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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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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2-09 |
주관부처 | 건설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설기술평가원 |
등록번호 | TRKO201000019235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최근 수 십년 동안 우리나라의 건설산업 분야는 국토개발 및 기간시설확충에 주력하여 왔으며 그 결과 상당히 많은 공공시설물들이 건설되었다. 특히 도로, 교량, 터널 등은 산업물동량의 원활한 이동과 함께 다른 산업경제활동의 효율을 크게 높여줌으로써 우리나라 산업 및 경제발전에 핵심적인 원동력이 되어 왔다.
그러나 단기간에 다량의 구조물을 건설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질적인 면 즉, 구조적 안전성 및 신뢰성에 대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져 왔다. 특히 차량하중을 직접 지지하며 다른 구조부재보다 가혹한 사용환경하에 있는 도로교량 콘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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