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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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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윤호진 |
참여연구자 | 장우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2-12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
사업 관리 기관 | 문화체육관광부 |
등록번호 | TRKO201100003845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절차적 민주주의가 어느 정도 확립된 1990년대 이후, 신문과 방송 등 우리나라의 주요 언론매체들은 대통령 선거를 비롯한 각종 선거를 앞두고 수차례 여론조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를 보도해왔다. 선거 관련 여론 조사 보도는 국민들에게 민심의 향배를 파악할 수 있게 하고, 나아가 선거과정 및 결과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점에서 주요 선거시기마다 각별한 주목을 받아왔다. 그 결과, 금년만 해도 언론학회와 관훈클럽이 공동 주최한 “선거 여론조사 보도” 워크숍(4월), 언론개혁시민연대의 선거보도 1차 토론회 “여론조사 보도, 어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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