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선 궤도관리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decision support system for track maintenance on high speed railwa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공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7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100004339
과제고유번호 1615000074
사업명 미래철도기술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궤도관리시스템.궤도품질.궤도평가.궤도검사.보수일정.예방보수.Korea track maintenance system.Track Quality.Track evaluation.Track inspection.Maintenance schedule.Preventive maintenanc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100004339

초록

본 연구과제는 예방보수 개념을 기반으로 국내 철도 운영환경에 적합한 ‘한국형 고속선 궤도관리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검측데이터를 처리가공할 수 있는 대규모 데이터 관리기술, 궤도상태평가 및 틀림예측 기술, 자원과 작업조건에 따른 궤도 유지보수작업 최적화 기술 모든 작업계획 과정에서 궤도관리 유관부서간에 상호협업이 편리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웹기반 협업지원기술을 개발하여, 현재 운영중인 고속선에 일정
간 시험적용하여 검증하고 보완과정을 거쳐 실용화하는 것

Abstract

This development project performed (6) objectives for the "KTMSYS (Korean Track Management SYStem) as follows :
① Real time monitoring system on track irregularities
This system has the function of measuring and monitoring the track irregularities, auto-recognition of train location on the ra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6
  • 요약문 ... 8
  • Summary ... 14
  • CONTENTS ... 22
  • 목차 ... 30
  • 표목차 ... 38
  • 그림목차 ... 44
  • 제1장 서 론 ... 63
  • 제1절 연구개발 개요 및 필요성 ... 63
  • 1. 연구개발 개요 ... 63
  • 2. 연구개발 필요성 ... 65
  • 제2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69
  • 1.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 69
  • 2. 연차별 연구목표 빛 내용 ... 70
  • 제3절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72
  • 1. 국내 기술 및 산업 동향 ... 72
  • 2. 국내 시장 현황 및 예측 ... 72
  • 3. 국외 기술 및 산업 동향 ... 72
  • 4. 해외 궤도관리시스템 현황 ... 74
  • 5. 일 본TRAMSYS ... 75
  • 6. 이탈리아RAMSYS ... 79
  • 7. MOWIS(Maintenance Of Way Information System) ... 83
  • 8. TrackLife(Track geometry analysis and forecasting software) ... 86
  • 9. GrindManage(Profile grinding analysis system) ... 87
  • 제2장 궤도구성품 상태평가 기술 개발 ... 88
  • 제1절 도상자갈 상태 평가 기술 ... 88
  • 1. 개 요 ... 88
  • 2. 누적통과톤수에 의한 도상자갈의 마모.파쇄 특성실험 ... 90
  • 3. 도상다짐작업에 의한 도상자갈의 마모.파쇄 특성실험 ... 99
  • 4. 설내.외 실험 결과 ... 108
  • 5. 고속선 시료채취 분석 ... 108
  • 6. KTMSYS 적용을 위한 장비작업횟수 산정 분석 ... 110
  • 7. GPR과 PBS 기법을 이용한 자갈 상태평가 적용성 분석 ... 112
  • 제2절 레일표면상태 평가 기술 ... 120
  • 1. 선로점검차 영상과 레일보수 방안 연계 ... 120
  • 제3절 레일용접부 내구수명 평가기술 개발 ... 129
  • 1. 개 요 ... 129
  • 2. 현장 측정 및 분석 ... 129
  • 3. 레일용접부 피로수명 평가 ... 134
  • 4. 시스템 구성 ... 138
  • 제4절 콘크리트 침목 상태평가 기술 ... 139
  • 1. 콘크리트 침목의 손상 및 성능저하 조사 및 분석 ... 140
  • 2. 콘크리트 침목의 초기 손상 제어 방안 ... 146
  • 3. 콘크리트 체적 변화에 의한 균열 제어 방안 ... 159
  • 4. 콘크리트 침목의 장기 손상 제어 방안 ... 160
  • 5. 콘크리트 침목 손상의 확률론적 분석 ... 167
  • 제5절 소 결 ... 184
  • 1. 도상자갈 상태 평가 기술 ... 184
  • 2. 레일용접부 내구수명 평가기술 ... 185
  • 3. 콘크리트 침목 상태 평가기술 ... 186
  • 제3장 궤도틀림 실시간 감시 시스템 개발 ... 189
  • 제1절 궤도틀림 실시간 감시시스템 설계 ... 189
  • 1.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기능설계 ... 189
  • 2. DMU(Distance Measurement Unit) 기능설계 ... 193
  • 3. DMU 보정유닛 기능 설계 ... 198
  • 4. 무선통신장치 기능 설계 ... 215
  • 5. 통합 모률기능 및 설계 ... 226
  • 6. 궤도검측차용 위치보정 시스템 기능 설계 ... 228
  • 제2절 궤도틀림 실시간 감시시스템 구축 ... 231
  • 1. 궤도틀림 실시간 감시시스템 겸측차량내 구축 ... 231
  • 2. 궤도틀림 실시간 감시시스템 고속선내 구축 ... 239
  • 3. KTMSYS와의 연동 시스템 구축 ... 250
  • 4. 궤도검측차량용 위치보정 시스템 구축 ... 253
  • 제3절 궤도틀림 실시간 감시시스템 시험 및 분석 ... 257
  • 1. 궤도위치보정 시험 ... 257
  • 2. 이상진동 감지 시험 ... 265
  • 3. 이상진동 데이터 무선통신 시험 ... 297
  • 4. 궤도검측 차량용 위치보정 시스템 시험 ... 301
  • 제4장 궤도검측데이터 관리시스템 ... 305
  • 제1절 궤도검측데이터 관리시스템 개요 ... 305
  • 1. 궤도검측데이터 관리시스템 개요 ... 305
  • 2. 궤도검측데이터 관리시스템 아키텍쳐 ... 305
  • 3. 궤도검측데이터 관리시스템 요구사항 정의 ... 306
  • 제2절 궤도검측데이터 관리시스템 설계 ... 307
  • 1. 데이터베이스 설계 ... 307
  • 2. GUI(화면) 설계 ... 309
  • 제3절 궤도검측데이터 관리시스템 구축내용 ... 310
  • 1. EM-120 데이터 관리 ... 310
  • 2. IVOIRE데이터 관리 ... 317
  • 3. 분기기 데이터관리 ... 319
  • 4. 실시간검측데이터 관리 ... 320
  • 제4절 소결 ... 321
  • 제5장 궤도틀림진전예측 시스템 ... 323
  • 제1절 궤도틀림진전예측 시스템 개요 ... 323
  • 1. 개요 ... 323
  • 2. 틀림진전예측 아키텍처 ... 323
  • 3. 요구사항정의 ... 327
  • 제2절 궤도틀림 주요인자 적용기술 개발 ... 328
  • 1. 궤도검측데이터 분석 ... 329
  • 2. 궤도품질평가 방법론 ... 333
  • 3. 궤도품질지수(TQI) 산출 및 분석 ... 335
  • 4. 시계열 분석 ... 337
  • 제3절 궤도틀림진전예측시스템 설계 ... 345
  • 1. 데이터베이스 설계 ... 345
  • 2. GUI(화면) 설계 ... 347
  • 제4절 궤도틀림진전예측시스템 구축내용 ... 349
  • 1. 궤도틀림진전예측 ... 349
  • 2. 궤도검측데이터 및 종합품질지수(TQI) 분석 ... 352
  • 제5절 소 결 ... 363
  • 제6장 궤도보수작업 일정최적화 시스템 통합 ... 365
  • 제1절 궤도유지보수작업 일정최적화 시스템 개요 ... 365
  • 1. 개요 ... 365
  • 2. 아키텍처 ... 365
  • 3. 요구사항 정의 ... 369
  • 제2절 궤도유지보수작업 일정최적화 시스템 설계 ... 371
  • 1. 일정최적화 엔진 설계 ... 371
  • 2. 데이터베이스 설계 ... 374
  • 3. GUI(Graphic User Interface) 설계 ... 379
  • 제3절 궤도보수작업 일정최적화 시스템 구축내용 ... 381
  • 1. 일정최적화 기준정보 ... 381
  • 2. 작업대상 관리 ... 388
  • 3. 최적화 엔진 구축 ... 401
  • 제4절 소 결 ... 414
  • 제7장 웹기반 협업지원시스템 구축 ... 416
  • 제1절 웹기반 협업지원시스템 개요 ... 416
  • 1. 개요 ... 416
  • 2. 아키텍처 ... 416
  • 3. 요구사항 정의 ... 419
  • 제2절 웹기반 협업지원시스템 설계 ... 422
  • 1. GUI설계 ... 422
  • 2. 데이터베이스 설계 ... 422
  • 제3절 웹기반 협업지원시스템 구축내용 ... 424
  • 1. 데이터베이스 구축 ... 424
  • 2. 웹기반 협업지원시스템 구축 ... 425
  • 제4절 소 결 ... 429
  • 제8장 시스템 통합 ... 431
  • 제1절 KTMSYS 운영시스템 개요 ... 431
  • 1. KTMSYS 운영시스템 개요 ... 431
  • 2. KTMSYS 운영시스템 아키텍처 ... 432
  • 3. KTMSYS 운영시스템 기능구성 ... 433
  • 4. KTMSYS 운영시스템 기대효과 ... 436
  • 제2절 기준정보관리 구축 ... 437
  • 1. 기준정보관리 개요 ... 437
  • 2. 기준정보관리 아키텍처 ... 437
  • 3. 기준정보관리 요구사항 정의 ... 439
  • 4. 기준정보관리 설계 ... 440
  • 5. 기준정보관리 구축내용 ... 443
  • 제3절 종합작업관리 모듈 ... 449
  • 1. 종합작업관리 개요 ... 449
  • 2. 종합작업관리 설계 ... 454
  • 3. 종합작업관리 구축내용 ... 457
  • 제4절 통계/분석/보고서 모듈 구축 ... 459
  • 1. 통계/분석/보고서 모듈 개요 ... 459
  • 2. 통계/분석/보고서 모듈 구축내용 ... 459
  • 제5절 현장입력 PDA 모듈 ... 466
  • 1. 현장입력PDA 모듈 개요 ... 466
  • 2. 현장입력PDA모듈 아키텍처 ... 466
  • 3. 현장입력 PDA모듈 설계 ... 467
  • 4. 현장입력 PDA모듈 구축내용 ... 468
  • 제6절 ERP 인터페이스 모듈 ... 472
  • 1. ERP 인터페이스 설계 및 Proto. 검증 ... 472
  • 2. ERP인터페이스 구축내용 ... 486
  • 제7절 KTMSYS 운영시스템 패키지 구축 ... 491
  • 1. KTMSYS 운영시스템 패키지 개요 ... 491
  • 2. KTMSYS 상용 패키지 ... 492
  • 3. KORAIL 운영 패키지 ... 493
  • 제8절 소 결 ... 494
  • 1. KTMSYS 운영시스템 ... 494
  • 2. 기준정보관리 모듈 ... 494
  • 3. 종합작업관리 모듈 ... 494
  • 4. 통계/분석/보고서 모듈 ... 495
  • 5. 현장입력 PDA 모듈 ... 495
  • 6. ERP 인터페이스 모듈 ... 496
  • 7. KTMSYS 운영시스템 패키지 구축 ... 496
  • 제9장 연구개발 결과 ... 498
  • 제1절 궤도구성품 상태평가 기술 개발 ... 498
  • 1. 도상자갈 상태평가 기술 ... 498
  • 2. 레일용접부 내구수명 평가기술 ... 499
  • 3. 콘크리트 침목 상태평가 기술 ... 500
  • 제2절 궤도틀림 실시간 감시시스템 개발 ... 502
  • 1. 궤도틀림 감시시스템 시제품 제작 ... 502
  • 2. 궤도틀림 감시시스템 프로그램 개발 ... 503
  • 3. 실시간 감시시스템과 궤도관리 시스템 연동 ... 503
  • 제3절 궤도검측데이터 관리시스템 ... 503
  • 1. 시스템 개발방향 및 설계 ... 503
  • 2. 궤도검측데이터관리 주요기능 ... 504
  • 제4절 궤도틀림진전예측 시스템 ... 505
  • 1. 시스템 개발방향 및 기술개발 연구수행 ... 505
  • 2. 궤도틀림진전예측 주요기능 ... 505
  • 제5절 궤도보수작업 일정최적화 시스템 ... 506
  • 1. 일정최적화 모듈 개발방향 및 구성 ... 506
  • 2. 일정최적화 기준정보관리 모듈 ... 506
  • 3. 자갈갱환대상관리 모듈 ... 506
  • 4. 일정최적화계획수립 모듈 ... 507
  • 제6절 웹 기반 협업지원 시스템 구축 ... 507
  • 1. 개발방향 및 시스템 설계 ... 507
  • 2. 웹 기반 협업지원시스템 주요기능 ... 508
  • 제7절 시스템 통합 ... 508
  • 1. KTMSYS 통합시스템 개발방향 및 주요기능 ... 508
  • 2. 기준정보관리 모듈 ... 509
  • 3. 종합작업관리 모듈 ... 509
  • 4. 통계/분석/보고서 모듈 ... 509
  • 5. 현장입력 PDA 모듈 ... 510
  • 6. ERP 인터페이스 모듈 ... 510
  • 7. KTMSYS 운영시스템 패키지 구축 ... 511
  • 제10장 연구개발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12
  • 제1절 기술개발 결과물 및 목표달성도 ... 512
  • 1. 목표달성도 ... 512
  • 2. 기술개발 결과물 ... 517
  • 제2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21
  • 1. 기술적 측면 ... 521
  • 2. 경제 및 산업적 측면 ... 521
  • 제11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 계획 ... 522
  • 제1절 시제품 현장적용 ... 522
  • 제2절 KTMSYS 확대 적용 ... 522
  • 제12장 참고문헌 ... 523
  • 끝페이지 ... 52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