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미FTA로 인한 방송시장 개방의 영향 분석 및 대응 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책임자 권호영
참여연구자 하윤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3860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2007년 4월2일에한미간자유무역협정(Free Trade Agreement)이타결되었다. 한미 FTA에서타결된방송분야의주요협상결과를커다란변화를크게두가지로정리 할수있다. 첫째로, 미국미디어기업이국내PP의지분을간접적으로100% 소유할수 있게 되었다. 둘째로, 비지상파 분야의 국산프로그램 의무편성비율이 영화와 애니메이션분야에서 각각 5%씩 완화되었고, 특정 국가수입프로그램 편성비율이 60% 이내에서 80% 이내로 완화되었다. 이 가운데 PP시장을 미국기업에 완전히 개방한데 따른 파급 효과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목차 Contents

  • 표지 ...1
  • 목차 ...2
  • 표목차 ...8
  • 그림목차 ...12
  • I. 들어가며 ...13
  • II. 국내 PP의 편성, 프로그램 조달 및 선호도 ...14
  • 1. PP의 일반 현황 ...16
  • 1) 영화 채널 ...16
  • 2) 애니메이션 채널 ...22
  • 3) 스포츠 채널 ...25
  • 4) 교양.다큐 채널 ...30
  • 5) 여성 채널 ...32
  • 6) 드라마 채널 ...34
  • 2. 국내 프로그램과 미국 프로그램 편성 현황 ...37
  • 1) 방송사의 미국 프로그램 편성 ...38
  • 2) 영화 채널 ...45
  • 3) 애니메이션 채널 ...54
  • 4) 스포츠 채널 ...58
  • 5) 교양.다큐 채널 ...61
  • 6) 여성 채널 ...64
  • 7) 드라마 채널 ...72
  • 3. 국내 프로그램과 미국 프로그램 수급 현황 ...77
  • 1) 국내의 미국 프로그램 수입 현황 분석 ...77
  • 2) 영화 프로그램 ...82
  • 3)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86
  • 4) 스포츠 프로그램 ...88
  • 5) 교양.다큐 프로그램 ...90
  • 6) 오락 프로그램 ...93
  • 7) 드라마 프로그램 ...96
  • 4. 미국과 국내 프로그램의 선호도 분석 ...99
  • 1) 영화 채널 ...99
  • 2) 애니메이션 채널 ...103
  • 3) 스포츠 채널 ...107
  • 4) 교양.다큐 채널 ...111
  • 5) 여성 채널 ...113
  • 6) 드라마 채널 ...116
  • III. 미국 다국적 미디어 기업의 아시아 진출 현황과 전략 ...121
  • 1. 미국 미디어 기업의 해외 진출 동기 및 방식 ...121
  • 2. 뉴스 코퍼레이션(News Corporation) ...125
  • 1) 뉴스코프의 개요 및 구조 ...125
  • 2) 뉴스코프의 주요 콘텐츠 및 채널 ...126
  • 3) 뉴스코프의 미국 내 현황 ...127
  • 4) 뉴스코프의 해외 진출 성과 ...128
  • 3. 바이어컴(Viacom) ...131
  • 1) 바이어컴의 개요 및 구조 ...131
  • 2) 바이어컴의 주요 콘텐츠 및 채널 ...132
  • 3) 바이어컴의 미국 내 현황 ...134
  • 4) 바이어컴의 해외 진출 ...135
  • 4. ESPN ...138
  • 1) ESPN의 개요 및 구조 ...138
  • 2) ESPN의 주요 콘텐츠 및 채널 ...139
  • 3) ESPN의 미국 내 현황 ...140
  • 4) ESPN의 해외 진출 성과 ...140
  • 5. 디즈니(Disney) ...142
  • 1) 디즈니의 개요 및 구조 ...142
  • 2) 디즈니의 주요 콘텐츠 및 채널 ...143
  • 3) 디즈니의 미국 내 현황 ...144
  • 4) 디즈니의 해외 진출 성과 ...145
  • 6. 소니 ...148
  • 1) 소니의 개요 및 구조 ...148
  • 2) 소니의 주요 콘텐츠 및 채널 ...150
  • 3) 소니의 미국 내 현황 ...150
  • 4) 소니의 해외 진출 성과 ...151
  • 7. 타임워너 ...153
  • 1) 타임워너의 개요 및 구조 ...153
  • 2) 타임워너의 주요 콘텐츠 및 채널 ...154
  • 3) 타임워너의 미국 내 현황 ...155
  • 4) 타임워너의 해외 진출 성과 ...156
  • 8. NBC 유니버셜 ...159
  • 1) NBC 유니버셜의 개요 및 구조 ...159
  • 2) NBC 유니버셜의 주요 콘텐츠 및 채널 ...160
  • 3) NBC 유니버셜의 미국 내 현황 ...161
  • 4) NBC 유니버셜의 해외 진출 성과 ...162
  • IV. 주요 국가의 유료방송시장 : 미국 미디어 기업의 진출 현황을 중심으로 ...164
  • 1. 호주-미국 FTA (AUSFTA) 와 호주의 미디어 산업 ...165
  • 1) 호주 방송의 미국 채널 및 미국 프로그램 현황 ...165
  • 2) 호주-미국 FTA가 호주 방송 산업에 미칠 영향 ...172
  • 3) 소결 ...182
  • 2. 인도의 유료방송시장과 미국 미디어 기업의 활동 ...182
  • 1) 인도 TV 산업 역사 ...182
  • 2) 인도의 TV 산업 ...187
  • 3) 채널별 소개 및 외국 미디어 진입 상황 ...197
  • 3. 일본의 유료방송시장과 미국 미디어 기업의 활동 ...208
  • 1) 일본 정부의 시장개방 현황 ...208
  • 2) 일본 방송의 현황 ...210
  • 3) 해외미디어 기업의 일본시장 진입 현황 ...213
  • 4) 시사점 ...217
  • 4. 중국의 유료방송시장과 미국 미디어 기업의 활동 ...219
  • 1) 중국의 해외 미디어 기업 진입 규제 정책 ...219
  • 2) 해외 미디어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현황 ...222
  • V. PP시장의 개방의 개방으로 인한 영향 ...225
  • 1. 미국계 PP의 국내 진출 현황 ...225
  • 2. 미국 미디어 기업의 한국 진출 사례 분석 ...226
  • 1) 뉴스 코퍼레이션(News corporation)의 한국 진출 현황 ...226
  • 2) 바이어컴(Viacom)의 한국 진출 현황 ...228
  • 3) ESPN의 한국 진출 현황 ...229
  • 4) 디즈니(Disney)의 한국 진출 현황 ...232
  • 5) 소니의 한국 진출 현황 ...233
  • 6) 타임워너(TBS)의 한국 진출 현황 ...235
  • 7) NBC 유니버셜의 한국 진출 현황 ...236
  • 8) 디스커버리의 한국 진출 현황 ...237
  • 3. 한국 PP시장 개방시 미국 PP와의 경쟁 구도 ...237
  • 1) 미국계 채널의 한국 진입 형태 변화와 새로운 채널의 진입 ...237
  • 2) 미국계 채널과 국내 채널과 경쟁 상황 ...240
  • 3) 미국 미디어 기업의 국내 진입 방식 ...242
  • 4) PP시장 개방이 PP산업에 미치는 영향 ...249
  • VI. 국산쿼터 완화로 인한 효과 ...251
  • 1. 프로그램 편성쿼터의 현황 ...251
  • 2. 편성쿼터 완화에 따른 효과 ...256
  • 1) 편성쿼터 완화에 따른 예상 피해규모 ...257
  • 2) PP시장, 제작 시장에 미치는 효과 분석 ...260
  • VII. 한.미FTA에 대한 대응 방안 ...267
  • 1. 규제 제도의 변화 방향 ...268
  • 1) PP의 자체 제작제도의 부활 ...268
  • 2) PP의 대형화를 유도 ...269
  • 3) 수신료 배분 관행의 개선과 수신료 인상 ...269
  • 4) 국산 편성규제의 내실화 ...270
  • 5) 공동제작 유도와 국내제작물 인정기준을 명확히 규정 ...271
  • 2. PP지원 제도 ...271
  • 1) PP의 프로그램 제작 지원 ...271
  • 2) PP를 위한 디지털 제작 센터의 구축 ...272
  • 3) PP의 프로그램 제작관련 요소시장의 개발 및 정비 ...273
  • 4) PP의 프로그램 제작 장비의 디지털화 지원 ...273
  • 5) PP의 해외 프로그램 판매 지원 ...274
  • 6) 애니메이션 전문 펀드 설립 ...274
  • 7) 관련 기금의 정비 ...275
  • 8) 독립제작사의 육성 ...276
  • 9) 국내의 제작 설비의 공유 등 효율적 인용 ...276
  • 참고문헌 ...27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