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유도급전 철도시스템 기술개발 기획보고서
Feasibility study on the technology development of Inductive Power Supply Railway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8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100004391
과제고유번호 1615001114
사업명 미래철도기술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5-01-08
키워드 온라인철도시스템.유도급전/집전 기술.경전철.비접촉.그린철도.Online Railway System.Inductive Power Transfer/Collection Technology.Light Railway Transit.Contactless.Green Railway.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100004391

초록

기존 철도의 장점인 정시성과 안전성은 보장하면서 기존의 접촉식 진럭공급장치를 개선하여 전차선 설비가 필요 없어 유지보수 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접촉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단선 및 진기접촉 등에 의한 위험성이 없는 친환경적인 전기철도 시스템 구현이 가능한 새로운 기술 개발 필요성 대두되면서 친한경적인 유도급진 기술을 적용한 온라인 전기철도 시스템 개발을 위하여 급전, 집전, 차량, 궤도 등 총체적 기술 검토 및 개발이 필요한 상황임. 따리서 본 보고서에서는 비접촉식 유도급전시스템의 철도시스템 적용을 위하여 단계별 경량전철차량, 도시철도

Abstract

1. Objective of project stage 1
○ Development of core technologies for a 240kW class inductive power supply-current collection system that will be sequentially applied to replace contact light-weight railway vehicles, urban railway vehicles, and high-speed railway vehicles.
2. Subtask I : Sys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목차 ... 8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3
  • Summary ... 15
  • Contents ... 18
  • 제1장 사업의 필요성 ... 21
  • 제1절 사업 배경 ... 21
  • 제2절 사업 필요성 ... 22
  • 1. 기술 개발의 필요성 ... 22
  • 2. 기술적.경제적 중요성 ... 22
  • 3. 국가시책에 대한 기여도 ... 24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및 시장동향 ... 26
  • 제1절 급전 및 궤도분야 기술 개발 동향 ... 26
  • 1. 국외 개발 동향 ... 26
  • 2. 국내 개발 동향 ... 30
  • 제2절 집전 및 차량분야 기술 개발 동향 ... 32
  • 1. 국외 개발 동향 ... 32
  • 2. 국내 개발 동향 ... 35
  • 제3절 SE 및 안전/성능분야 기술 개발 동향 ... 37
  • 1. 국외 개발 동향 ... 37
  • 2. 국내 개발 동향 ... 41
  • 제4절 국내.외 정책 및 시장 동향 ... 46
  • 1. 국내외 시장 현황 및 전망 분석 ... 46
  • 2. 국내외 철도 정책 현황 분석 ... 57
  • 제3장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분석 ... 62
  • 제1절 기술적 타당성 분석 ... 62
  • 1. 유도급전 기숱 관련 득허 동향 분석 ... 62
  • 2. 유도급전 기숱 수요 관련 설문조사 분석 ... 82
  • 3. 유도급전 기숱 도입 시 필요 기술 분석 ... 87
  • 제2절 경제적 타당성 분석 ... 96
  • 1. 기존 기획연구에서의 경제성 검토에 대한 분석 ... 96
  • 2. 경제성 분석의 방향 및 시행 ... 101
  • 3. 산업연관분석에 의한 경제성 분석 ... 106
  • 제3절 사업적 타당성 분석 ... 114
  • 1. 정부 정책 및 규제와의 부합성 ... 114
  • 제4장 유도급전 전기철도 시스템 개발사업의 최종목표 및 내용 ... 122
  • 제1절 최종목표 ... 122
  • 제2절 기술개발 내용 ... 123
  • 제5장 1단계 사업의 최종목표 및 세부연구 내용 ... 125
  • 제1절 1단계 사업의 최종목표 ... 125
  • 제2절 1단계 사업 세부연구 도출 ... 125
  • 제3절 1단계 사업 세부연구별 기술개발 목표 및 내용 ... 126
  • 1. 세부 연구과제 1 : 시스템 통합 및 대용량 에너지변환 핵심기술 개발 ... 126
  • 2. 세부 연구과제 2 : 유도 급/집전 장치 핵심기술 개발 ... 130
  • 3. 세부 연구과제 3 : 유도 급/집전 시스템 시험평가 기술 개발 ... 134
  • 제4절 1단계 사업의 연구성과 목표 ... 137
  • 제6장 추진전략 및 방법 ... 139
  • 제1절 SWOT 분석 ... 139
  • 1. 시장 및 기술의 특징 ... 139
  • 2. 기회 및 위협 요인 ... 140
  • 3. 강점 및 약점 분석 ... 141
  • 제2절 연구개발 전략 ... 142
  • 제7장 기대효과 및 사업 전망 ... 145
  • 제1절 기술 실용화 가능성 및 전략 ... 145
  • 1. 국내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 역량 ... 145
  • 2. 실용화 추진 시 예상문제점 및 해결 전략 ... 146
  • 3. 실용화 달성을 위한 전략 ... 146
  • 제2절 기대효과 및 파급효과 ... 148
  • 1. 기대효과 검토방향 ... 148
  • 2. 사회적 기대효과 ... 148
  • 3. 기술적 기대효과 ... 151
  • 제8장 세부과제별 RFP 및 TRM ... 153
  • 제1절 시스템 통합 및 대용량 에너지변환 핵심기술 개발 ... 153
  • 제2절 유도 급/접전 장치 핵심기술 개발 ... 159
  • 제3절 유도 급/집전 시스템 시험평가 기술 개발 ... 165
  • 참고문헌 ... 171
  • 끝페이지 ... 17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