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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현대제철(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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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은성운 |
참여연구자 | 김희동 , 이재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9-12 |
과제시작연도 | 2008 |
주관부처 | 국토해양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Korea Ins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100004304 |
과제고유번호 | 1615000117 |
사업명 | 건설기술혁신사업 |
DB 구축일자 | 2013-04-18 |
1. 비대칭H형강 활용 합성보의 최대 내화 강성 확보를 위한 최적화 단면형상 연구
○ 화재조건에서 구조물 단면의 온도상승은 화재에 대한 노출 단면적 대비 전달된 열량을 흡수할 수 있는 체적의 비율을 기반으로 분석이 가능하며, 이러한 형상비가 크면 단면의 온도 상승이 빨라지며 적으면 그 반대가 된다. 합성보에서 콘크리트는 강재보다 그 열전달 속도가 현저히 낮으므로, 이러한 관련 열역학적 특성과 재료의 고온 물성 특성을 기반으로 합성보의 형상을 심도 있게 연구하면 국부 단면이 매립된 비대칭H형강 활용 합성보에서는 화재조건에서 매립
1. Research on optimum dimension for composite beam section forming asymmetric H beam in fire
○ The temperature development across a section of a structural element in fire is dependent on the section factor, which is estimated as a ratio of the fire-exposed perimeter to the cross-sectional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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