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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회용 실행코드를 이용한 온라인 게임용 보안솔루션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웰비아닷컴
연구책임자 김남욱
참여연구자 신영진 , 김규탁 , 한주영 , 김현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6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1000019437
과제고유번호 1415086465
사업명 IT우수신기술지정지원사업
DB 구축일자 2015-01-08

초록

가. 연구개발의 개요
본 과제를 통해 개발된 온라인 게임용 보안 솔루션의 개략적인 블록도 및 동작 흐름은 다음 그림과 같다; 개발된 솔루션은 클라이언트-서버 기반의 온라인 게임에 사용하기 위한 보안 솔루션이다. 본 솔루션은 클라이언트 측 모듈과 서버 측 모듈로 구성되어 있는데, 게임 서버는 오리지날 게임 시스템의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기능성 실행코드를 게임 클라이언트로 전송하고, 이후 게임 클라이언트로부터 실행 결과를 전달받아 이를 분석한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하게 되는데, 개발된 솔루션의 주요 기능 및 모듈은 다음의 설명과 같다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3
  • 요약문 ...5
  • 목차 ...15
  • 표목차 ...20
  • 그림목차 ...21
  • 제1장 서론 ...24
  • 제1절 기술 개발의 개요 ...24
  • 1. 기술의 필요성 및 중요성 ...24
  • 가. 기술 개발의 배경 ...24
  • 나. 기술 개발(제품)의 필요성 및 중요성 ...27
  • 2. 국내.외 기술동향 및 전망분석 ...28
  • 가. 국내.외 기술(제품) 동향 ...28
  • 나. 관련기술(제품)의 전망 ...28
  • 제2절 개발 기술 목표 및 시장성 ...31
  • 1. 연구개발 최종 목표 ...31
  • 가.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의 온라인 게임 보안에 특화된 기술 ...31
  • 나. 논클라이언트봇 대응 ...32
  • 다. 각종 속임수 엔진 및 해킹 툴 (메모리 변조, 파일 변조, 스피드 핵, 조준 핵, 매크로) 대응 ...32
  • 라. 하드웨어 오토플레이 대응 ...32
  • 마. 각종 인터넷 서비스에 확대 적용이 용이함 ...32
  • 2. 개발 솔루션의 시장성 및 경쟁력 ...33
  • 가. 시장 수요 분석 ...33
  • 나. 국내.외 시장규모 및 동향 ...33
  • 제2장 기술 개발의 내용 ...36
  • 제1절 기술 개발의 개요 ...36
  • 1. 기능성 실행코드 전송 기반구조 ...37
  • 2. 논클라이언트봇 진단 기술 ...37
  • 3. 게임 해킹툴 진단 기술 ...38
  • 4. 하드웨어 오토플레이 진단 기술 ...38
  • 5. 적용 게임별 튜닝 기술 ...39
  • 제2절 기술 개발의 내용 ...40
  • 1. Xigncode® 기반구조 ...40
  • 가. 개념 ...40
  • 나. Xigncode®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42
  • (1) 동작 원리 ...42
  • (2) Xigncode® 컨테이너의 구성 ...43
  • (3) 기능성 실행코드의 적재 및 실행 ...45
  • (4) 게임 클라이언트 동작 순서도 ...49
  • 다. Xigncode® 서버 라이브러리 ...50
  • (1) 동작 원리 ...50
  • (2) Xigncode® 서버 라이브러리 구성 ...52
  • (3) 기능성 실행코드 블록의 생성 및 전송 ...54
  • (4) 게임 서버 동작 순서도 ...56
  • 라. Xigncode® 라이브러리 파일 구성 ...58
  • (1) Xigncode®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파일 구성 ...58
  • (2) Xigncode® 서버 라이브러리 파일 구성 ...59
  • (3) 기능성 실행코드 데이터베이스 파일 구성 ...59
  • 2. 논클라이언트봇 대응 ...60
  • 3. 게임 해킹툴 대응 ...64
  • 가. 해킹툴 개요 ...64
  • (1) 게임 클라이언트 공격 ...64
  • (가) 스피드 핵 ...64
  • (나) 매크로 ...65
  • (다) 메모리 변조, 파일 변조 ...66
  • (라) 패킷 변조 ...67
  • (마) 조준 핵(AimBot) ...68
  • (2) 치트 엔진 소개 ...68
  • 나. 게임 해킹툴 대응 모듈 ...69
  • (1) 개발 목표 ...69
  • (2) 게임 해킹툴 대응 모듈의 구성 ...69
  • (3) 시스템 허용 ...72
  • (4) 허용 코드 / 악성 코드 ...73
  • (5) Win32 API 기반 휴리스틱 ...75
  • 다. Win32 API 스캔 ...76
  • (1) Win32 API 추출 방법 ...76
  • (가) IAT 검사 ...76
  • (나) 문자열 검사 ...77
  • (다) 디스어셈블링 검사 ...78
  • (2) 악성 프로그램과 정상 프로그램의 API 빈도 분석 ...80
  • (가) 프로세스 탐색 (PS Class) ...80
  • (나) 프로세스 핸들 획득 (PA Class) ...81
  • (다) 메모리 위,변조 (MM Class) ...81
  • (라) 후킹 (HK Class) ...82
  • (마) 매크로, 키보드 마우스 조작 (MC Class) ...82
  • (바) 화면 탐지 (SC Class) ...83
  • (사) 전체 휴리스틱 테이블 ...83
  • 라. 패턴 ...85
  • (1) 패턴 컴파일러 ...85
  • (2) 문법 ...85
  • (가) xelloss ...85
  • (나) scramble ...85
  • (다) class ...86
  • (라) group ...87
  • (마) chain ...87
  • (바) systemdll ...87
  • (사) systemprocess ...88
  • (아) code ...88
  • (3) 게임 해킹툴 대응 모듈 ...89
  • 4. 하드웨어 오토플레이 대응 모듈 ...90
  • 가. Usage Page ...90
  • 나. Usage ...91
  • 다. NumberInputButtonCaps ...91
  • 라. NumberOutputButtonCaps ...91
  • 제3장 개발 모듈의 동작 테스트 ...96
  • 제1절 테스트 환경 ...96
  • 제2절 테스트 시나리오 ...98
  • 1. Xigncode® 라이브러리 테스트 ...98
  • 2. 논클라이언트봇 대응 모듈 테스트 ...102
  • 3. 게임 해킹툴 대응 모듈 테스트 ...106
  • 제4장 추후 개선 방향 ...112
  • 제1절 Xigncode® 라이브러리 ...112
  • 1. 게임 클라이언트 파일에 직접적인 해킹 시도 ...112
  • 2. 실행 중인 게임 클라이언트에의 메모리 해킹 시도 ...112
  • 3. Xigncode® 라이브러리 적용의 어려움 ...113
  • 제2절 논클라이언트봇 대응 모듈 ...115
  • 제3절 게임 해킹툴 대응 모듈 ...116
  • 1. Win32 API 기반 진단 알고리즘의 오진 ...116
  • 2. 게임 해킹툴 대응 모듈 전송에 따른 패킷 부담 ...116
  • 제4절 하드웨어 오토플레이 대응 모듈 ...118
  • 제5장 결론 ...120
  • 제1절 Xigncode® 개발 결과 ...120
  • 1. 기능성 실행코드 처리를 위한 Xigncode® 기반구조 ...120
  • 2. Win32 API 추적에 의한 휴리스틱 진단 기술 ...121
  • 3. 하드웨어 오토플레이 탐지 기술 ...123
  • 제2절 개발 기술의 활용 ...125
  • 1. 클라이언트-서버 기반의 온라인 게임 보안 ...125
  • 2.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보호 ...125
  • 3. 엑티브 브라우져 ...126
  • 제3절 상용화 계획 ...128
  • 부록1. Xigncode® 2.0 적용지침서(ver. 1.0.2) ...130
  • 부록2. Xigncode® 2.0 운영지침서(ver. 1.0) ...196
  • 연구개발과제요약서 ...219
  • 목차 ...220
  • I. 과제개요 ...221
  • 1. 연구기관 ...223
  • 2. 연구개발비 집행내역 ...223
  • 3. 연구내용 변경 이력 ...224
  • II. 시제품 개발 결과물 ...225
  • 1. 시제품 개요 ...226
  • 2. 시제품 기능 및 성능 ...226
  • 3. 평가 착안점 ...227
  • 4. 연구개발 결과물의 독창성 및 혁신성 ...227
  • III. 연구개발 수행 실적 ...228
  • 1. 연구목표 및 내용 ...229
  • 2. 계획 대비 실적 ...230
  • 3. 자원활용의 적절성 ...231
  • 4. 정부부처 수행실적(최근 3개년 실적) ...231
  • IV. 연구개발 성과 ...232
  • 1. 개요 ...233
  • V. 설문조사서 ...24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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