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구중심대학 육성을 위한 기획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연구책임자 전승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5
주관부처 교육인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연구재단
등록번호 TRKO20110000356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 우리나라에서 ‘연구중심대학’이라고 통칭되는 ‘연구대학(Research University)’은 19세기 독일 훔볼트의 고등교육 이념에서 비롯되었다. 훔볼트가 연구-교육의 통합이라는 원리를 내세운 이후, 전통적으로 엘리트교육에 치중하던 대학들은 연구를 통한 지식 창출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했다. 흔히 1차 대학혁명이라고 지칭되는 연구대학의 이념은 20세기 유럽과 미국의 대학에서 고등교육의 핵심 목표로 받아들여져 왔다. ○ 1980년대를 전후로 해서 미국을 중심으로 연구대학의 모습은 또 다른 질적 변화를 경험한다. 1970년대 후반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2
  • 목차...4
  • 요약 ...9
  • I부 연구중심대학과 한국 대학 과거.현재 ...17
  • 1. 연구중심대학 ...19
  • 1.1 연구중심대학 개념 ...19
  • 1.2 연구중심대학의 다원적 의미와 중요성 ...20
  • 2. 한국 대학의 현주소 ...26
  • 2.1 한국 고등교육의 역사 ...26
  • 2.2 한국 대학연구의 현황 ...29
  • II부 주요국가 연구중심대학 사례와 평가지표 ...39
  • 1. 외국 연구중심대학 사례 연구의 필요성 ...41
  • 2. 미국 대학 경쟁시스템의 형성 ...41
  • 2.1 2차 대전 이후 미국 연구대학의 형성 ...41
  • 2.2 MIT ...42
  • 2.3 U.C. Berkeley ...44
  • 2.4 Yale ...46
  • 2.5 스탠포드 대학(Stanford University) ...47
  • 2.6 UCLA(The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48
  • 2.7 피츠버그 대학(The University of Pitsburgh) ...51
  • 2.8 The University of Arizona ...53
  • 2.9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55
  • 2.10 미국의 연구중심대학 사례 분석 ...57
  • 3. 유럽 ...59
  • 3.1 국가별 연구대학 연구 I : 영국 ...59
  • 3.2 국가별 연구대학 연구 II : 프랑스 ...60
  • 3.3 국가별 연구대학 연구 III : 독일 ...62
  • 3.4 유럽의 대학 개혁 : 볼로냐 프로세스와 유럽단일고등교육공간 ...63
  • 3.5 유럽 고등교육개혁의 특징과 시사점 ...69
  • 4. 일본 ...71
  • 4.1 일본 고등교육의 역사 ...71
  • 4.2 1990년대 일본의 대학개혁 동향(대학원중점화 사업) ...73
  • 4.3 최근 일본의 대학개혁(‘國公私 Top30...75
  • 4.4 우수한 연구중심 대학원 구축 전략(COE, Center of Excellence) ...78
  • 5. 중국 ...82
  • 5.1 211 공정의 중심목표 ...82
  • 5.2 추진과정 ...82
  • 5.3 특징 ...82
  • 5.4 일류대학 육성사업(985 공정) ...83
  • 5.5 사례연구 : 북경대학 ...83
  • 5.6 중국 고등교육 개혁의 특징 및 시사점 ...84
  • 6. 주요국가 연구대학 사례의 특징 및 시사점 ...86
  • 6.1 특징 ...86
  • 6.2 시사점 ...87
  • III부 한국형 연구중심대학 모델과 전략 ...89
  • 1. 국가 및 사회에서의 대학의 역할 ...91
  • 1.1 대학의 세 가지 기능과 그것의 역사적 형성: 교육, 연구, 서비스 ...91
  • 1.2 기능과 역할에 따른 대학의 특성화 ...93
  • 1.3 전체 대학에서의 연구중심대학의 위상 ...95
  • 2. 연구중심대학의 기능과 역할 ...96
  • 2.1 연구중심대학의 필요성 ...96
  • 2.2 연구중심대학의 주요 기능 ...100
  • 2.3 연구중심대학 모델 - 연구중심대학 구성 주체와 각각의 역할 ...102
  • 2.4 한국 대학의 현실태와 문제점 - 연구중심대학의 부재 ...106
  • 3. 연구중심대학 육성을 위한 환경구축 ...111
  • 3.1 연구중심대학 육성에 있어서 BK21 사업의 의의와 한계 ...111
  • 3.2 우수한 연구인력 지원 전략 ...113
  • 3.3 탁월한 연구를 위한 대학 연구 인프라 개선 방향 ...117
  • 3.4 세계 우수한 연구자들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전략 ...120
  • 3.5 연구중심대학 육성 사업 평가위원회 구성 전략 ...123
  • 4. 바람직한 연구중심대학 모형 ...125
  • 4.1 연구중심대학 전형적 모형의 특징(미국형 연구중심대학) ...125
  • 4.2 세계적 연구중심대학 ...131
  • 4.3 연구중심대학 육성을 위한 정부 정책 방안 ...148
  • 참고문헌 ...155
  • 부 록 ...159
  • 부록 1. 대학 평가제도 ...161
  • 부록 2. 학부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제언 ...178
  • 부록 3. 이공계지원특별법 중 연구중심대학의 선정기준 ...186
  • 부록 4. 연구중심대학 전문가 간담회 회의내용 ...188
  • 부록 5. 전문가 간담회 발표문 ...190
  • 부록 6. 미국 대학원 학.석사 학위 연계프로그램 ...20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