...113
  • 6.3 기존 철도 수송시스템 및 공로와의 연계방안...114
  • 6.3.1 기존 철도차량과 DMT 전용 철도차량...114
  • 6.3.2 기존 철도 수송시스템과의 연계방안...114
  • 6.3.3 기존 공로와의 연계방안...114
  • 6.4 기존 철도 및 공로 연계를 고려한 예상되는 가상 시나리오...115
  • 6.4.1 부산${\cdot}$경남 ${\leftrightarrow}$ DMT ${\leftarrow}$ (철도) ${\rightarrow}$ DMT ${\leftrightarrow}$ 서울${\cdot}$경기...115
  • 6.4.2 부산${\cdot}$경남 ${\leftrightarrow}$ 부산CY ${\leftarrow}$ (철도) ${\rightarrow}$ DMT ${\leftrightarrow}$ 서울${\cdot}$경기...115
  • 6.4.3 부산${\cdot}$경남 ${\leftrightarrow}$ 부산CY ${\leftarrow}$ (철도) ${\rightarrow}$ DMT ${\leftrightarrow}$ 경북 또는 충청도...115
  • VII. 본 과제를 위한 기획...116
  • 7.1 기술개발 개요...116
  • 7.2 수요조사분석을 통한 본 과제의 추진방안...117
  • 7.3 국내 연구 시설 및 인력에 대한 SWOT 분석...118
  • 7.4 DMT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120
  • 7.5 경제적 분석을 통한 본 과제의 연구방향...120
  • VIII. RFP 및 소요 연구비...121
  • 8.1 로드맵...121
  • 8.2 소요 연구비...123
  • 8.3 RFP...125
  • 8.4 기대효과...128
  • 참고문헌...12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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