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의 효과적 국제화를 위한 체계적 접근방법 및 평가체제 개발
A Systematic Approach to the Effective Internationalization Policy of Universities and its Evalu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Ewha Womans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용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1-05
주관부처 국토해양부
사업 관리 기관 국토해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4485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는 대학의 국제화와 세계화를 위한 학문적, 실무적으로 체계화된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평가지표를 개발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의 내용과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의 국제화, 세계화에 대한 논의를 통해 대학 국제화와 관련된 주요 요소들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특징 중의 하나는 대학의 국제화 문제를 일반요소와 원천요소로 구분하여 조망하였다는 점이다. 전술한 바와 같이 일반요소는 대학 국제화를 구현하기 위하여 개별 대학이 비교적 단기간에 통제가 가능한 요소들, 즉 국제교육의 인프라

목차 Contents

  • 표 지 ...1
  • 요약문 ...2
  • 목 차 ...3
  • 제 1 장. 서론...6
  • 1.1 연구의 배경...6
  • 1.2 연구의 필요성...7
  • 1.3 연구의 목적 및 범위...8
  • 제2장. 대학국제화의 차원탐색...9
  • 2.1 국제화, 세계화의 의미에 관한 고찰...9
  • 2.2 대학의 국제화를 위한 주요 요소 탐색...10
  • 2.2.1 대학의 국제화 과정...10
  • 2.2.2 대학국제화의 주요요소 도출...11
  • 제3장. 국내 대학국제화 현황조사 결과...13
  • 3.1 1990년대 중반의 한국대학 국제화 현황...13
  • 3.1.1 국제화 정도 측정 기준...14
  • A. 국제화 교육을 위한 기구, 시설 및 이용도...14
  • B. 도서관의 외국 도서 및 자료...14
  • C. 국제협력 프로그램...14
  • D. 교수 및 행정직원...14
  • E. 학생...15
  • F. 교육과정 또는 교육프로그램...15
  • 3.1.2 도출된 대학 국제화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16
  • A. 국제화 교육의 문제점...16
  • B. 대학 국제화 교육에서 가장 중시해야 할 내용...16
  • C. 국제화 교육의 활성화 방안...16
  • 3.2 2000년 한국대학 국제화 현황조사...16
  • 3.2.1 일반요소에 관한 조사...16
  • A. 조사설계 및 응답자 특성...16
  • (1) 대학 설립주체별...17
  • (2) 지역분포...17
  • (3) 대학설립연도...18
  • B. 조사결과...18
  • (1) 국제교육의 인프라...18
  • 가 . 국제 교육, 국제교류 및 협력 담당기구나 부서설치...18
  • 나. 국제화 관련 기구나 부서가 수행하고 있는 업무...20
  • 다. 외국인 학생의 관리 및 지원...20
  • 라. 대 외국학생 홍보...22
  • (2) 국제화 프로그램...22
  • 가. 상호 학점인정제도...22
  • 나. 외국대학과의 강의교류...24
  • 다. 외국어 강의...25
  • 라. 외국 대학 및 연구소와의 공동연구...26
  • 마. 현재 실시중인 국제이해 증진 프로그램...27
  • (3) 인적요소...28
  • 가. 국제관련 담당부서/기구의 직원...28
  • 나. 외국인 교수(강사 포함) 채용여부 및 현황...30
  • 다. 교환학생 파견여부 및 현황...30
  • 3.2.2 원천요소에 관한 조사...31
  • A. 조사설계 및 응답자 특성...31
  • B. 조사결과...34
  • (1) 대학의 국제화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34
  • 가. 대학경쟁력...34
  • 나. 국가경쟁력...35
  • (2) 우리 나라 대학의 국제화 수준에 대한 견해...36
  • 가. 대학경쟁력...36
  • 나. 국가경쟁력...38
  • (3) 대학국제화 수준의 차이검증...39
  • 제4장. 우리 나라 대학의 국제화 현황분석...41
  • 4.1 대학 국제화의 일반요소별 분석...41
  • 4.1.1 국제교육의 인프라...41
  • 4.1.2 국제화 프로그램...42
  • 4.1.3 국제화를 위한 인적요소...42
  • 4.2 대학 국제화의 원천요소 분석...43
  • 4.2.1 대학경쟁력...43
  • 4.2.2 국가경쟁력...44
  • 제5장 대학 국제화를 위한 접근방안...46
  • 5.1 개요...46
  • 5.2 단계별(일반적) 접근방안...46
  • 5.2.1 대학국제화 수준의 측정 및 벤치마킹...46
  • 5.2.2 일반요소의 확보...47
  • 5.2.3 대학 경쟁력을 중심으로 한 원천요소의 확보...48
  • 5.3 특성별 접근방안...48
  • 제6장. 대학국제화 수준의 측정 및 평가지표 개발...50
  • 6.1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rchy Process) 개요...50
  • 6.2 적용사례...51
  • 6.3 개발과정...52
  • 6.4 모형의 개발...53
  • A. 조사대상의 선정...53
  • B. 평가항목의 선정...54
  • C. 가중치의 도출...55
  • 6.5 평가지표 도출...56
  • 제7장. 맺는 말...57
  • <참고문헌>...59
  • <부 록>...63
  • A. 대학의 국제화 연구 설문지 (교수)...64
  • B. 대학의 국제화 연구 설문지 (대학)...69
  • C. 쌍차이검증 결과...77
  • D. AHP의 분석원리...78
  • E. AHP 모형구축 설문지...8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