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인한 유·청소년 행동변화 관련 실험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전자신문 미래기술연구센터
연구책임자 강안구
참여연구자 조인혜 , 배영 , 정윤경 , 신혜영 , 박소라 , 허은 , 조광현 , 김민수 , 최홍규 , 김자현 , 김장호 , 이강욱 , 한세희 , 최순욱 , 김일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인터넷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494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 본 연구는 그동안 단편적으로 이뤄졌던 기존연구와 달리 인터넷 이용과 유·청소년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법을 통한 심층적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유·청소년의 바람직한 인터넷 이용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고자 했다.
□ 선행연구 및 문헌조사의 면밀한 분석을 통한 연구설계와 이를 바탕으로 대규모의 리서치(1602명), 다양한 실험도구를 통한 행동변화 관찰(248명), 3개월치 트레이스데이터를 이용한 유·청소년 인터넷 이용패턴 분석(187명)을 통해 유·청소년의 인터넷 이용과 행동변화의 연관성과 매개고리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3
  • 요약문 ...5
  • contents ...9
  • 표목차 ...15
  • 그림목차 ...21
  • 제1장 서론 ...27
  •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27
  • 1. 유.청소년 삶 속에 파고든 인터넷 ...27
  • 2. 기존 연구의 편중 ...32
  • 3. 다각적 측면에서의 접근 필요 ...34
  • 제2절 연구목표 및 내용 ...36
  • 1. 연구목표 ...36
  • 2. 연구내용 ...38
  • 제3절 연구 절차 ...41
  • 제2장 유.청소년과 인터넷의 학제적 연구 ...45
  • 제1절 아동학과 유.청소년 인터넷 연구 ...45
  • 1. 인터넷 이용 실태 연구 ...51
  • 2. 인터넷과 아동발달 및 학습 연구 ...56
  • 3. 인터넷과 신체 및 운동능력 연구 ...57
  • 4. 인터넷과 인지능력에 관한 연구 ...58
  • 5. 성격/정서 ...64
  • 6. 인터넷과 사회성 관련 연구 ...66
  • 7. 인터넷 및 컴퓨터 중독 관련 연구 ...68
  • 제2절 심리학과 유.청소년 인터넷 연구 ...73
  • 1. 인지적 발달의 핵심 영역 ...75
  • 2. 인지 발달과 관련을 맺는 인터넷의 이용의 영역들 ...84
  • 제3절 사회학과 유.청소년 인터넷 연구 ...90
  • 1. 인터넷 이용과 사회적 관계 ...91
  • 2. 인터넷 이용과 여가의 변화 ...96
  • 3. 인터넷 이용과 중독 이슈 ...102
  • 4. 인터넷과 학습 및 교육 ...105
  • 5. 인터넷과 새로운 세대 ...110
  • 제4절 미디어학과 유.청소년 인터넷 연구 ...114
  • 1. 어린이의 미디어 이용 특성에 관한 연구 ...114
  • 2. 매스미디어와 유.청소년 ...116
  • 3. 새로운 미디어와 디지털 세대 ...118
  • 4. 정보격차, 지식격차, 디지털 디바이드의 제반 환경 ...121
  • 5. 이용 영향과 사회적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 ...126
  • 6. 가족 커뮤니케이션과 청소년 미디어 이용의 관계 ...129
  • 7. 온라인 미디어 이용과 커뮤니케이션 능력과의 관계 ...131
  • 제5절 시사점 ...135
  • 제3장 연구범위 및 연구변인 ...137
  • 제1절 유.청소년의 범위 ...137
  • 제2절 연구방법 및 변인 ...139
  • 1. 개요 ...139
  • 2. 리서치 ...142
  • 3. 실험 ...164
  • 4. 트레이스 분석 ...170
  • 제4장 유.청소년의 인터넷 이용과 행동변화 ...171
  • 제1절 조사개요 ...171
  • 1. 조사대상 ...171
  • 2. 조사대상 특성 ...173
  • 제2절 유.청소년의 인터넷 이용과 행동발달 ...178
  • 1. 이용여부 및 이용시간과 행동발달 ...178
  • 2. 인터넷 이용장소와 유.청소년 행동변인 ...186
  • 3. 인터넷 이용목적과 유.청소년 행동발달 ...192
  • 4. 인터넷 이용서비스와 유.청소년 행동발달 ...200
  • 5. 메신저 이용과 행동변인 ...213
  • 6. 인터넷 숙련도와 행동변인 ...217
  • 7. 인터넷에 대한 인식과 행동변인 ...223
  • 8. 인터넷 이용경력과 행동변인 ...228
  • 제3절 부모와 유.청소년 인터넷 이용 및 행동변인 ...232
  • 1. 부모의 학력과 자녀의 인터넷 이용 ...232
  • 2. 부모의 직업과 자녀의 인터넷 이용 ...237
  • 3. 가정의 경제수준과 자녀의 인터넷 이용 ...244
  • 4. 부모 개방성과 자녀의 인터넷 이용 ...246
  • 5. 부모의 인터넷 이용과 인터넷 이용 및 행동변인 ...250
  • 6. 부모의 인터넷숙련과 자녀의 행동변인 ...258
  • 7. 자녀 인터넷 이용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자녀 행동변인 ...268
  • 8. 부모의 인터넷 참여와 자녀의 행동변인 ...272
  • 9. 부모의 지도강도와 자녀의 행동변인 ...276
  • 제4절 인터넷과 타미디어 이용간의 관련성 ...281
  • 1. 인터넷과 타미디어 이용시간 ...281
  • 2. 온라인 미디어와 오프라인 미디어 ...283
  • 3. 인터넷 서비스 이용유형과 타 미디어 ...285
  • 제5절 시사점 ...286
  • 제5장 유.청소년 행동변화에 대한 실험연구 ...291
  • 제1절 실험개요 ...291
  • 1. 대상 ...291
  • 2. 변인 및 검사도구 ...292
  • 제2절 실험결과 ...310
  • 1. 분석방향 ...310
  • 2. 아동 변인에 대한 기술적 통계자료 ...312
  • 3. 아동의 인터넷 이용과 행동 발달적 지표간의 관계 ...318
  • 4. 부모의 태도와 자녀의 행동 발달지표 간의 관계 ...350
  • 5. 부모의 인터넷 지도 ...370
  • 제3절 시사점 ...371
  • 제6장 트레이스를 통해 본 인터넷 이용 행태와 인식 ...377
  • 제1절 조사개요 ...377
  • 1. 전반적 개요 ...377
  • 2. 조사 대상과 기간 ...379
  • 3. 분석 방법 ...380
  • 4. 주요 분석변수 ...382
  • 제2절 유.청소년 방문사이트의 유형과 특성 ...384
  • 1. 정보관련 사이트 ...385
  • 2. 취미/오락 관련 사이트 ...391
  • 3. 교육관련 사이트 ...400
  • 4. 게임관련 사이트 ...409
  • 5. 사회적 관계 관련 사이트 ...419
  • 6. 쇼핑 관련 사이트 ...426
  • 제3절 유.청소년 인터넷 이용의 인식과 행태 ...434
  • 1. 사이트 유형별 이용 비중 관련 ...434
  • 2. 이용자 유형분류에 따른 특성 분석 ...445
  • 제4절 시사점 ...469
  • 제7장 인터넷과 유.청소년에 대한 심층인터뷰 ...471
  • 제1절 참여자 특성 ...471
  • 1. 참여대상 ...471
  • 2. 참여 대상 특성 ...474
  • 제2절 FGI 주요 결과 ...477
  • 1. 1그룹(학부모) FGI ...477
  • 2. 2그룹 : 유.청소년(중학생) ...488
  • 제3절 시사점 ...495
  • 제8장 결론 및 제언 ...499
  • 제1절 분석종합 및 결론 ...499
  • 1. 인터넷, 미디어 세대의 성장환경 ...502
  • 2. 유.청소년 성장에 대한 인터넷 영향 뚜렷 ...505
  • 3. 이용목적이 행동을 바꾼다 ...510
  • 4. 부모와 가정은 또 하나의 환경 ...513
  • 5. 부모의 참여, 인터넷 긍정효과 촉진 ...516
  • 제2절 인터넷 긍정효과 확대를 위한 제언 ...518
  • 참고문헌 ...527
  • [부록1] 설문지 A타입 ...536
  • [부록2] 설문지 B타입 ...547
  • [부록3] FGI 선정 질문지(스크리닝) ...557
  • [부록4] 학부모 FGI 스크립트 ...561
  • [부록5] 유.청소년 FGI 스크립트 ...583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