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9 해외콘텐츠시장조사(음악)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연구책임자 최연철
참여연구자 이상오 , 김윤진 , 김동진 , 최수진 , 안병욱 , 전창의 , 권성미 , 허윤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주)스트라베이스
등록번호 TRKO201100003911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이번 조사연구에서는 세계 및 권역별 시장 규모와 성장 추이, 시장 트렌드 및 주요 이슈를 연구조사의 범위로 하고 있다. 음악 산업은 콘텐츠 유통 경로에 따라 크게 오프라인 음악 시장과 디지털 음악 시장으로 구분되며, 디지털 음악 시장은 인터넷 음악 시장과 모바일 음악 시장으로 구분된다.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음악편 목차 ...4
  • 음악편 표목차 ...9
  • 음악편 그림 목차 ...11
  • 제 1 장 음악 시장 개요 ...13
  • 제 1 절 음악 산업의 정의와 특성 ...13
  • 1. 음악 산업의 정의 ...13
  • 2. 음악 산업의 특성 ...14
  • 가. 경험재적 특징 ...14
  • 나. 준 공공재적 특징 ...14
  • 다. 음반 레이블의 강력한 시장 지배력 ...14
  • 라. 디지털 불법 유통에 취약 ...15
  • 3. 음악 산업의 가치사슬 ...15
  • 가. 음반 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15
  • 나. 디지털 음악 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16
  • 제 2 절 음악 시장의 분류체계 ...19
  • 1. 음악 시장의 분류체계 ...19
  • 가. 오프라인 음악 시장 ...19
  • 나. 디지털 음악 시장 ...20
  • 2. 조사 대상과 조사방법론 ...21
  • 제 2 장 세계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24
  • 제 1 절 세계 음악 시장 규모 및 전망 ...24
  • 1. 세계 음악 시장 분야별 규모 및 전망 ...24
  • 2. 세계 음악 시장 권역별 규모 및 전망 ...27
  • 제 2 절 세계 음악 시장의 주요 트렌드 ...30
  • 1. 음악 제작 부문의 주요 트렌드 ...30
  • 가. 콘텐츠 제작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움직임 강화 ...30
  • 나. 음반사의 음반매출 대체 수익원 창출 노력 ...32
  • 2. 음악 프로모션 부문의 주요 트렌드 ...35
  • 3. 음악 유통 부문의 주요 트렌드 ...36
  • 가. 오프라인 음반유통업체의 수익원 다각화 ...36
  • 나. 단말 벤더.ISP.이통사 주도의 온라인 음악 상점 증가 ...38
  • 다. 음원 가격 다양화 ...41
  • 라. 광고기반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모바일 음악 시장의 신규 수익모델로 부상 ...43
  • 마. 불법 음악 유통에 대한 규제 강화 ...46
  • 4. 음악 소비 부문의 주요 트렌드 ...47
  • 가. 음악을 중심으로 한 SNS 확산 ...47
  • 나. 프로슈머(Prosumer)로 변화해 가는 음악 소비자 ...48
  • 제 3 장 세계 음악 시장 권역별 동향 및 전망 ...50
  • 제 1 절 북미권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50
  • 1. 북미권 음악 시장 규모 ...50
  • 2. 미국 음악 시장의 특징 및 주요 이슈 ...51
  • 가. 미국 음악 시장의 규모 및 특징 ...51
  • 나. 미국 음악 시장의 주요 이슈 ...57
  • 3. 캐나다 음악 시장의 특징 및 주요 이슈 ...61
  • 가. 캐나다 음악 시장의 규모 및 특징 ...61
  • 나. 캐나다 음악 시장의 이슈 ...65
  • 제 2 절 유럽권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66
  • 1. 유럽권 음악 시장 규모 ...66
  • 2. 영국 음악 시장의 특징 및 주요 이슈 ...68
  • 가. 영국 음악 시장의 규모 및 특징 ...68
  • 나. 영국 음악 시장의 주요 이슈 ...77
  • 3. 프랑스 음악 시장의 특징 및 주요 이슈 ...80
  • 가. 프랑스 음악 시장의 규모 및 특징 ...80
  • 나. 프랑스 음악 시장의 주요 이슈 ...86
  • 4. 독일 음악 시장의 특징 및 주요 이슈 ...87
  • 가. 독일 음악 시장의 규모 및 특징 ...87
  • 나. 독일 음악 시장의 주요 이슈 ...93
  • 제 3 절 일본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94
  • 1. 일본 음악 시장 규모 ...94
  • 2. 일본 음악 시장의 특징 ...99
  • 가. 일본 음악 시장 구조 ...99
  • 나. 일본의 음악 관련 정책과 규제 ...101
  • 다. 일본 음악 소비 행태 ...103
  • 3. 일본 음악 시장의 주요 이슈 ...106
  • 제 4 절 중국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108
  • 1. 중국 음악 시장 규모 ...108
  • 2. 중국 음악 시장의 특징 ...109
  • 가. 국영기업에 의한 음반제작 ...109
  • 나. 정부차원의 불법 파일 규제 개시 ...110
  • 다. 중국 음악 소비 행태 ...111
  • 3. 중국 음악 시장의 주요 이슈 ...113
  • 가. Baidu와 Qtrax의 연계를 통한 무료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113
  • 나. 합법 음악 재생 프로그램 <쿠아 뮤직박스(酷我音?盒) 2009> 인기 상승 ...113
  • 다. 소비자 업로드 및 공유를 통한 음악 서비스 이용 확산 ...114
  • 라. 음악 저작권료 징수에 대한 합의 ...114
  • 제 5 절 아시아?태평양권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116
  • 1. 아시아?태평양권 음악 시장 규모 ...116
  • 2. 호주 음악 시장의 트렌드 ...118
  • 가. 앨범 단위의 디지털 음악 시장 급 성장 ...118
  • 나. 해외 콘텐츠의 높은 지배력 ...119
  • 3. 인도 음악 시장의 트렌드 ...120
  • 가. 모바일 음악을 통한 음악 시장 재도약, ‘슬롯뮤직’의 등장 ...120
  • 나. 디지털 환경에 의한 인디 음악의 성장 ...121
  • 다. 인도 내 라디오 사업자에 대한 저작권료 징수 합의점 도달 ...121
  • 4. 대만 음악 시장의 트렌드 ...121
  • 제 6 절 남미권 음악 시장 동향 및 전망 ...123
  • 1. 남미권 음악 시장 규모 ...123
  • 2. 남미권 음악 시장의 트렌드 ...124
  • 가. 남미권 모바일 음악 시장이 디지털 음악 시장 주도 ...124
  • 나. DRM-free 파일 유통을 통한 디지털 음악 시장 성장 도모 ...125
  • 제 4 장 주요 음악 기업 동향 ...126
  • 제 1 절 Universal Music Group ...126
  • 1. Company Profile ...126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27
  • 3. 최근 Company 이슈 ...128
  • 가. 음악 비디오 Vevo 런칭 ...128
  • 나. 디지털 채널을 통한 신인 아티스트 발굴 모델 구축 ...129
  • 제 2 절 Sony Music Entertainment ...130
  • 1. Company Profile ...130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31
  • 3. 최근 Company 이슈 ...132
  • 가. 대형 아티스트 Michael Jackson의 타계 ...132
  • 나. 디지털 음악 유통경로의 확대 ...133
  • 제 3 절 Warner Music Group ...134
  • 1. Company Profile ...134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35
  • 3. 최근 Company 이슈 ...136
  • 제 4 절 EMI ...137
  • 1. Company Profile ...137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38
  • 3. 최근 Company 이슈 ...139
  • 가. EMI 작곡진의 선전 ...139
  • 나. EMI의 부도 위기 ...140
  • 다. 공연실황 음원 판매 서비스 개시 ...141
  • 제 5 절 Apple ...142
  • 1. Company Profile ...142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43
  • 3. 최근 Company 이슈 ...144
  • 가. 음원가격 다양화 전략의 성공 ...144
  • 나. 음원에 대한 부가적 수익 창출 모색 ...144
  • 다. 온라인 스트리밍 사업자 Lala 인수 ...145
  • 제 6 절 HMV Group ...146
  • 1. Company Profile ...146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47
  • 3. 최근 Company 이슈 ...147
  • 가. 온라인 음악유통영역으로의 진출 ...147
  • 나. 공연시장으로의 진출 ...147
  • 제 7 절 Live Nation ...148
  • 1. Company Profile ...148
  • 2. 기업 특징 및 경쟁력 분석 ...148
  • 3. 최근 Company 이슈 ...149
  • 가. Ticketmaster와의 합병설 ...149
  • 나. iTunes와의 제휴를 통한 콘서트 영상 다운로드 제공 ...149
  • 제 5 장 주요 컨퍼런스 및 전시회 ...150
  • 제 1 절 MIDEM 2009 ...150
  • 1. 개요 ...150
  • 2. 행사배경 ...150
  • 3. 2009년 행사내용 ...151
  • 제 2 절 Digital Music Forum East & West ...152
  • 1. 개요 ...152
  • 2. 행사배경 ...152
  • 3. 2009년 행사내용 ...152
  • 제 3 절 SXSW Music and Media Conference ...153
  • 1. 개요 ...153
  • 2. 행사배경 ...153
  • 3. 2009년 행사내용 ...153
  • 제 4 절 Music Matters ...155
  • 1. 개요 ...155
  • 2. 행사배경 ...155
  • 3. 2009년 행사내용 ...155
  • 【참고자료】 ...15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