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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산업 통상 전략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마인드브랜치아시아퍼시픽
연구책임자 김준호
참여연구자 정광진 , 이민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4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게임산업개발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771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게임 산업은 글로벌화되어 있으며 전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할 정도로 규모가 성장했다. 문화관광부에 따르면 2005년 외국 게임의 수입액은 2억3,292만 달러, 국내 게임의 수출액은 5억6,466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 국내 게임의 수출 대상 국가별 비중은 일본이 42.6%, 중국 20.8%, 미국 15.7%, 유럽이 5%이며 2004년까지 국내 온라인 게임 수출 대상 지역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던 중국의 수출 실적이 급감하면서 일본, 미국, 유럽에서 한국 온라인 게임의 수요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2
  • 목차...3
  • 표목차...5
  • 그림목차...8
  • I. 연구의 배경 및 목적...10
  • 1. 연구의 의의...10
  • 1) 연구의 필요성...10
  •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12
  • 2. 연구 방법...18
  • 3. 기대 효과 및 활용방안...19
  • II. 게임 산업의 통상 이슈...20
  • 1. 게임 플랫폼별 통상 변수...20
  • 1) 콘솔 게임...20
  • 2) 온라인 게임...30
  • 3) 모바일 게임...39
  • 4) 아케이드 게임...46
  • 2. 국가별 게임 산업의 관세 및 비관세 장벽...54
  • 1) 미국...57
  • 2) 일본...63
  • 3) 유럽...69
  • 4) 영국...77
  • 5) 중국...82
  • III. WTO DDA에서의 게임 산업 이슈...91
  • 1. WTO DDA 개요...91
  • 2. 서비스 협상관련 기본개념...93
  • 1) 서비스의 국제거래 유형(mode)...93
  • 2) WTO 서비스 협상 관련 의무...95
  • 3) WTO서비스 양허표(Schedule)...96
  • 4) WTO DDA 게임관련 이슈...99
  • IV. 한미 FTA에서의 게임 산업 이슈...115
  • 1. 한미 FTA...116
  • 2. 한미 FTA와 게임 산업...120
  • 1) 서비스...122
  • 2) 지식재산권...125
  • 3) 전자상거래...132
  • 4) 외국인직접투자(FDI)...134
  • 3. FTA 체결 모범 사례: 싱가포르...136
  • 1) 한.싱가포르 FTA...136
  • 2) 미.싱가포르 FTA...139
  • V. 국내 게임 연관 산업 통상 이슈...142
  • 1. WTO DDA...142
  • 2. 한미 FTA...144
  • 1) 통신...144
  • 2) 영화...144
  • 3) 방송...146
  • VI. 한국 게임 산업 통상 전략...149
  • 1. 게임 산업 통상 협상 전망...149
  • 1) 한미 FTA...149
  • 2) WTO DDA...153
  • 2. 해외 시장 진출 전략...160
  • 1) 미국...165
  • 2) 일본...170
  • 3) 유럽...176
  • 4) 영국...182
  • 5) 중국...187
  • 부록. 통상관련 용어...192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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