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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산업 인력구조 및 직무분석 - 애니메이션 산업을 중심으로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노동연구원
Korea Labor Institute
연구책임자 황준욱
참여연구자 안주엽 , 김승택 , 이상민 , 전병유 , 강신길 , 유승호 , 김민규 , 박성재 , 강승복 , 김복순 , 최영아 , 김경미 , 이민주 , 윤명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81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음
- 우리나라 2002년 문화 산업(9개 장르) 매출액이 39조 2천억으로 GDP 596조의 6.57% 차지(문광부, 2003 문화산업 백서)
* 9개 장르 : 출판, 방송영상, 광고, 영화, 애니메이션, 음반, 게임, 캐릭터, 공예
- 장르별로 보아 전년 대비 2002년 성장률 방송 26.8%, 영화 17.1%, 게임 11.5% 등
* 세계적으로도 2001년 문화산업 세계시장 규모가 1조 5백억 달러 상회하고 2007년 1조 3천7백억 달러를 예

목차 Contents

  • 표지 ...1
  • 연구진 ...2
  • 제출문 ...3
  • 목차 ...5
  • 표목차 ...6
  • 그림목차 ...11
  • 글상자목차 ...12
  • I. 서 론 ...14
  •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4
  • 2. 연구 목적 및 내용 ...16
  • 3. 연구 대상 및 방법 ...17
  • 4. 보고서의 구성 ...18
  • II. 문화콘텐츠산업의 특성 ...20
  • 1. 문화, 문화산업, 문화콘텐츠산업 ...20
  • 2. 문화산업의 특성 ...26
  • 3. 문화산업 분류체계 ...41
  • 4. 문화콘텐츠산업 세부 산업별(장르별) 동향 ...52
  • III. 문화콘텐츠산업의 노동시장 분석 ...75
  • 1. 분석자료와 분류 ...75
  • 2. 문화콘텐츠산업 업종별 추이의 특성 ...91
  • 3. 문화콘텐츠산업 업종별 인력구성 ...102
  • 4. 문화콘텐츠산업의 근로조건 ...110
  • IV. 문화콘텐츠산업의 인력 특성 분석 ...118
  • 1. 분석틀과 방법 ...118
  • 2. 문화콘텐츠산업과 타 산업간 비교 ...121
  • 3. 문화콘텐츠산업 장르별 인력 특성 ...134
  • 4. 문화콘텐츠산업 장르간 인력 특성 비교 ...228
  • 5. 문화콘텐츠산업 인력의 직무 유형화 ...243
  • V. 애니메이션 전문인력 실태분석 ...254
  • 1. 조사목적 및 조사개요 ...254
  • 2. 전문인력의 인구학적 특성 ...256
  • 3. 직책.기능 및 직업경로 분석 ...261
  • 4. 정규교육과 훈련 및 경험을 통한 인적자원개발 ...274
  • 5. 전문인력의 근로조건 ...288
  • 6. 실태조사에 근거한 애니메이션 전문인력의 수요 분석 ...302
  • 7. 기타 (문제점, 정책인지도, 전망) ...306
  • <첨부> 애니메이션 실태 조사표 ...314
  • VI. 애니메이션 전문직종 직무분석 ...323
  • 1. 기존 연구 고찰 및 직무분석틀 ...323
  • 2. 조사목적 및 조사개요 ...326
  • 3. 전문직종 직무분석 ...327
  • 4. 전문직종 종사자의 교육훈련 수요 및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방안 ...355
  • <첨부> 애니메이션 전문직종 심층면접 설문지 ...364
  • VII. 연구요약 및 정책과제 ...366
  • 1. 연구 결과 요약 ...366
  • 2. 결론 및 정책 제안 ...377
  • <부록 1> 애니메이션 심층면접 자료 ...389
  • <부록 2> 방송인력 유형화(기술분야와 비기술 분야, Herbert Zettl 2003) ...434
  • <참고문헌> ...439
  • 별책 ...44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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