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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효과검증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상담원
연구책임자 이은경
참여연구자 장미경 , 김은영 , 이자영 , 신효정 , 이희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게임산업개발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795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인터넷사용과 컴퓨터 게임은 10대들의 폭발적 인기를 얻으면서 청소년세대를 상징하는 문화코드의 하나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체험경제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산업의 주요유형으로 부각되고 있는 컴퓨터 게임에 대해 자기 존중감과 학습동기를 부여(Hollister & Peart, 1983)하거나, 긴장완화, 휴식, 모험과 오락 등의 제공한다는 (Larsen. 1979) 긍정적인 측면을 언급하기보다는 대부분 컴퓨터 게임이 지니고 있는 역기능에 대한 연구들이 많은 편이다. 특히 지나치게 컴퓨터게임에 몰입하여 탐닉하는 중독에 이를 경우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목차 ...4
  • 표 목차 ...8
  • 그림 목차 ...10
  • 제1장 서론 ...11
  • I.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 II. 연구문제 ...13
  • 제2장 이론적 배경 ...15
  • I. 인터넷 중독의 개요와 원인에 대한 연구들 ...15
  • 1. 인터넷 중독 ...15
  • 2. 청소년의 인터넷중독연구 ...16
  • II. 게임중독과 게임중독 관련 연구 ...21
  • 1. 게임이 미치는 영향 ...21
  • 2. 청소년 게임중독과 관련된 변인 ...23
  • 3. 청소년 게임중독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요인들 ...28
  • III. 청소년 대상의 인터넷 중독 및 게임중독예방.치료 프로그램들 ...30
  • 제3장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범운영 ...35
  • I.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결과 ...35
  • 1. 설문조사 ...35
  • 가. 청소년의 게임사용 현황 및 실태 ...35
  • 나. 청소년이 주로 사용하는 게임의 장르 ...36
  • 다. 게임장르에 따른 게임중독의 심각성 ...36
  • 라. 게임장르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인터넷 사용욕구 심리.환경적 변인들 ...37
  • 2. 심층면접조사 ...38
  • 가. 게임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들 ...38
  • 나. 게임을 시작하게 된 계기 ...39
  • 다. 게임을 주로 하게 되는 이유 ...39
  • 라. 게임에 몰입되는 이유 ...40
  • 마. 게임에 대한 부모의 태도 ...40
  • 바. 게임을 중단했던 경험과 도움이 되었던 점 ...41
  • II.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의 개발 ...43
  • 1.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의 개발과정 ...44
  • 가. 프로그램의 목표 ...44
  • 나. 프로그램의 개발시 고려사항 ...44
  • 다. 프로그램의 구성 순서의 설정 ...45
  • 라.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45
  • 2. 초등학생 및 중학생용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의 개발 ...49
  • 가. 초등학생용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49
  • 나. 중학생용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51
  • III.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지도자 양성 및 시범운영 현황 ...54
  • 1.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지도자양성워크샵 ...56
  • 가. 지도자의 인구학적 정보 ...59
  • 나. 지도자양성워크샵에 대한 전체 만족도 및 강의별 만족도...60
  • 다. 건의사항 및 지적사항 ...61
  • 2.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시범운영 ...64
  • 제4장 청소년 게임증독 예방프로그램의 효과검증 연구 ...72
  • I. 연구방법 ...72
  • 1. 연구참여자 ...72
  • 2. 측정도구 ...72
  • 가.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72
  • 나. 자기통제력 척도 ...73
  • 다. 자존감 척도 ...73
  • 라. 스트레스 척도 ...74
  • 3. 연구절차 ...74
  • 4. 통계적 분석 ...74
  • II. 연구결과 ...75
  • 1. 설문조사 ...75
  • 가. 참여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75
  • 나. 게임사용의 현황 및 실태 ...76
  • 다.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의 효과분석 ...79
  • 제5장 청소년 게임증독 예방프로그램의 종합평가지 분석 ...87
  • I. 참여자 평가 결과 ...87
  • 1. 초등학생 ...87
  • 2. 중학생 ...92
  • II. 지도자 평가 결과 ...97
  • 1. 초등학생 ...97
  • 2. 중학생 ...109
  • 제6장 청소년게임증독 예방프로그램 수정.보완 ...122
  • 제7장 요약 및 논의 ...124
  • I.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지도자양성워크샵...124
  • II.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시범운영...125
  • III.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의 효과검증 (사전.사후 비교)...126
  • IV.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의 종합평가지 분석...128
  • V.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의 수정.보완...129
  • 참고문헌 ...132
  • 부록 ...138
  • [부록1]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위한 설문지(사전, 사후) ...138
  • [부록2]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지도자 양성교육 평가지 ...143
  • [부록3]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집단구성 및 실시 계획(양식) ...145
  • [부록4]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운영일지(양식) ...146
  • [부록5]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참여청소년명단 기록지(양식) ...148
  • [부록6]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종합평가지(초등학생용) ...149
  • [부록7]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종합평가지(중학생용) ...151
  • [부록8]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종합평가지(지도자 및 보조지도자용) ...143
  • [부록9] 초등학교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155
  • [부록10] 중학교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24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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