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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중앙대학교 Chung Ang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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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기봉 |
참여연구자 | 전준태 , 강원호 , 배수호 , 홍창국 , 정진환 , 서석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99-03 |
주관부처 | 건설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건설교통부 Ministry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
등록번호 | TRKO201100004384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교량 수명.보강.후긴장.유리섬유.탄소 스트립.내하력.정적실험.피로실험.Bridge lifespan.Post-tensioning.Glass fiber.Carbon strip.Resistance.Static Test.Fatigue Test. |
교량구조물은 설계당시의 오류, 시공결함 그리고 공용 기간 동안 환경조건의 변화에 따른 열화현상, 무분별한 초과하중 등의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성능이 저하되어 구조물의 수명이 단축되고 안전성이 저하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국도상 성능이 저하된 교량의 성능개선 방안의 수립을 위하여 선진 외국의 교량에 대한 보수 · 보강기법의 조사분석, 신뢰성 있는 보수 · 보강기법의 개발 그리고 신설교량구조물의 내구성 연장을 위한 설계자료 제시 및 2등급 교량의 1등급 향상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Structural engineers around the world have challenged to extending the life of various infrac structures , of which best performance in general requires periodical rehabilitation works by using effective strengthening material based on the design specification.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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