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텔레비전 모니터 보고서 2000-1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진흥원
연구책임자 주창윤
참여연구자 박웅진 , 박석철 , 임경구 , 임준식 , 채석진 , 한무선 , 현경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0-1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연구관리전문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3628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분석대상
본 연구는 남북정상회담과 관련된 보도를 분석대상으로 하여 정상회담이 개최된 6월13일(화)에서 15일(목)까지의 기간과 정상회담 이후의 16일(금), 17일(토)에 방영된 방송3사(KBS1, MBC, SBS) 저녁종합뉴스를 분석하였다. 각 방송사의 날짜별 보도건수는 <표 1>과 같다.
이번 분석기간동안 방송3사의 저녁종합뉴스에서 방영된 전체 뉴스꼭지는 467건이었으며, 남북정상회담 관련 뉴스꼭지는 374건으로 80.1%를 차지했다. 그러나 남북정상회담이 진행되는 3일 동안 (13일∼15일)의 전체 뉴스꼭지

목차 Contents

  • 표지 ...1
  • 차례 ...3
  • I. 남북 정상회담 관련 뉴스보도 분석 ...8
  • 1. 분석대상 ...8
  • 2. 보도대상 ...9
  • 3. 보도주제 ...11
  • 1) 방송사별 보도주제 ...11
  • 2) 날짜별 보도주제 ...12
  • 3) 회담에 대한 평가 ...13
  • 4) 북한에 대한 보도논조 ...15
  • 5) 북한이미지 ...18
  • 6) 김정일에 대한 보도태도 ...22
  • 7) 두 정상 협상스타일 비교보도 ...25
  • 8) 정상회담 보도와 김대중 대통령, 김정일 국방위원장간의 상관관계 분석 ...25
  • II. 남북 정상회담 관련 특별기획 프로그램 분석 ...27
  • 1. 분석목적 ...27
  • 2. 분석대상: 남북정상회담 특별기획 프로그램 ...28
  • 3. 특별 기획 프로그램 주제별 평가 ...32
  • 1) 주제별 해당 프로그램의 특징 ...32
  • 2) 동일 주제 프로그램 비교...34
  • 4. 특별 기획 프로그램의 시청률 평가 ...36
  • 5.특별 기획 프로그램의 개요 및 특징 ...40
  • 1) KBS ...40
  • 2) MBC ...50
  • 3) SBS ...53
  • 6. 특별기획 프로그램의 문제점 ...54
  • 1) 재방송 ...54
  • 2) 형식상의 문제점 ...55
  • 3) 내용상의 문제점 ...56
  • 7. 결론 ...57
  • III. 한국 방송 저널리즘의 문제 - 현대그룹 사태보도를 중심으로 - ...60
  • 1. 문제제기 ...60
  • 2. 분석대상 및 분석기간 ...61
  • 3. KBS의 보도태도 ...61
  • 1) 선정성 ...61
  • 2) 심층성 ...65
  • 4. MBC의 보도태도 ...67
  • 1) 선정성 ...67
  • 2) 심층성 ...70
  • 5. SBS의 보도태도 ...74
  • 1) 선정성 ...74
  • 2) 심층성 ...77
  • 6. 결론 ...80
  • IV. KBS.MBC 뉴스개편 분석 ...82
  • 1. 분석기간 및 분석대상 ...82
  • 2. 방송사별 개편의도 ...82
  • 1) KBS ...82
  • 2) MBC ...83
  • 3. 분석결과 ...83
  • 1) KBS ...83
  • 2) MBC ...90
  • V. 토크 버라이어티 쇼의 문제점 ...99
  • 1. 분석목적 ...99
  • 2. 분석 프로그램 ...100
  • 1) 프로그램의 구성 ...101
  • 2) 진행자 및 출연자 분석 ...105
  • 3) 시청률 분석 ...115
  • 3. 중복과 포맷의 유사성 ...117
  • 1) 편성의 중복 ...117
  • 2) 포맷의 유사성 ...119
  • 4. 방송의 개인 영역화 ...121
  • 1) 짝짓기 ...121
  • 2) 개인적 대화 ...121
  • 3) 관찰 카메라 ...122
  • 5. 흥미유발 기제 ...123
  • 1) 자막의 남용 ...123
  • 2) 선정성과 폭력성 ...127
  • 3) 희화화 ...128
  • 6. 방송언어의 문제 ...129
  • 1) 문제언어 유형 ...130
  • 2) 발언자 유형 ...134
  • 3) 발언자 성별 ...134
  • 7. 결론 ...136
  • VI. 방송 3사 봄정기 개편 분석 ...138
  • 1. 분석기간 및 분석대상 ...138
  • 2. 방송사별 개편목적 및 방향 ...138
  • 1) KBS ...138
  • 2) MBC ...139
  • 3) SBS ...141
  • 3. 개편 프로그램 현황 ...142
  • 1) KBS ...142
  • 2) MBC ...146
  • 3) SBS ...149
  • 4. 편성분석 ...152
  • 1) 부분별 편성분석 ...152
  • 2) 주시청 시간대 편성분석 ...153
  • 5. 장르별 분석 ...158
  • 1) 뉴스 프로그램 편성비율 변화 ...158
  • 2) 드라마 프로그램 편성비율 변화 ...159
  • 3) 버라이어티프로그램 편성비율 변화 ...160
  • 4) 생활정보 프로그램 편성비율 변화 ...161
  • 5) 소수/소외계층 프로그램 편성비율 ...162
  • 6. 방송사별 총평 ...163
  • 1) KBS ...163
  • 2) MBC ...165
  • 3) SBS ...16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