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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상 노후교량의 성능개선기법 개발에 대한 연구
Experimental Research for the Capacity-Enhancement of Aged Bridges on National Roadway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중앙대학교
Chung 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기봉
참여연구자 전준태 , 강원호 , 배수호 , 홍창국 , 정진환 , 서석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9-03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건설교통부
Ministry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등록번호 TRKO201100004384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교량 수명.보강.후긴장.유리섬유.탄소 스트립.내하력.정적실험.피로실험.Bridge lifespan.Post-tensioning.Glass fiber.Carbon strip.Resistance.Static Test.Fatigue Test.

초록

교량구조물은 설계당시의 오류, 시공결함 그리고 공용 기간 동안 환경조건의 변화에 따른 열화현상, 무분별한 초과하중 등의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성능이 저하되어 구조물의 수명이 단축되고 안전성이 저하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국도상 성능이 저하된 교량의 성능개선 방안의 수립을 위하여 선진 외국의 교량에 대한 보수 · 보강기법의 조사분석, 신뢰성 있는 보수 · 보강기법의 개발 그리고 신설교량구조물의 내구성 연장을 위한 설계자료 제시 및 2등급 교량의 1등급 향상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Abstract

Structural engineers around the world have challenged to extending the life of various infrac structures , of which best performance in general requires periodical rehabilitation works by using effective strengthening material based on the design specification.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e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SUMMARY ...4
  • 목차 ...6
  • CONTENTS ...11
  • 표목차(LIST OF TABLES) ...14
  • 그림목차(LIST OF FIGURES )...19
  • I. 서 론 ...32
  • 1. 서 론 ...33
  • 1.1 연구배경 및 목적 ...33
  • 1.2 연구내용 및 범위 ...34
  • 1.2.1 제1세부과제 : 강합성교의 성능개선기법 활용성 연구 및 노후교량 성능 평가 ...34
  • 1.2.2 제2세부과제 : RC교량의 성능개선기법 활용성 연구 ...35
  • 1.2.3 제3세부과제 : PSC교량의 성능개선기법 활용성 연구 ...36
  • II. 제1세부과제 : 강합성교의 성능개선기법 활용성 연구 및 노후교량 성능평가 ...37
  • 2. 강합성형교의 성능개선기법 활용성 연구 및 노후교량 성능평가 ...38
  • 2.1. 강합성교의 성능개선기법 활용 ...38
  • 2.1.1 개 요 ...38
  • 2.1.2 후긴장 강합성교의 이론적 배경 ...39
  • 2.1.3 국내 합성형교에 대한 후긴장 적용사례 ...39
  • 2.1.4 후긴장 강합성교의 실내실험 ...40
  • 2.1.4.1 실험 목적 및 방법 ...40
  • 2.1.4.2 실험체 계획 및 실험체 제작 ...41
  • 2.1.4.3 강합성교의 후긴장 보강설계 ...43
  • 2.1.4.4 실험체 측정계획 ...52
  • 2.1.5 실험결과 및 구조해석 결과와의 비교 고찰 ...54
  • 2.1.5.1 하중-변위 관계 ...55
  • 2.1.5.2 하중-변형률 관계 ...56
  • 2.1.5.3 보강 효과 및 결론 ...60
  • 2.1.6 결론 및 추후연구과제 ...63
  • 2.2 노후교량의 성능 평가 ...65
  • 2.2.1 서 론 ...65
  • 2.2.1.1 연구의 배경 ...65
  • 2.2.1.2 연구의 목적 ...66
  • 2.2.2 노후 교량의 정적파괴 실험 ...66
  • 2.2.2.1 실험대상교량 ...66
  • 2.2.2.2 가력방법 ...67
  • 2.2.2.3 측정방법 ...70
  • 2.2.2.4 실제교량의 차량재하에 의한 응력계산 ...71
  • 2.2.2.5 DB-18 설계응력 ...75
  • 2.2.2.6 계산된 공용하중 ...76
  • 2.2.2.7 실험 결과 ...77
  • 2.2.3 충격반향기법의 고찰 ...81
  • 2.2.3.1 응력파(stress wave) ...82
  • 2.2.3.2 경계면에서의 파의 이동특성 ...84
  • 2.2.3.3 P파 속도 ...86
  • 2.2.3.4 충격반향기법에 의한 균열 진단 ...89
  • 2.2.3.5 Damping Ratio ...92
  • 2.2.3.6 충격반향기법의 응용 ...92
  • 2.2.3.7 균열깊이 추정 ...95
  • 2.2.4 기타 비파괴시험 ...96
  • 2.2.4.1 표면파기법(SASW) ...96
  • 2.2.4.2 크로스홀 시험(Cross Hole Test) ...97
  • 2.2.4.3 적용결과 ...98
  • 2.2.5 콘크리트 코아에 대한 탄성파실험 ...98
  • 2.2.5.1 도달시간방법(Travel Time Method) ...98
  • 2.2.5.2 Compressive Resonance ...99
  • 2.2.5.3 전단파 속도측정 ...101
  • 2.2.5.4 Possion 비(v) 산출 ...101
  • 2.2.5.5 코아 비파괴 시험 결과 ...102
  • 2.2.6 현장 비파괴 실험 결과 ...106
  • 2.2.6.1 이론적 해석 ...106
  • 2.2.6.2 철근 탐지 가능여부 ...107
  • 2.2.6.3 실험결과 ...109
  • 2.2.7 충격반향기법에 의한 노후교량의 현 상태를 알기위한 공용내하력 추정 ...115
  • 2.2.8 결론 및 추후 연구 과제 ...116
  • III. 제2세부과제 : RC교량의 성능개선기법 활용성 연구 ...117
  • 3. RC교량의 성능개선기법 활용성 연구 ...118
  • 3.1 유리섬유로 보강된 RC휨부재에 대한 정적 및 동적실험 ...118
  • 3.1.1 서론 ...118
  • 3.1.2 실험일반 ...119
  • 3.1.2.1 실험개요 ...119
  • 3.1.2.2 실험체 계획 및 제작 ...119
  • 3.1.2.3 실험체 재료특성 ...122
  • 3.1.2.4 유리섬유와 에폭시의 물리적 특성 ...123
  • 3.1.2.5 실험체 보강 ...125
  • 3.1.3 파괴 하중 계산 및 보강단면 설계 ...127
  • 3.1.3.1 공칭 휨 강도 ...127
  • 3.1.3.2 전단강도 ...128
  • 3.1.3.3 파괴하중 ...129
  • 3.1.3.4 유리섬유 보강길이 계산 ...129
  • 3.1.4 정적실험 ...132
  • 3.1.4.1 실험체의 설치 ...132
  • 3.1.4.2 측정 방법 ...132
  • 3.1.4.3 재하방법 ...133
  • 3.1.4.4 정적실험결과 ...133
  • 3.1.5 정적실험 결과와 수치해석결과의 비교 ...137
  • 3.1.5.1 APSB(Analysis Program for Strengthened Beam) 해석 프로그램 ...137
  • 3.1.5.2 RCSB(Reinforced concrete Strengthened Beam) 해석 프로그램 ...137
  • 3.1.5.3 DIANA 해석 ...138
  • 3.1.5.4 해석 및 실험 결과 비교 ...138
  • 3.1.6 피로실험 ...143
  • 3.1.6.1 실험체의 설치 및 측정 방법 ...143
  • 3.1.6.2 피로실험 결과 ...144
  • 3.1.7 결론 및 추후연구과제 ...151
  • 3.2 유리섬유로 보강된 RC전단부재에 대한 정적 및 동적실험 ...152
  • 3.2.1 실험 일반 ...152
  • 3.2.1.1 실험개요 ...152
  • 3.2.1.2 실험체 계획 ...153
  • 3.2.1.3 실험체 재료특성 ...157
  • 3.2.1.4 유리섬유와 에폭시의 물리적 특성 ...159
  • 3.2.1.5 실험체보강 ...159
  • 3.2.2 파괴하중 계산 및 보강단면 설계 ...160
  • 3.2.2.1 파괴하중 계산 ...160
  • 3.2.2.2 보강단면 설계 ...161
  • 3.2.3 정적 실험 ...163
  • 3.2.3.1 실험체의 설치 ...163
  • 3.2.3.2 측정방법 ...163
  • 3.2.3.3 하중재하방법 ...164
  • 3.2.3.4 정적실험결과 ...164
  • 3.2.3.5 정적 실험 결과 분석 ...171
  • 3.2.4 피로실험 ...172
  • 3.2.4.1 실험체의 설치 ...172
  • 3.2.4.2 측정 방법 ...172
  • 3.2.4.3 재하 방법 ...172
  • 3.2.4.4 피로실험 결과 ...174
  • 3.2.4.5 피로실험 결과 분석 ...176
  • 3.2.5 추후 연구 과제 ...181
  • IV. 제3세부과제 : PSC교량의 성능개선기법 활용성 연구 ...182
  • 4. PSC교량의 성능개선기법 활용성 연구 ...183
  • 4.1 서 론 ...183
  • 4.2 실험부재의 제원 ...185
  • 4.2.1 재 료 ...185
  • 4.2.2 지간 및 단면 ...188
  • 4.2.3 설 계 휨 강도와 설계 하중 작용시의 응력 ...189
  • 4.2.4 보강부재의 휨 강도 ...190
  • 4.3 실험부재의 제작과 보강 ...192
  • 4.3.1 실험부재 제작 과정 ...192
  • 4.3.2 실험부재의 유리섬유 보강 ...192
  • 4.3.3 실험부재의 외부강선 보강 ...193
  • 4.3.4 각 부재의 보강 방법 ...194
  • 4.4 실험부재의 재하와 측정 ...195
  • 4.4.1 실험 부재의 재하 ...195
  • 4.4.2 실험 부재의 측정 ...197
  • 4.5 실험 결과 ...199
  • 4.5.1 정적 실험 ...199
  • 4.5.1.1 파괴양상과 파괴하중 ...199
  • 4.5.1.2 하중-변위 관계 ...200
  • 4.5.1.3 하중-변형 관계 ...202
  • 4.5.1.4 하중-단면 변형 관계 ...215
  • 4.5.1.5 균열 양상 ...219
  • 4.5.1.6 하중-균열 간격 관계 ...219
  • 4.5.1.7 하중-균열폭 관계 ...222
  • 4.5.2 동적 실험 ...226
  • 4.5.2.1 파괴반복 횟수와 파괴양상 ...226
  • 4.5.2.2 하중-변위관계 ...228
  • 4.5.2.3 하중-변형 관계 ...231
  • 4.5.2.4 균열양상 ...245
  • 4.6 실혐결과의 요약 ...246
  • 4.6.1 정적실험 결과의 요약 ...246
  • 4.6.2 동적실험 결과의 요약 ...250
  • 4.7 결론 ...254
  • V. 결론 및 추후 연구과제 ...255
  • 5. 결론 및 추후 연구과제 ...256
  • 참고문헌 ...261
  • 연구수행에 따른 문제점 및 대책 ...265
  • 부록 ...26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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