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영상콘텐츠산업 실태조사 I : 국내외 산업실태조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연구책임자 강익희
참여연구자 이세영 , 이용수 , 정용찬 , 홍원식 , 서영남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3900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조사의 주된 목적은 급변하고 있는 미디어 생태계가 방송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면서 2009년 대한민국 및 해외 방송콘텐츠산업의 주요현황 및 현안을 조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미디어 가치사슬의 주요부문인 제작시장, 유통시장, 인력시장 그리고 수용자시장의 주요 현황과 정책현안들에 대한 요약적인 기술을 담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노력 가운데 본 조사는 기존의 방송영상산업의 실태에 대한 분석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전체적이고 전향적인 시각에서 방송영상산업을 살피고자 한다. 현재 가용한 방송영상산업의 실태분석보고서인 방송통신위

목차 Contents

  • 표지...1
  • 목차...6
  • 표목차...13
  • 그림목차...18
  • 제1장 서 론...20
  • 1. 실태조사의 목적 및 구성...22
  • 2. 방송콘텐츠산업 생태계의 변화와 조사대상의 범위...23
  • 제1부 국내 방송영상콘텐츠산업 현황...28
  • 제2장 방송콘텐츠산업규모 및 종사자현황...30
  • 1. 시장 규모...32
  • 1) 방송콘텐츠사업자...32
  • 2) 유료방송가입자 현황...38
  • 3) 독립제작사...42
  • (1) 독립제작사 매출액 현황...44
  • (2) 매출액 구성의 유형별 비교...47
  • 2. 인력현황...51
  • 1) 방송콘텐츠사업자...51
  • 2) 독립제작사...54
  • 3. 뉴미디어 산업 현황...56
  • 1) IPTV...56
  • (1) 시장상황...57
  • (2) 전망...58
  • 2)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59
  • (1) 시장상황...60
  • (2) 전망...62
  • 3) 동영상 UCC...63
  • (1) 서비스현황...63
  • (2) 전망...65
  • 4) 블로그(Blog)...66
  • (1) 서비스현황...66
  • (2) 전망...67
  • 5) 뉴미디어 주요 정책적 이슈...68
  • 제3장 수용자 시장...70
  • 1. 시청선호도: 매체별 장르별...72
  • 1) 매체별 시청선호도...72
  • (1) 매체별 시청경험...72
  • (2) 매체별 시청시간...74
  • 2) 매체별 장르선호...75
  • (1) 지상파TV...75
  • (2) 케이블TV...76
  • (3) 위성 TV...77
  • (4) 뉴미디어 선호장르...77
  • 2. TV시청률조사에 따른 시청행태분석...82
  • 1) 월별 지상파 TV 가구시청률...82
  • 2) 요일별 공중파 TV 연평균 가구 시청률...83
  • 3) 2008년 선호 프로그램...83
  • 4) 지상파 방송국별 가구시청률 및 점유율...85
  • 5) 장르별 가구시청률 및 점유율...86
  • 제4장 2009년 방송콘텐츠산업정책...88
  • 1. 방송콘텐츠산업 규제정책...90
  • 1) 미디어 관련법안...90
  • (1) 논의 배경...90
  • (2) 미디어 관련법안 통과 과정...91
  • 2) 방송법상 진입 및 소유규제의 변화...94
  • (1) 논의 배경...94
  • (2) 2009 개정 방송법상 진입 및 소유 규제 변경 내용...96
  • 3)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IPTV)법 개정...102
  • (1) 개정 배경...102
  • (2) 주요 개정 내용...103
  • 4) 방송광고 대행제도의 변경...105
  • (1) 방송광고 판매대행 제도 변경을 위한 논의 과정...105
  • (2) 헌법 재판소의 위헌 결정...106
  • (3) 방송 광고 제도에 관한 논의...107
  • (4) 미디어렙 형태 등 쟁점에 관한 논의...108
  • (5) 미디어렙 관련 법안 발의 과정...110
  • (6) 국회 상정 미디어 렙 관련 각 법안 내용 개요...111
  • 5) 간접광고, 가상광고의 도입 및 광고 심의 제도 변화...118
  • (1) 간접, 가상 광고의 도입...118
  • (2) 광고 사전 심의제도 폐지...120
  • 6) 외주 제도 관련 법 변화...121
  • (1) 외주 제도의 개선...121
  • (2) 이경재 의원 발의 내용...123
  • 2. 방송콘텐츠 진흥정책...126
  • 1) 방송영상콘텐츠 제작기반 강화...127
  • (1) 최첨단 디지털제작시설 및 장비 구축...127
  • (2) 방송영상콘텐츠 제작비 지원...129
  • (3) 뉴미디어 창작/제작기반 조성...131
  • 2) 방송영상 전문인력 양성...132
  • 3) 해외 방송유통 활성화...133
  • 4) 연구/정보 인프라 구축...135
  • 제2부 해외 방송콘텐츠산업 현황...138
  • 제5장 세계 방송콘텐츠산업 현황...140
  • 1. 세계 방송 콘텐츠 시장 현황...142
  • 2. 지역별 방송 콘텐츠 산업 현황...143
  • 1) 북미지역 전체 시장 규모...143
  • (1) 유료 TV...143
  • (2) 케이블...144
  • (3) IPTV...146
  • (4) 위성방송...146
  • (5) VOD와 PPV...147
  • (6) TV 광고...148
  • 2) 북미지역 국가별 현황...149
  • (1) 미국...149
  • (2) 캐나다...155
  • 3) 남미 지역 전체 시장 규모...158
  • (1) 유료 TV...158
  • (2) 케이블...160
  • (3) 위성방송...161
  • (4) IPTV/ VOD...161
  • (5) 모바일 TV와 DTT...163
  • (6) TV 광고...164
  • 4) 남미지역 국가별 현황...165
  • (1) 아르헨티나...165
  • (2) 브라질...171
  • (3) 멕시코...174
  • (4) 칠레...177
  • 5) 유럽 지역 전체 시장 규모...180
  • (1) 유료 TV...181
  • (2) 케이블...182
  • (3) 디지털 TV...183
  • (4) IPTV...184
  • (5) DTH와 DTT...186
  • (6) 위성방송...189
  • (7) VOD...190
  • (8) 모바일 TV...192
  • (9) 공영방송 시청료...193
  • (10) TV 광고...194
  • 6)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전체 시장 규모...195
  • (1) 유료 TV...196
  • (2) 케이블...197
  • (3) 디지털 TV...199
  • (4) IPTV...200
  • (6) TV 광고...202
  • 7) 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별 현황...203
  • (1) 중국...203
  • (2) 일본...206
  • (3) 인도네시아...211
  • (4) 베트남...213
  • (5) 태국...215
  • (6) 대만...218
  • 8) 중동.프리카 지역 전체 시장 규모...220
  • 제6장 2009년 국가별 주요 방송 콘텐츠 현황...228
  • 1. 국가별 주요 프로그램...230
  • 1) 미국...230
  • 2) 중국...233
  • 3) 일본...235
  • 4) 프랑스...237
  • (1) 드라마, 예능...237
  • (2) 다큐멘터리, 시사...240
  • 제7장 해외 주요 국가별 방송관련정책 현안...242
  • 1. 미국...244
  • 1) 새로운 연방통신위원회 체제와 네트워크 중립성...244
  • 2) 미국 연방최고법원 텔레비전 방송 : 순간 욕설에 대한 규제 승인...245
  • 3)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 시대 개막...245
  • 2. 프랑스의 방송관련 규제정책...246
  • 1) 방송 관련 규제정책 담당기구...247
  • 2) 방송 소유 관련 규제정책...248
  • 3) 방송 콘텐츠 관련 규제정책...250
  • 4) 방송 제작, 편성 관련 규제정책...251
  • 5) 방송 광고 관련 규제정책...252
  • 3. 중국의 방송 규제정책...253
  • 1) 기본 정책방향...253
  • 2) 현행 법률규정...254
  • 3) 콘텐츠 제작 관련 정책...256
  • 4) 국제 콘텐츠교류 관련 정책...257
  • 5) 인터넷 동영상 규제정책...257
  • 6) 외설 콘텐츠 규제정책...259
  • 7) TV 직판 광고 규제정책...260
  • 4. 일본의 방송 규제정책...261
  • 1) 방송 법제...261
  • (1) 방송법과 전파법...264
  • (2) 유선텔레비전방송법...264
  • (3) 전기통신역무이용방송법...265
  • 2) 방송 행정과 규제 감독기관...267
  • (1) 총무성...267
  • (2) 전파감리심의회...267
  • (3) 정보통신심의회...267
  • 3) 방송 규제...267
  • (1) 구조적 규제...268
  • (2) 프로그램 규제...270
  • 참고문헌...27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