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문화 거버넌스 구축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Ewha Womans University
연구책임자 송희준
참여연구자 권헌영 , 윤정원 , 권효진 , 유효정 , 김상운 , 홍윤진 , 최두진 , 고정현 , 최인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2
주관부처 행정안전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정보문화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05244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이 연구는 정보화의 진척에 따른 정보문화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정보문화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한다.
정보문화 거버넌스의 학술적 개념 정의와 실용적 용도를 소개하고, 분석 틀로서 정보문화 거버넌스의 가치와 기대효과(분권성, 참여, 신뢰성 등), 행위자(정부, 기업, 시민단체 등), 쟁점(정보격차, 정보화역기능), 그리고 수단과 도구(법률, 민간자율, 인센티브 등)를 다룬다.

목차 Contents

  • 표지 ...1
  • 요약문 ...5
  • 차례 ...7
  • 표 차례 ...10
  • 그림 차례 ...14
  • 제1장 서론 ...15
  • 제1절 연구목적과 필요성 ...15
  • 제2절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론 ...18
  • 제2장 정보문화 거버넌스의 이론 및 접근방법 ...21
  • 제1절 정보문화 환경의 변화 ...21
  • 1. 유비쿼터스 컴퓨팅 ...21
  • 2. 웹 2.0시대의 도래와 디지털콘텐츠산업의 성장 ...23
  • 3. 인터넷의 미래전망 ...26
  • 제2절 정보문화 거버넌스의 개념 정의 ...28
  • 1. 정보문화의 개념 ...28
  • 2. 거버넌스의 개념과 활용 ...30
  • 3. 정보문화 거버넌스의 개념 ...44
  • 4. 정보문화 거버넌스의 구성요소 ...57
  • 제3절 정보문화 거버넌스의 가치와 기대효과 ...60
  • 1. 주요 가치와 기대효과 ...60
  • 2. 참여, 개방, 분권, 민주 및 형평성 ...62
  • 3. 협동 파트너십, 정보공유 및 공동학습 ...63
  • 4. 신뢰성, 책임성 및 안전성 ...64
  • 5. 효율성과 효과성 ...66
  • 제4절 정보문화 거버넌스의 행위자 ...68
  • 1. 국가부문 ...68
  • 2. 시장부문 ...69
  • 3. 시민사회부문 ...71
  • 제5절 정보문화 거버넌스의 쟁점과 의제 ...74
  • 1. 주요 쟁점과 의제 ...74
  • 2. 정보격차 ...75
  • 3. 프라이버시와 지적재산권 ...75
  • 제6절 정보문화 거버넌스의 수단 ...77
  • 1. 정보문화 거버넌스 모형 ...77
  • 2. 정보문화 거버넌스의 수단 ...84
  • 3. 고려되는 주요 수단 ...86
  • 제3장 정보문화 거버넌스의 현황 분석 ...89
  • 제1절 사이버공간 활동현황 ...89
  • 1. 사이버공간 활동의 유형과 특성 ...89
  • 2. 인터넷 이용자의 정보.지식 생산 및 공유 ...92
  • 3. 정보문화의 현황 ...96
  • 제2절 공공부문의 정보문화 활동현황 ...98
  • 1. 중앙정부의 정보문화 진흥활동 ...98
  • 2. 지방자치단체의 정보문화 진흥활동 ...102
  • 제3절 민간부문의 정보문화 활동현황 ...126
  • 1. 인터넷포털의 회원관리 ...126
  • 2. 인터넷 포털업체의 자율규제 ...127
  • 3. 민간 활동 공간 현황 ...129
  • 제4절 정보문화 거버넌스 활동현황 ...132
  • 1. 정보문화포럼 ...132
  • 2. 정보윤리운동 ...133
  • 제4장 설문조사결과의 분석 및 해석 ...135
  • 제1절 조사내용과 방법 ...135
  • 1. 주요 조사 내용 ...135
  • 2. 설문구조 및 측정 방법 ...136
  • 3. 조사방법 및 응답자 분석 ...138
  • 제2절 조사 결과 분석 및 해석 ...141
  • 1. 인터넷활동의 유형과 내용 ...141
  • 2. 인터넷활용 등 정보화의 사회적 효과 ...147
  • 3. 인터넷문화의 가치와 이념 ...153
  • 4. 정보문화 거버넌스 구축 수단 ...159
  • 5. 오프라인활동 공간에 대한 정부지원 ...173
  • 6. 인터넷활동의 오프라인 모임 현황 ...178
  •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안 ...180
  • 제1절 결론 ...180
  • 제2절 정책 제안 ...183
  • 1. 기본방향 ...183
  • 2. 민간 자율규제원리의 정착 ...184
  • 3. 기관 간 업무연계 강화 ...187
  • 4. 오프라인 공간 지원 ...190
  • 5. 행·재정적 인센티브 시스템 도입 ...192
  • 6. 교육훈련의 정교화 ...193
  • 7. 정보문화포럼의 확산 ...194
  • 참고문헌 ...195
  • 설문지 ...20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