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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지원정책 및 제도개선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등록번호 TRKO201100003901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 애니메이션산업은 TV방송, 극장상영, DVD/비디오 등의 영상물이외에도 캐릭터상품, 출판, 게임, 교육콘텐츠 등에서부터 전시, 공연, 테마파크에 이르기까지 가장 광범위한 영역으로 OSMU가 가능한 산업임
○ 또한 애니메이션 실사가 아닌 가상의 캐릭터가 전개하는 스토리와 영상을 통해 지역적 한계를 뛰어넘어 세계시장을 상대하기에 적합한 콘텐츠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음. 애니메이션은 주로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하면서 전 세계가 공유할 수 있는 문화요소를 창출해내는 역할을 하고 있음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5
  • 1장 서론 ... 6
  • 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 6
  • 2. 연구의 내용 ... 7
  • 3. 연구 방법 ... 8
  • 2장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 9
  • 1.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규모 ... 9
  • 2. 국내 애니메이션산업의 제작 현황 및 사업 모델 ... 10
  • 3. 국내 기획 작품의 해외 진출 및 해외 공동제작 활성화 ... 24
  • 3장 애니메이션의 기존 지원 정책 및 제도 현황 ... 38
  • 1. 애니메이션 지원 정책의 방향 ... 38
  • 2. 지원 정책 및 제도 현황 ... 39
  • 4장 지원 정책 및 제도의 성과와 한계 ... 90
  • 1. 방송 편성 및 미디어 유통 개선 제도의 성과와 한계 ... 90
  • 2. 진흥기관 제작지원사업의 성과와 한계 ... 97
  • 3. 투자 및 융자 지원 제도의 성과와 한계 ... 115
  • 5장 지원 정책 및 제도 개선 방안 ... 126
  • 1. 지원 정책 및 제도의 목표 설정 ... 126
  • 2. 지원 제도 개선 방안 ... 128
  • 6장 결론 ... 158
  • 1. 국내 애니메이션의 안정적인 제작을 위해서 원활한 제작비 조달 방안이 절실히 필요함 ... 158
  • 2. 국내 시장 확대 방안으로 미디어 유통구조의 개선이 필요 ... 159
  • 참고문헌 ... 161
  • 끝페이지 ... 162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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