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주파 소음 측정 및 평가기법 개발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Low Frequency Nois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tandards and Science
연구책임자 정성수
참여연구자 서상준 , 서재갑 , 전병수 , 윤용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03
과제시작연도 2007
주관부처 환경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환경기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195
과제고유번호 1485006265
사업명 차세대핵심환경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저주파소음.초저주파음.교통소음.생리.심리.Low frequency noise.Infrasound.Traffic Noise.Physiology.Psychology.

초록

교통수단에서 발생되는 저주파 소음에 노출된 정도에 대한 실태조사를 하였다. 측정결과 승용차, 버스, 철도차량 등의 내부에서의 소음이 외부로 방사되는 소음에 비해 주파수 250 Hz 이하의 저주파수에서 높았다. 버스와 철도 차량의 경우, 특정 주파수에서의 높은 피크 음압레벨은 차량 길이 방향으로의 밀폐 공간에 의한 음향 공진 현상에 기인한 것이었다. 전반적으로 차량 내부에서의 소음은 90 dB 이상의 높은 소음레벨을 나타냈다. 항공기 이?착륙에 따른 공항 주변 주택지역에서의 소음측정 결과 민간 항공기에 비해 군용 항공기에 의한 소음이

Abstract

This study was perfomed for 3 years. The scope and contents of low frequency noise for the trasportation systems are as follows.
■ 1st year : low frequency noise of road vehicles
- low frequency noise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automobile, dump truck, and bus
- wind effect on measur

목차 Contents

  • 제출문 ...1
  • 보고서 초록 ...2
  • 요약문 ...3
  • SUMMARY ...6
  • CONTENTS ...9
  • 목 차 ...10
  • List of tables ...11
  • 표 목차 ...12
  • List of Figures ...13
  • 그림 목차 ...22
  • 제 1 장 연구개발 과제의 개요 ...31
  •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31
  • 제 2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32
  • 제 2 장 국내ㆍ외 기술개발 현황...33
  • 제 1 절 국내 연구 현황 ...33
  • 제 2 절 국외 연구 현황 ...34
  • 1. 덴마크 ...34
  • 2. 독일 ...34
  • 3. 스웨덴 ...35
  • 4. 폴란드 ...36
  • 5. 네덜란드 ...36
  • 6. 미국 ...38
  • 7. 일본 ...38
  • 8. 저주파 소음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39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41
  • 제 1 절 서론 ...41
  • 제 2 절 교통수단의 저주파 소음 측정 및 분석 ...42
  • 1. 도로교톤 차량의 저주파 소음 특성 ...42
  • 제 3 절 지표면의 효과 ...125
  • 1. 지표면이 저주파 소음 전파에 미치는 영향 ...125
  • 2. 바람이 측정에 미치는 영향 ...140
  • 제 4 절 저주파 소음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144
  • 1. 저주파 소음 발생장치 ...144
  • 2. 저주파 소음에 대한 심리평가 기술 개발 ...149
  • 3. 저주파 소음의 음압레벨과 주파수 변화가 심리에 미치는 영향평가 ...156
  • 4. 저주파 소음 주파수와 음압레벨 변화가 자율신경계에 미치는 영향 ...170
  • 5. 저주파 소음의 주파수와 음압레벨 변화가 뇌기능에 미치는 효과 ...185
  • 6. 저주파 소음의 수용한계 파악 ...213
  • 7. 저주파 소음이 쥐의 스트레스 반응에 미치는 영향 ...217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223
  • 제 1 절 목표 달성도 ...223
  • 제 2 절 대외 기여도 ...224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227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229
  • 제 7 장 참고문헌 ...23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