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계적 과학자 및 미래유망과학자 지원 R&D 프로그램 설계
R&D Program Design for World Class Scientist and Future Promising Scientis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밭대학교
Hanbat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1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1100003371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국가과학자,미래유망과학자,세계적과학자 R&.D 지원프로그램,노벨상National Scientist,Future Promising Scientist,World Class Scientist,R&.D Program,Nobel Prize

초록

I. 연구배경 및 목표
정부는 그동안 선진일류 국가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많은 정책과 대안들을 제시하고 추진하여 왔다. 그 중에서도 신성장 동력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국정과제를 선정하여 미래주도형 기초원천 연구역량 강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즉 모방에서 탈추격형, 창조혁신으로 도약하기 위해서 는 세계적 과학자 및 미래유망과학자의 양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세계수준의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감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정부차원의 대처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일본에서 노벨상이 지속적으로 선

Abstract

Korean government has made a diverse policies and alternatives to accomplish the national vision of world class. While Korea moving form the imitation to innovation and creative economy, we need more world class scientist and future promising scientist. Korean people has a highly expectaion about t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최종보고서 초록 ... 5
  • 요 약 문 ... 7
  • Summary ... 11
  • 목 차 ... 15
  • 제1장 연구배경 및 목표 ... 23
  • 제1절 연구배경 ... 23
  • 1. 이명박 정부의 정책: 선진일류 국가비전 부응 ... 23
  • 2. 국민들의 높은 기대수준에의 부응 ... 24
  • 3. 국가과학자 프로그램 등 R&D 지원프로그램에 대한 개선 요구 ... 24
  • 제2절 연구목표 및 연구내용 ... 25
  • 1. 연구목표 ... 25
  • 2. 연구내용 및 범위 ... 25
  • 제2장 한국의 세계적 수준 과학인재 육성프로그램 현황 ... 27
  • 제1절 한국의 과학기술 현주소 ... 27
  • 1. 한국의 기초연구 R&D 투자 추이 ... 27
  • 2. 한국 기초연구의 국제적 수준 평가 ... 28
  • 3. 세계적 수준의 연구성과 및 과학자 부족 ... 29
  • 제2절 한국의 세계적 수준 과학인재 육성프로그램 현황 및 문제점 ... 30
  • 1. 기초연구 지원사업 개편 현황 ... 30
  • 가. 개편 배경 ... 30
  • 나. 개편 방향 ... 30
  • 다. 개인 연구지원 사업의 세부 내용 ... 32
  • 2. 창의적 연구 지원사업 현황 ... 33
  • 가. 사업개요 ... 33
  • 나. 지원내용 ... 33
  • 다. 기대효과 ... 34
  • 라. 2009년도 중점 추진사항 및 예산배분 ... 34
  • 3. 국가과학자 지원사업의 전반적인 현황 ... 35
  • 가. 추진배경 및 목적 ... 35
  • 나. 지원현황 및 선정방법 ... 36
  • 4. 국가과학자 선정과정: 모집, 선발, 지원, 평가 ... 37
  • 가. 국가과학자 선정기준 ... 37
  • 나. 선정위원회 ... 39
  • 5. 기존 국가과학자 지원사업 운영현황 및 문제점 ... 39
  • 제3장 외국의 세계적 수준의 과학인재 육성 현황 및 지원프로그램 현황 ... 41
  • 제1절 일본 연구 ... 42
  • 1. 일본의 세계적 수준의 과학 인재육성 현 ... 42
  • 2. 일본의 세계수준의 인재 현황 ... 49
  • 가. 논문 데이터베이스 ... 50
  • 나. 주요국 과학 아카데미 회원 조사를 통한 세계인재 현황 ... 50
  • 다. 학술지 편집위원 ... 52
  • 3. 일본에서 노벨상이 나오는 이유 ... 53
  • 4. 일본의 창의적 연구 지원 프로그램 ... 54
  • 가. ERATO 프로그램 ... 54
  • 나. WPI 프로그램 ... 55
  • 제2절 중국 연구 ... 57
  • 1. 중국의 세계적 수준의 과학 인재육성 현황 ... 57
  • 가. 중국의 노벨상 콤플렉스 ... 57
  • 나. 중국 과학계의 준비 ... 58
  • 2. 중국의 창의적 연구 지원 프로그램 ... 60
  • 가. 국가 최고과학기술상 ... 60
  • 나. 장강(長江)학자 장려계획 ... 61
  • 다. 중국과학원 “100인 계획” ... 63
  • 라. 춘휘계획(春暉計劃) ... 65
  • 마. 해외고급인재유치계획(일명 : 천인계획) ... 65
  • 제3절 미국 연구 ... 68
  • 1. 미국의 세계적 수준의 과학 인재육성 현황 ... 68
  • 가. 절반을 차지하는 노벨과학상 수상자 ... 68
  • 나. 미국의 연구중심 대학 ... 72
  • 2. 미국의 창의적 연구 지원 프로그램 ... 74
  • 가. 하워드 휴즈 의학 연구소 : 연구위원 프로그램(HIP) ... 76
  • 나. 제임스 S 맥도넬 재단 : 21세기 과학 이니셔티브(MSI) ... 77
  • 제4절 스페인 연구 ... 80
  • 제4장 노벨상을 통해 본 세계적 수준의 과학자 및 연구성과 분석 ... 84
  • 제1절 노벨상 수상자의 특성 분석 ... 84
  • 1. 지난 100년간 노벨상 수상자 특성 ... 84
  • 2. 두뇌이동 ... 92
  • 3. 노벨상 수상 연도별 국가간 수상자 비교 ... 93
  • 제2절 노벨상 수상자의 연구성과 특성 분석 ... 95
  • 1. 1996년부터 2008년 자료 분석: 한국연구재단 보유자료 중심 ... 95
  • 2. 톰슨 인용상과 노벨상 분석 ... 98
  • 제3절 노벨상 수상자 분석과 차세대 유망과학자 도출 ... 101
  • 1. 한국의 유망과학자 선발 ... 101
  • 2. 자주 인용된 연구자(HCR) 조사 ... 104
  • 3. 일본의 세계적 과학자 조사 ... 104
  • 제4절 노벨상 분석의 시사점 ... 106
  • 1. 노벨상의 정치학 ... 106
  • 2. 노벨상과 창의성 ... 106
  • 제5장 세계적 수준의 과학인재 육성을 위한 R&D 프로그램 설계 ... 111
  • 제1절 세계적 수준의 과학인재 육성사업의 목표체계 재정립 ... 111
  • 1. 배경 : 모방에서 창조로의 전환 필요성 ... 111
  • 2. 세계적 수준의 과학인재 육성 목적 : 과학기술의 뉴메카 창출 ... 112
  • 3. 글로벌 과학기술 뉴메카 창출을 위한 프로그램 설계방향 모색 ... 113
  • 제2절 세계적 수준의 과학인재상 정립 ... 116
  • 1. 노벨상 수상자 분석결과의 시사점 ... 116
  • 2. 글로벌 과학기술 뉴메카 창출을 위한 과학인재상 정립 ... 117
  • 제3절 선진국의 과학인재 육성프로그램을 통해 본 발전방안 모색 ... 120
  • 1. 세계 주요국의 창의적 연구지원 프로그램 ... 120
  • 2. 일본의 창의적 연구 지원 프로그램 ... 122
  • 가. ERATO 프로그램 ... 122
  • 나. WPI 프로그램 ... 124
  • 3. 중국의 세계적 과학자 연구지원 프로그램 ... 124
  • 4. 네덜란드의 세계적 과학자 연구지원 프로그램: 스피노자 상 ... 125
  • 제4절 세계적 수준의 과학인재 육성프로그램 발전방안 ... 127
  • 1. 과학인재상에 기초한 육성프로그램의 발전방향 모색 ... 127
  • 2. 국가과학자 지원 프로그램 개선방안 모색 ... 128
  • 가. 국가과학자 지원대상 개선방향 모색 ... 128
  • 나. 국가과학자 지 ... 129
  • 다. 국가과학자 선정프로세스 개선방안 ... 133
  • 라. 국가과학자 지원 프로그램 개선의 기대효과 ... 135
  • 3. 미래유망과학자 지원 프로그램 신규 개발방안 ... 136
  • 가. 미래유망과학자 지원프로그램 신규개발의 필요성 ... 136
  • 나. 미래유망과학자 지원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 136
  • 참고문헌 ... 140
  • [부록] ... 143
  • 끝페이지 ... 16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