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라디오방송의 효율적인 디지털 전환 방안 연구
The study on efficient digital transition of radio broadcast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미디어미래연구소
연구책임자 송해룡
참여연구자 이종관 , 윤현구 , 황윤희 , 조항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1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0103
과제고유번호 1415099631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라디오의 디지털 전환,디지털 라디오 수익성

초록

본 연구는 라디오의 효율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한 방안 모색하고 있다. 우선 2장에서는 국내의 라디오 방송 사업자, 주파수, 수익성, 기술 현황을 분석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동안 국내 라디오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정책 추진 과정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분석을 하였다. 제 3장에서는 미국, 영국, 독일의 라디오 방송의 현황과 정책안을 중심으로 분석을 하였다.이를 바탕으로 5장은 디지털 라디오의 사업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기존 라디오방송 시장에 대한 디지
털기술의 도입은 상당한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긍정적인 측면은 역설적으로 라

목차 Contents

  • 추진실적 보고서 ...1
  • I. 주요 연구내용 ...2
  • 1. 과제 수행필요성 및 변경여부 ...2
  • 2. 연구목표 및 주요핵심내용 ...3
  • II. 추진실적 ...4
  • 1. 마일스톤 추진실적 ...4
  • III. 추진일정 ...5
  • IV. 수행결과의 활용 ...6
  • 1. 수행결과의 정책수립 및 경제ㆍ사회적 기여 ...6
  • 2. 관련분야에 대한 예상파급효과 ...6
  • V. 사업의 성과 ...7
  • 1. 개요 ...7
  • 2. 성과실적 분석표 ...7
  • 3. 성과기여도 ...8
  • 4. 연구성과실적 세부내역 ...9
  • VII. 기타 ...11
  • 1. 연구결과 국문 요약문 ...11
  • 2. 연구결과의 자체평가 ...12
  • 추진실적보고서 요약 ...13
  • 1. 일반현황 ...13
  • 2. 연구목표 및 주요 핵심내용 ...13
  • 3. 추진체계 및 전략 ...13
  • 4. 수행결과의 활용 ...14
  • 표지 ...15
  • 제출문 ...18
  • 요약본 ...19
  • 목차 ...22
  • 표목차 ...23
  • 그림목차 ...23
  • I. 서론 ...25
  • II. 국내 지상파 라디오방송 현황 ...26
  • 1. 라디오방송 시장 현황 ...26
  • 2. 국내 라디오의 디지털 전환 정책 ...32
  • 1) 디지털 라디오 도입 정책의 논의 과정 ...32
  • 2) 정책추진과정(추진위원회 논의 내용) ...34
  • III. 해외 디지털 라디오 전환 ...42
  • 1. 미국 정책 및 법제 ...42
  • 1) 미국의 디지털 라디오 시장 ...42
  • 2) 미국 위성 라디오 현황 ...42
  • 3) 지상파 디지털 라디오 표준 선정 ...43
  • 4) 미국의 디지털 라디오 시장 전망 ...44
  • 5) 미국의 디지털 라디오 정책 및 시사점 ...44
  • 2. 영국의 정책 및 법제 ...47
  • 3. 독일의 정책 및 법제 ...51
  • IV. 라디오방송의 디지털 전환 기술 특징 및 정책방안 ...54
  • 1. 디지털 라디오의 위상과 역할 ...54
  • 1) 디지털 라디오 사업자의 지위 ...54
  • 2) 라디오의 서비스 영역 ...54
  • 2. 주요 디지털 라디오방송 기술 및 비교 ...56
  • 1) DAB/DAB+ ...56
  • 2) DRM/DRM+ ...59
  • 3) 3) A지상파 DMB ...61
  • 4) HD 라디오 ...63
  • 5) 디지털 라디오 기술방식별 장단점 ...65
  • V. 디지털 라디오 사업화 방안 ...68
  • 1. 디지털 라디오의 시장 및 경쟁 환경 ...68
  • 1) 디지털 라디오 특성과 시장 환경 ...68
  • 2) 시장 환경 ...70
  • 3) DMB 서비스 시장현황 ...75
  • 4) DMB 서비스와의 경쟁 관계 분석 ...79
  • 2. 디지털 라디오의 비즈니스 모델 ...87
  • 1) 신규수익모델 ...87
  • 2) 디지털 라디오 서비스의 차별화 방안 ...90
  • VI. 결론 ...92
  • 참고문헌 ...94

표/그림 (3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