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산업기술시험원 Korea Testing Laboratory |
연구책임자 |
강원국
|
참여연구자 |
김만술
,
신제권
,
홍종상
,
조연행
,
김경섭
,
공경래
,
최종두
,
박진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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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3-06 |
과제시작연도 |
2002 |
주관부처 |
환경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환경기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100003182 |
과제고유번호 |
1480000370 |
사업명 |
차세대핵심환경기술개발사업 |
DB 구축일자 |
2013-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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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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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식 VOCs 측정 시스템의 개발을 위하여 후각인식 알고리즘(PCA:주성분 분석, ANN:인공신경망)의 이론확립 및 적용과 시제품 제작을 위한 MOS (Metal Oxide Semiconductor ) 센서 및 각 부품의 특성 평가를 통하여 선정 및 T est를 진행하였다. MOS 센서를 이용한 어레이 설계제작, 센서부의 설계제작, 컨드롤부의 설계제작, 회로부의 설계제작 등이 H/W 부문이고, S/W 부문에서는 실시간 모니터링, 측정화면 Display 관련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동형의 대기환경 측정을 위해 화물차를 개
이동식 VOCs 측정 시스템의 개발을 위하여 후각인식 알고리즘(PCA:주성분 분석, ANN:인공신경망)의 이론확립 및 적용과 시제품 제작을 위한 MOS (Metal Oxide Semiconductor ) 센서 및 각 부품의 특성 평가를 통하여 선정 및 T est를 진행하였다. MOS 센서를 이용한 어레이 설계제작, 센서부의 설계제작, 컨드롤부의 설계제작, 회로부의 설계제작 등이 H/W 부문이고, S/W 부문에서는 실시간 모니터링, 측정화면 Display 관련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동형의 대기환경 측정을 위해 화물차를 개조하여 측정장비를 탑재하고, 차량내부의 환경을 외기의 조건과는 상관없이 상시 측정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차량상부에는 기상상태를 알 수 있도록 풍향, 풍속, 온도, 습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상장비를 장착하였으며, 이 또한 실시간 측정이 가능하도록 설계제작 되었다. 이로서 국내순수모델 선정과 고유의 디자인 선정으로 고급화 및 한국적 디자인을 선정하여 개발하였다. 한편 실험실에서 T est한 결과 센서어레이, 회로부, 실시간 모니터링 등이 양호하게 지시되고 있으며, 개발된 제품은 현장에 적용하여 T est 하여 본 결과 흡인되는 대기 중에서 B, T , X를 분류하며 매우 안정적으로 측정이 되었다.
Abstract
▼
The basic configur ation of removal VOCs measurement system is divided int o hardware and software parts, which are encoded in the biological olfact ory sy stem. T he sy stem hardware, which provides a means for tran sducing the stimulus, contain s sensor arr ay using the commer cial MOS (Metal Oxid
The basic configur ation of removal VOCs measurement system is divided int o hardware and software parts, which are encoded in the biological olfact ory sy stem. T he sy stem hardware, which provides a means for tran sducing the stimulus, contain s sensor arr ay using the commer cial MOS (Metal Oxide Semiconductor ) type gas sen sor s and their associated electronic cir cuits . The other part is the system software, which provides a tool for running and controlling sy stem, sensors signal processing , display , and identifying the stimulus using the optimum pattern recognition algorithms such as PCA(Principal Component Analysis ) and ANN(Artificial Neural Networks ).
For the purpose of removing , the VOCs measurement system was fixed in the vehicle using the rack . The vehicle was specially modified for the continuous monitoring using the VOCs mea surement system, which could measured the wind direction , wind speed, temperature, and humidity automatically . These atmosphere ' s measur ement systems were in stalled in the roof of v ehicle. T hroughout experiment al tr ails, we confirmed that the system containing in the vehicle has stable for continuous monitoring of VOCs such as benzene, toluene, and xylene.
목차 Contents
- 제출문 ...1
- 요약문 ...3
- SUMMARY ...7
- CONTENTS ...11
- Contents of Table ...13
- Contents of Figure ...16
- 목차 ...22
- 제 1 장 서론 ...24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28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34
- 제 1 절 VOCs 측정시스템 개발...36
- 1. VOCs 측정기기 개발 배경...36
- 2. 분류 알고리즘의 이론적 배경...37
- 3. 가스센서의 원리 및 특성...53
- 4. 센서 어레이 설계 및 제작...70
- 5. H/W(회로) 설계 및 제작...76
- 6. 운용 S/W 개발...115
- 7. 이동측정차량 개발...162
- 제 2 절 측정기 성능평가...170
- 1. 분류 및 측정 알고리즘...170
- 2. 측정기 성능평가 결과...234
- 제 4 장 연구목표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237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241
- 제 6 장 참고문헌...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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